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주의 교수법에서 지식의 세 가지 유형과 지식의 유형에 따른 아동과학지도 사례의 유형과 영유아 주변 환경에 적용 사례의 유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1.11 / 2015.11.11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구성주의 교수법에서 다루는 지식의 세 가지 유형에 대해 설명하고, 세 가지 유형의 지식에 따른 아동과학지도 사례의 유형별 5개와 영유아의 주변 환경에서 적용할 수 있는 사례의 유형별 5개를 제시하였다.
목차
구성주의 교수법에서 다루는 지식의 세 가지 유형에 대해설명하고, 세 가지 유형의 지식에 따른 아동과학지도 사례의 유형(5개 이상)과 영유아의 주변 환경에서 적용할 수 있는 사례의 유형(5개 이상)을 제시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구성주의 교수법에서 다루는 지식의 세 가지 유형
2. 세 가지 유형의 지식에 따른 아동과학지도 사례의 유형
3. 유아 주변 환경에서 적용할 수 있는 사례의 유형
Ⅲ.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구성주의 교수법에서 다루는 지식은 외관상으로 나타난 물체에 대한 지식을 말하는 물리적 지식과 사물과 사물의 관계에 대한 논리․수학적 지식 그리고 사회적 전달에 의해서 얻어지는 지식인 사회적 지식 세 가지 유형이 있다. 이에 본론에서는 구성주의 교수법에서 다루는 지식의 세 가지 유형에 대해설명하고, 세 가지 유형의 지식에 따른 아동과학지도 사례의 유형 5개와 영유아의 주변 환경에서 적용할 수 있는 사례의 유형5개를 제시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구성주의 교수법에서 다루는 지식의 세 가지 유형
1) 물리적 지식
(1) 물리적 지식은 외관상으로 나타난 물체에 대한 지식을 말한다.
(2) 예를 들어, ‘이 물고기는 빨갛다’와 같은 물리적 지식은 관찰을 통해 습득되며, 물체 자체에 지식의 근원이 있다.
(3) 물리적 지식을 학습하기 위해서는 유아에게 그 물체를 직접 보거나 듣고 만지고 그 변화를 관찰할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4) 사물에 대한 신체적 행동을 수반한다.
참고문헌
Laura E. Berk 저 이종숙, 신은수 외 1명 역, 아동발달, 시그마프레스, 2015
김미경 저, 아동과학지도, 교육아카데미, 2015
문연심, 장혜순, 이봉자 저, 아동수과학지도, 양서원 201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1 영유아교수방법론][1, 2번] 1.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2.집단유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
  • 교수학습원리④ 교사의 역할과 교수학습방법2) 행동주의① 주요개념② 기본관점③ 교수학습원리④ 교사의 역할과 교수학습방법3) 구성주의① 주요개념② 기본관점③ 교수학습원리④ 교사의 역할과 교수학습방법2. 집단유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1) 대집단 활동2) 소집단 활동3) 개별 활동Ⅲ. 결 론Ⅳ. 참고 문헌Ⅰ. 서 론영유아교육 현장에서 교사들이 영유아를 대상으로 교육하는 데 있어 체계적인 전문지식과 최적

  • [영유아교수방법론 2021] 1. 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2. 집단유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 교수에 의해 유아가 수동적으로 학습하고 변화하도록 가르친다. 구성주의에서 유아는 주변세계를 탐구하여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도록 유도하고 검증해보는 능동적 학습자이며, 교사는 학습조정자, 안내자, 촉진자의 역할을 통해 유아 스스로 지식을 재구성하며 조직하도록 돕는다.집단유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에는 대집단 활동, 소집단 활동, 개별 활동이 있다. 대집단 수업은 한 반 전체 유아가 함께 모여서 하는 수업활동을 말한다. 대집단활동의

  • 유아교육과정의 이해
  • 가지고 주변 세계를 탐구하며 자연을 존중하는 태도를 가진다.④ 교육과정의 영역과 시간교육과정은 건강 생활, 사회 생활, 표현 생활, 언어 생활, 탐구 생활의 5개 영역으로 구성한다.연간 교육 일수는 180일, 하루 교육 시간은 180분을 최소 기준으로 하되, 연간 교육 일수 및 하루 교육 시간은 시, 도 교육청의 지침과 유치원 실정에 따라 유치원에서 자율적으로 결정한다.⑤ 교수 • 학습 방법유아의 발달과 흥미를 고려하여 놀이 중심의 통합적인 교

  • 구성주의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의 주장을 소개하고 두 이론을 비교・고찰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논하시오.
  • 환경의 영향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사회적 구성주의에 해당된다. 지식의 사회문화적 맥락을 강조하는 사회적 구성주의는 변증법적 구성주의라고 부르기도 한다.인지적 구성주의는 지식구조가 전적으로 인지활동을 통해 구성된다는 관점이다. 인식주체를 생물학적 유기체라고 가정하는 인지적 구성주의에 의하면 지식은 외부 세계를 반영하는 것이 아니라 더욱 추상적인 수준에서 존재하며 인지활동을 통해 발달한다. 이에 따르면 지식이란 외부 환경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A형]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
  • 아동중심의 통합적 교육과정을 실현하는 방법으로 듀이(Dewey)의 이론적 바탕 위에 길패트릭(Kilpatrick)이 체계화한 프로젝트법을 1980년대 말부터 캐츠(Katz)와 챠드(Chard)가 세계 각국에 소개하면서 프로젝트 접근법을 유아들의 흥미, 지식, 경험에 기초한 통합적 교수, 학습방법의 모범적인 사례로 평가하였고, 지식, 기능뿐만 아니라 정서적, 도덕적, 심미적인 감수성까지 포함하는 ‘아동의 정신(mind)계발’ 교육이다. (3) 뱅크스트리트 프로그램 뱅크스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