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유형의 변천 - 개념과 특징] 교과중심 교육과정, 경험중심 교육과정, 학문(탐구)중심 교육과정, 인간중심 교육과정(인본주의교육과정), 잠재적 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26 / 2015.10.26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교육과정 유형의 변천

I. 교과중심 교육과정
1.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기본적 견해
2.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장점
3.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단점
4. 교과의 구문(유형)

II. 경험중심 교육과정
1.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기본적 견해
2.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장점
3.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단점

III. 학문(탐구)중심 교육과정
1.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정의와 특징
2.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장점
3.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단점

IV. 인간중심 교육과정(인본주의 교육과정)
1. 인간중심 교육과정의 개념과 발달과정
2. 인간중심 교육과정의 특징

V. 잠재적 교육과정
1. 표면적 교육과정과 잠재적 교육과정의 개념
2. 잠재적 교육과정과 표면적 교육과정의 비교(잠재적 교육과정의 특징)

본문내용
교육과정 유형의 변천

1. 교과중심 교육과정

(1)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기본적 견해

교과중심 교육과정(subject-centered curriculum)은 전통주의자들을 비롯하여 본질주의자들이 주장한 것으로 가장 전통적이고 보편적인 교육과정으로서 희랍시대의 7자유학과(seven liberal arts : 3학과 4과로 3학은 문법, 수학사, 변증법이고, 4과는 산술, 기하, 천문, 음악이다)가 그 선구라 할 수 있다. 이 교육과정은 지식의 체계를 존중하는 것으로 학교의 지도하에 학생이 배우는 일체의 교과와 교재를 말한다.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기본적 견해는 (1) 교육의 문화적 기능을 중시한다는 점과 (2) 각 교과의 논리적 체계성의 존중 (3) 체계적인 학습의 전개 가능성 (4) 교육은 형식도야설에 의하여 이루어지고 (5) 지적인 인간형성을 교육의 이상으로 한다는 점 등을 들 수 있다.

(2)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장점

- 문화유산을 전달하는데 가장 알 맞는 교육과정이다.
- 논리적으로 조직된 지식의 체계는 경험을 해석하는데 유효하다는 점이다.
- 그 조직이 단순하고 누구에게나 용이하게 이해된다는 것이다.
- 학습결과의 평가가 용이하다는 것이다.
- 교사와 학생 및 학부형들에게 최대의 안정감을 준다.
- 교육과정에 대한 중앙통제가 용이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 유형의 비교분석(교과중심 경험중심 학문중심 인간중심)
  • 교육과정 분야이다. 광의의 의미에서 교유고가정은 교육목표, 내용, 수업, 평가 등 가르치고 배우는 모든 과정을 포함하며 협의의 의미로는 교육내용을 의미한다. 따라서 교육과정은 학교교육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교육과정이라는 개념이 생기고 난 이후부터 다양한 의미로 교육과정이 제시되어 왔다. 교과중심 교육과정 시대에서는 교수요목을 교육과정으로, 경험중심교육과정에서는 학교의 지도하에서 학생들이 가지는 일련의 경험을 교

  • 체육수업(체육과교육)영역,연구, 체육수업(체육과교육)평가, 체육수업(체육과교육)모델, 체육수업(체육과교육)방법
  • 교육)의 변천초등학교에 체육교과로서 제도화된 것은 1985년 교육조서가 발표된 뒤 “체조”라는 정식 교과목으로 채택되면서부터 현재까지 6차례에 걸쳐 교육과정이 개정되었고, 체육교과의 명칭도 체조에서 체육과보건과, 체육 등으로 변화되면서 양적, 질적으로 많은 발전을 해 왔다.또한, 체육의 개념도 신체의 교육에서부터 신체를 통한 개념으로 변화되어 왔으며, 현재는 움직임 교육개념, 인간중심 교육개념으로 변천해 왔다.그리고 체육과 교

  • [유아교육과 공통] 2 교과중심 및 학문중심 교육과정과 인간중심 및 경험중심 교육과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 유아교육과 공통 2. 교과중심 및 학문중심 교육과정과 인간중심 및 경험중심 교육과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교육과정이란2. 교육과정 이론의 변화3. 교과중심 교육과정1)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개념2)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배경3)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교육원리4)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교육목적5)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교육내용6)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교육방법7)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장점8)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 [교육과정 공통] 교과중심 및 학문중심 교육과정과 인간중심 및 경험중심 교육과정에 대해 ~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교육과정 공통 교과중심 및 학문중심 교육과정과 인간중심 및 경험중심 교육과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현대 교육사조2. 교육과정의 개념1) 교육과정의 어원2) 교육과정의 정의 3) 현대 교육과정의 특징3. 교육과정의 유형1) 교과중심 교육과정(1) 개념(2) 이론적 배경(3) 주요특징(4) 장단점2) 경험중심 교육과정(1) 개념(2) 이론적 배경(3) 주요특징(4) 장단점3) 학문중심 교육과정(1) 개

  • [체육학] 현대 체육교육의 과제
  • 인간운동의 기술(Art)과 과학(Science)이다. →체육 개별의 과학과 기술이므로 전문성을 가진 학문(3) 전문성의 측면에서의 체육의 정의  체육은 개인의 운동능력의 개발과 활용 및 이에 관련되 반응, 나아가서 이 결과에서 오는 개인의 연속적인 행동 수정에 관계되는 전 교육과정의 일면이다.2) 체육의 학문성Rarick의 학문성: 체육은 인간운동의 역할, 신체활동 양식의 습득형태, 운동결과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관심을 갖는다. 체육은 일상 운동(ex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