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기의 도덕성발달 및 가치관발달(청년기 도덕성 발달, 청년기의 가치관의 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30 / 2015.10.30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청년기의 도덕성발달 및 가치관발달

I. 청년기의 도덕성 발달

II. 가치관의 발달
1. 가치관의 정의와 기능
2. 가치관 발달의 이론적 입장
3. 한국 청년들의 가치관
본문내용
청년기의 도덕성발달 및 가치관발달

I. 청년기의 도덕성 발달

청년 초기에 접어들면 인지적 발달로 인하여 청년들의 도덕적 추론능력은 점점 더 성숙해진다. 사실 콜버그나 길리건의 도덕성 발달 단계는 구체적 조작기에 있는 아동에게는 인지적으로 조금 무리가 있으며, 청년들의 도덕적 사고와 판단을 측정하는 데 적합하다. 특히 콜버그의 발달 단계 진단을 위해 사용되어지는 가설적 딜레마는 사실 인지적으로 가설을 세울 수 있는 형식적 사고가 정립되어야 비로소 가능하기 때문이다.
콜비(Colby, 1983)의 연구에서 보면 10대에 들어서면서 전인습적 수준의 2단계로 사고하는 사람은 급격하게 감소하고, 3단계와 4단계의 사고인 인습적 수준의 청년들이 지배적으로 나타나는 경향을 발견할 수 있다. 그러다가 청년 후기 이후에는 도덕적 판단 수준이 안정화되는 추이를 보인다.
콜버그의 도덕발달 단계는 문화적인 측면을 고려해 보면 우리나라 문화에도 보편적으로 적용될 수 있다. 도덕성 발달도 문화, 사회, 개인에 따라 발달의 속도가 다양한데, 한국 청년의 경우 도덕성 발달을 살펴보면 13세에서 15세까지는 매우 빠르게, 그 이후로는 발달 속도가 둔화되는 양상을 보인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