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언어발달] 영유아의 언어발달(언어의 구성요소, 언어발달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1.19 / 2015.11.19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아동언어발달] 영유아의 언어발달

I. 언어의 구성요소
1. 음운론적 발달
2. 형태론적 발달
3. 구문론적 발달
4. 의미론적 발달
5. 어용론적 발달

II. 언어발달의 이론
1. 학습이론
2. 생득이론
3. 상호작용이론
본문내용
[아동언어발달] 영유아의 언어발달

인간은 언어를 통해서 정보를 교환하고, 타인과 의사소통을 하며,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게 된다. 언어발달은 언어의 여러 가지 구성요소에 대한 이해와 규칙에 따라 언어를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되는 과정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아동이 알아들을 수 있는 단어를 사용하기 시작하는 것은 12개월경이라는 사실에 대부부의 사람들은 동의한다. 그러나 영아는 단어를 표현하기 오래전부터 울음이나 표정, 몸짓 등 비언어적인 행동을 통하여 의사소통을 꾀한다. 영아는 단어 자체가 아니라 말의 리듬, 고저, 강세에 따라 반응하며, 이를 통해 상대방의 말에서 감정적인 단서를 알아차리게 된다. 화난 목소리가 나면 행동을 멈추고 다정한 목소리에 대해 반응을 보인다.
유아기 사고의 특성은 상징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이며, 가장 중요한 상징적 표현의 수단은 언어이다. 아동이 상징적 기능을 획득하게 됨에 따라 단어획득 속도는 급격하게 빨라진다.
유아가 일단 말을 하기 시작하면, 이에 따라 사회적 상호작용도 보다 활발해지면서 언어발달이 가속화된다. 유아기 동안 언어발달이 활발히 진행되어, 보통 5세 정도가 되면 대부분의 유아들은 모국어를 유창하게 구사할 수 있다. 유아는 언어를 통해 타인과 상호작용하고, 새로운 정보를 서로 교환하고, 자신들이 바라는 바를 표현하고, 타인의 행동을 통제하며, 자신의 독특한 견해 ․ 감정 ․ 태도를 나타낸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심리운동 PSYCHOMOTORIK
  • 아동의 전인적 발달을 추구하는 교육적, 치료 교육적 컨셉이다(역자 서문 중에서 발췌)”「심리운동 이해」는 기존에 번역, 발간된 도서 보다 이론을 좀 더 강화하여 심리운동의 기본 개념을 소개하며, 심리운동 발달 과정과 심리운동을 구성하는 다양한 이론적 모델에 대해 다루었다. 하지만 구체적 예시가 없는 불완전한 이론서가 아니라 심리운동 현장에서 실제로 적용 가능한 구체적인 예시를 함께 담고 있으며, 이러한 사례에 대해 ‘구체적 사례,

  • [영유아교수방법론]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에 대하여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 중에서 자신의 생각과 적합한 이론에 대해 사례와 이유를 드시오.
  • R.e.p.o.r.t영유아교수방법론과제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에 대하여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 중에서 자신의 생각과 적합한 이론에 대하여 사례를 들어 이유를 쓰시오.목차Ⅰ. 서 론Ⅱ. 본 론1. 성숙주의2. 행동주의3. 구성주의4.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의 비교설명5. 본인의 생각과 적합한 이론에 대한 사례와 이유Ⅲ. 결 론Ⅳ. 참고 문헌Ⅰ. 서 론영유아의 발달은 태내에서 아동기까지 인간의 성장과 변화에 대한 모든 측면을 이해하

  • 영유아 보육프로그램 -참 어린이집
  • 영유아기에 해당하는 3단계까지의 발달 특성은 신뢰감 대 불신감의 단계, 자율성 대 회의감의 단계, 주도성 대 죄의식의 단계로 나누어진다.4. 비고스키(Vygotsky)의 사회적 상호작용 이론비고스키는 유아가 스스로 지식을 구성하며, 사회문화적 상호작용을 통해 인지, 언어, 사회성이 발달된다고 주장한다. 때문에 발달은 사회문화적 맥락과 분리될 수 없으며, 유아의 인지발달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어린이집 연령만 4세 어린이집 보육

  • 유아기 발달의 이해
  • 언어를 통해 사회화과정을 겪는 2살 이후부터 7살까지를 유아기로 구분하여 설명할 것이다. 각 기간의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을 통해 유아를 이해하고 이론을 접목해 봄으로써 유아기 발달의 이해를 돕고자 한다. Ⅰ. 신생아기신생아 시기는 일반적으로 출생 후 약 한 달간을 신생아기라고 부른다. 자궁 속에서 탯줄에 의존해 보호 받던 태아가 독립적인 생명체로 출생하여 새로운 환경에 적응해야 하기 시기이기 때문에 변화에 잘 적응 할 수 있

  • 장애인복지-발달장애-
  • 발달장애라는 개념이나 정의가 익숙하지는 않지만, 대체로 인지적, 기능적 기능과 감각능력, 의사소통 능력, 사회적 행동 면에서 평균의 사람들과 차이가 나기 때문에 이런 장애를 가진 사람들의 교육과 잠재적인 능력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교육을 필요로 하고 있다. 아동기에 많이 나타나는 장애로는 일반적으로 인지적 발달이 늦는 정신지체, 전반적 발달 장애로는 자폐증과 학습이나 언어와 같은 특정발달장애로 구분하고 있다. 이들의 특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