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성의 개념] 창의성(창의력)의 정의와 특징, 창의적 사고의 과정, 수평적 사고와 수직적 사고, 창의적 사고의 요소(길포드의 창의적 사고의 요소, 퍼킨스의 창의성 요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26 / 2015.10.26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창의성의 개념

I. 창의성의 정의

II. 창의성의 특징

III. 창의적 사고의 과정
1. 준비기
2. 부화기
3. 조명기
4. 검증기

IV. 수평적 사고와 수직적 사고
V. 창의적 사고의 요소
1. Guilford의 창의적 사고의 요소
1) 문제에 대한 민감성
2) 유창성
3) 독창성
4) 유연성
5) 치밀성
6) 재정의
2. Perkins의 창의성 요인
1) 잠재력
2) 계획
3) 가치
본문내용
창의성의 개념

1) 창의성의 정의

인간의 사고력에 대한 최근의 연구들을 살펴보면, 보다 고차적이고 생산적인 지적 작용으로서의 창의성에 높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인간이 다른 동물과 뚜렷하게 구별되는 것은 창조적인 정신활동 때문이며, 인류의 문명생활을 가능하게 한 원동력은 창의력이라는 데서 그 기원을 찾을 수 있다. 현대에 와서, 인간의 다양한 능력 중에서 특별히 창의적 사고력을 강조하는 이유는 급변하는 사회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는 새로운 문화를 바르게 수용하고 고유의 문화를 창조적으로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되기 때문이다.
창의성의 중요성은 학교 현장에도 확산되고 있으며, 창의성 개발이 교육의 중요한 과제로 제기되고 있다. 현대에는 특히 사회구조가 다양화, 복잡화됨으로써 복잡한 사회문제가 많이 야기되고 있다. 이러한 사회를 효율적으로 통합하고 관리하기 위해서는 높은 창의력과 문제해결력이 요청된다. 또한 경제적 풍요를 누리게 되면서 사회의 요구도 다양하게 증대되어 점점 더 높은 창의성이 요구된다.
그렇다면, 창의성(creativity)이란 무엇인가? 창의성은 고등정신능력, 문제해결력, 창의적 사고력 등으로 표현되기도 하며, '새로운 아이디어나 참신한 통찰들을 산출하는 능력', '독창적으로 고정된 인습을 깨뜨리는 것', '자연스런 변화나 정상적인 방법으로는 안 되는 어떤 비범하고 진기한 것을 제시하는 능력'이라 할 수 있다.
Guilford(1959)는 창의성에 대한 정의를 '새롭고 신기한 것을 남는 힘'이라 하여, 지능구조 모형에서 발산적 사고(divergent thinking)와 동일한 개념으로 이해하였다. Taylor(1961)는 '생산적 사고와 창조적 사고를 표현하는 복잡한 심리적 과정으로서 인내심과 성취, 변화, 개선을 구하는 태도 그리고 소신을 낳게 하는 정열 같은 것 ․ 이라고 하였으며, 윤종건(1994)은 창의성을 '기존의 요소들로부터 자기 자신에게 새롭고 유용한 결합을 이루어내는 능력'이라고 정의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다중지능교육 레포트
  • 특징지어지며 뛰어난 학업 성취와 창의성, 과제집착력 등을 나타내거나 그 잠재성을 보이는 아동이라고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우수한 부모, 좋은 환경에서 영재아가 배출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추정되지만 정확한 이유는 설명되고 있지 않으며, 크게 유전적/생물학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이 영재아의 큰 요인으로 간주되고 있다.- 교육적 특징: 영재 프로그램 운영방식으로는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수평적 심화과정, 수직적 심화과정, 보충적 심

  • 실기 교육론 교수학습 관련 변인의 이해
  • 개념화 하는 속도에 관한 문제이다. 162) 정의적 영역의 대표적 요인 학습 동기자아정서지능불안17Ⅰ. 학습동기가. 개념 및 유형동기란 인간행동 과정에서 행동의 활성 수준을 증감시키고 행동의 방향을 정해주는 심리적요인 개체의 행동을 특정한 목표로 이끄는 내적 충동상태를 의미한다. 1. 일반 동기 학습상황에서 지식의 습득과 기능의 숙달을 위해 노력하는 지속적이고 폭넓은 경향을 의미 한다. 특정과목이나 주제 영역을 뛰어넘어 광범

  • [창의성] 창의성의 의미와 구조
  • 사고과정-창의적 사고와 같음☞직관의 특징: 지각적이고 수용적이며, 논리적으로 이치에 맞는 절차를 따르지 않으며, 비약적이고, 동시적이며, 전체적인 즉 내외일체화되며, 본질을 파악하며, 결론적⑧브루너:직관적인 사고와 분석적인 사고는 각기 기능은 다르지만 상화 보완적이지 않으면 안됨⑨드보노: 수직적인 사고의 지배에서 벗어나기 위해서 수평적인 사고를 주장하면서 그러한 훈련을 권장☞직관의 개념은 언어주의와 상반되는 개념☞직

  • [교육심리] 창의성 증진방안
  • 창의적 사고 과정을 학생들이 이해하도록 하기-교과 통합적인 수업의 실시 ⑵창의성을 신장할 수 있는 교육방법창의성을 신장시킬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었다면 교사의 적절한 중재에 의해서 효율적이고 가치 있는 창의적 탐구 과정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교사가 교실환경에서 가장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창의성 신장 방법으로 크게 발문하기와 창의성 기법 사용하기가 있다.1)발문하기 창의력을 조장시키기 위한 발문 방법을 부산광역시

  • [아동발달] 지능
  • 정의 및 요소4-4 도덕성이 미치는 영향5. 기독교교육적 도덕교육 활동5-1. 교수 학습 방법5-2. 프로그램 내용 선정 및 실제 참고문헌 참고영상 1. 들어가기2. 지능2-1. 지능의 정의심리학적 개념은 너무 광범위하게 사용되어 지능의 개념을 이해하기에는 어려움이 많다. 그리고 저명한 과학자들도 진정한 지능의 의미를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 일부 과학자들은 지능을 새로운 요구조건들에 대해 사고과정을 적용하는 능력, 즉 새로운 과제에 적응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