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기의 운동기능 발달(영아의 운동발달 - 대근육운동, 소근육운동, 영아기 운동기능발달에 관한 관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30 / 2015.10.30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영아기의 운동기능 발달

I. 대근육 운동
1. 걷기와 달리기
2. 뛰기
3. 계단 오르내리기
4. 공 던지기
5. 공받기

II. 소근육 운동

III. 운동기능의 발달에 관한 세 가지 관점
본문내용
영아기의 운동기능 발달

"우리 애기가 이제 막 기기 시작했어요." "우리 애기가 인제 혼자 앉을 수 있어요." "우리 애기가 드디어 걷기 시작했어요." 부모들은 이렇게 자랑스럽게 말한다. 이상과 같은 새로운 운동기능의 발달은 영아기의 신체발달에서 매우 극적이고 눈에 띄
는 현저한 변화이다.
운동기능의 발달은 대부분의 영아에서 그 순서가 비슷하지만, 발달의 시기에는 상당한 개인차가 있다. 유아기에 들어서면서 운동기술은 급속도로 증대한다. 영아기에 걸음마를 배운 영아는 유아기에 와서는 할리기, 뛰기, 공 던지기. 자전거타기. 그네타기 등을 할 수 있다. 대근육 운동뿐만 아니라 구두끈 매기, 크레용으로 색
칠하기 등의 소근육 운동기능도 발달한다. 그러나 때로는 자신이 할 수 있는 운동기술을 과대평가한 나머지 다치거나 상처를 입기도 한다.
운동기능은 편의상 특정 분동에 사용되는 근육의 크기(대근육 또는 소근육)와 신체 부위에 따라 대근육 운동과 소근육 운동으로 나뉘어진다. 대근육 운등은 기기, 서기. 걷기, 한 발로 서 있기와 같이 활, 다리, 몸통과 같은 대근육을 사용하는 운동을 말한다. 소근육 운동은 손을 뻗쳐 물건 잡기, 손가락으로 물건 집기, 끼적거리기와 같이 류의 소근육을 사용하는 운동을 말한다. 운동기능의 발달 역시 두미발달의 관칙과 근원발달의 원칙을 따른다.

I. 대근육 운동

영아기의 가장 주목할 만한 대근욱 운동기능은 고개도 못 가눌 정도로 전적으로 의존적이던 인물에서 뒤집기. 기기, 서기, 걷기, 달리기 등을 할 수 있는 기동성 있는 인물로 영아를 바꿔놓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만 5세 유아의 발달특성과 적합한 교구
  • 소한다(Rallison, 1986). 유아는 통통하던 영아의 모습에서 벗어나 팔다리가 급속히 성장하면서 머리의 비율이 작아져서 신체의 비율은 어른과 흡사해진다.4) 두뇌의 발달5세경에는 성인의 90%까지 성장한다. 2. 운동발달1) 대 근육 발달유아기에는 영아기에 비해 몸이 더 날씬해지고 체중의 중심이 배꼽 아래로 내려가면서 신체의 균형이 크게 향상되고 대 근육 운동기술이 증가한다.(1) 걷기와 달리기5세경에는 계속 달리면서 방향을 바꿀 수 있으며, 갑

  • (A+ 레포트,시험대비) [영유아 교육론] 안전, 건강, 언어교육과 유아교사
  • 유아의 수준에 맞게 언어교육하기- 평소 유아의 언어 사용에 민감하게 반응하기- 유아가 한글 사용에 대한 필요성을 느낄 수 있는 활동을 제시하기 - 자주 책을 읽어 주거나 유아에게 흥미 있는 책 권장하기 - 동극이나 노래극과 같은 활동을 통해 문학적 접근을 시도하기 - 다문화적 관점에서 다양한 언어를 경험하도록 돕기 - 유아가 쓰기의 필요성을 알고 관심을 갖도록 돕기 - 읽기, 쓰기, 말하기 듣기를 균형 있게 경험하도록 환경구성하기

  • 유아기 발달 - 1 신체발달 2 운동발달 3 Piaget의 전 조작기
  • 기능감각운동기에서 전조작기로 발달하는 가장 뚜렷한 이정표는상징과 심상을사용한다는 것이다. 감각운동기영아에게는 자신이 지각할 수 있는 대상만이 이 세상에 존재하고사고가 현재의 구체적인 대상에만한정되는 데 반해 전조작기는 유아는외부에 단서가 없어도 머리 속으로 어떤대상을 표상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상징놀이에서는 ~인척하는 가장의 요소를 역할, 사물, 장소, 행동에 적용시킨다. 놀이 속에서 유아는어머니가 되어서 베

  • 영아기, 유아기의 발달특성
  • 근육의 발달III. 뇌와 신경계의 발달IV. 치아발달V. 영양VI. 사고 예방 및 스트레스B. 영아기의 운동발달I. 대근육 운동발달II. 소근육 운동발달III. 이행행동 발달IV. 자조행동 발달C. 영아기의 지각발달I. 청각발달II. 시각발달1. 깊이지각2. 형태지각III. 후각 및 미각발달IV. 촉각발달V. 통합지각 발달유아기 발달A. 신체발달I. 키와 몸무게II. 뇌발달III. 골격 및 치아발달IV. 신체발달과 관련 요인B. 운동발달I. 이행운동 발달II. 조작기능 발달I

  • [정신건강 공통] 영유아기 및 아동기의 발달특성과 이 시기에 갖는 문제 및 정신건강에 대해 설명하시오.
  • 기능은 또 다시 통합되는 과정을 겪는다. 발달은 이렇게 분화와 통합의 과정을 반복하면서 이루어진다. 발달의 영역은 서로 상호 관련되어(interrelated) 있다. 신체발달, 인지발달, 언어발달, 정서발달, 사회성발달 등의 각 발달 영역은 상호 관련성이 있기 때문에 서로 영향을 미치면서 발달해 나간다.Ⅱ. 영유아기 및 아동기의 발달특성1. 유아기 1) 유아기 발달특성(1) 신체적발달 (신체변화와 운동발달) 유아기 신체의 성장은 영아기에 비하면 늦은 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