몬테소리교육 보고서(몬테소리교육철학, 몬테소리교육이론, 몬테소리교육방법, 일반유치원과차이, 몬테소리부모교육, 몬테소리장단점)
할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1.24 / 2015.11.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판매자 할인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몬테소리교육 보고서(몬테소리교육철학, 몬테소리교육이론, 몬테소리교육방법, 일반유치원과차이, 몬테소리부모교육, 몬테소리장단점)
목차
1. 몬테소리 교육이란?

2. 몬테소리 생애와 업적 및 교육철학

3. 교육의 목적

4. 몬테소리 교육이론

5. 몬테소리 교육의 내용

6. 몬테소리 교육방법

7. 일반 유치원과 몬테소리 유치원과의 차이

8. 몬테소리 교육에서 교사의 역할

9. 부모교육

10. 몬테소리 교육의 장*단점

11. 우리 유아교육이 개선해야 할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몬테소리 교육이란?
몬테소리는 유아를 무한한 잠재 능력을 가진 존재, 스스로 선택, 결정, 책임질 수 있는 존재, 자신을 창조해 가는 창조적인 존재로 인식했다. 유아가 자기 형성과정에 있어서 강제나 간섭을 받지 않는 한 유아 스스로 그 능력을 펼쳐 나갈 수 있다고 보았다. 몬테소리 교육이란, 유아교육 프로그램 중 한 과정으로 전인교육에 그 바탕을 두고 있으며 실물이나 구체적 교육교재를 이용하여, 어린이들이 실제로 참여해 볼 수 있도록 하여 흥미와 동기유발, 그리고 집중력과 창의력을 개발하여 주면서 항상 즐겁고 명랑한 마음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교육이다.

2. 몬테소리 생애와 업적 및 교육철학
▶ 몬테소리 생애와 업적
마리아 몬테소리(Maria Montessori)는 1870년 이탈리아 안코나 지방에서 태어났다. 세 살 때 그녀의 부모는 외동딸이었던 그녀가 더 나은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로마로 이주했다. 그들은 그녀가 그 당시 여성이 가질 수 있었던 유일한 직업인 교사가 되기를 원했던 것이다. 그러나 몬테소리는 여성 해방론자였으며 전통적인 여성의 역할을 받아들이지 않았다. 그녀는 처음에 수학에 관심이 있었으므로 공학 분야의 직업을 가지겠다고 결심했었다. 그녀는 소년들을 위한 기술학교에서 청강하였지만, 후에는 생물학에 관심을 가지게 되어 마침내 의과 대학 입학을 결정하였다. 입학 허가를 얻기 위한 그녀의 노력에 대해서는, 처음에는 입학 허가를 받지 못하다가, 나중에 입학 허가를 받았고, 매년 장학금을 받았을 뿐 아니라, 학비의 많은 부분을 벌기 위해서 개인 가정교사 노릇을 하였다는 것만이 기록으로 남아있다. 그녀가 선택한 진로에 대해 아버지가 찬성하지 않았으므로 그녀가 학업을 계속하기 위해서는 경제적 독립이 필요했다는 점에서 이 사실은 중요하다.
참고문헌
오금희 , 몬테소리의 유아교육 : 사상과 이론 , 문음사
신화식 , 몬테소리교육의 이론과 실제 , 양서원
신화식 , 몬테소리 유아교육과정 , 양서원
Lillard, P.P , 몬테소리 교육에 대한 현대적 접근 , 학문사
이양숙 , 유아를 위한 몬테소리 감각교육 , 창지사
김정모 , 몬테쏘리교육 총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론 - United States of America(USA)의 유아교육 및 보육
  • 유치원(Kindergarten) : 만5세부터 의무교육 2) 유아원(Preschool) ; 의무교육 이전부터 3) 보육센터(Childcare Center), 탁아기관(Daycare Center)4) 헤드 스타트(Head Start : HS)4. 유아교육과 보육의 기관 종류에 따른 재원아 수 5. 미국의 무상보육 1) 만 5세 이상을 대상으로 하는 공교육2) 만 4세 미만 아동들에 대한 유아교육 관련 서비스 및 정책3) 보육 바우처 제도6. 현 유아교육과 보육의 주요 정책 (공적투자) 1) 슬로건(목표) : Common Core State Standards)2) 가족 및 부모

  • 유아기의 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 R/E/P/O/R/T‘현대사회의 부모와자녀의 관계 보고서’y-유아기의 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우리나라 유아교육의 현실을 살펴보면 조기교육은 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경험을 제공한다는 적기교육으로서의 의미는 별로 없다. 그보다는 발달을 앞당기기 위한 또는 초등학교 입학 이후의 학습에 사전 대비하기 위한 준비교육의 의미로 이해되고 있기 때문이다.- 목 차 -1. 조기 교육의 개념2. 조기 교육 현황(1) 통계로 본 현황(2) 부모의 인

  • 유아과학교육의 역사와 변천 그리고 동향
  • 유치원이라는 이름으로 유아를 위한 교육시설을 설립함으로써 아동중심 교육과정과 과학 교육과정에 기여하였다. 그는 유아의 개인차를 고려하여 교육과정을 계획해야 한다고 보았으며, 자연과학, 수학, 음악, 미술 등을 유치원 교육과정에 포함시켰다. 또한 은물이라는 교구를 제작함으로써 감각교육의 필요성을 주장하였다. 과학교육에 대한 여러 학자들의 급진적인 생각에도 불구하고 19세기 과학교육은 체계적 실험이 아닌 설명적 교수방법을 벗

  • [유아교육]몬테소리, 피아제, 프뢰벨의 비교분석
  • 몬테소리 또한 어린이의 활동을 위한 교구를 만들었는데, 이점은 두 사람의 공통점이다. 실생활을 교육과 따로 보자 안하고 실제 생활을 통해서 유아를 교육하였다. 몬테소리는 어린이에게 있어서 민감성의 중요성을 언급하였다. 프뢰벨은 민감기라는 특별한 용어를 사용하지는 않았지만 인간 성장의 단계에서 각 단계에 결정적인 시기가 있음을 밝혔다. 7. 차이점프뢰벨과 몬테소리는 공통점도 많지만 차이점도 많다. 프뢰벨의 놀이이론①놀

  • [교육개방] 개방된교육
  • 이론(ERG)을 바탕으로하여 교육시스템의 세가지 영역으로 해석하였으며 각각의 영역에 대한 분석요소를 제시하여 보았다.첫째, 인간의 내적욕구에 해당하는 성장욕구이다. 이를 교육시스템에서는 교육의 소프트웨어적인 측면으로 해석해 보았다. 즉 학습자나 교사가 교과를 수행함에 있어 교수-학습행위의 내용(과정)이 되는 교과서컨텐츠, 수업방식, 평가방법을 그 분석요소로 제시해 보았다.둘째, 사회적인 존재로서 그가 속한 집단에서 어떤 관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