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기의 주의발달 및 기억발달(영아의 주의발달, 기억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26 / 2015.10.26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영아기의 주의발달 및 기억발달

I. 영아기 주의발달
1. 영아기 초기(0~2개월)
2. 영아기 중기(2~5개월)
3. 영아기 후기(6개월 이후)
4. 영아의 선택적(자기 지시적) 주의
가) 탐색
a) 단속성 눈 움직임
b) 부드러운 추적 움직임
나) 새로운 것에 대한 주의
다) 패턴에 대한 주의
a) 기하학적 패턴
b) 인간 얼굴에 대한 주의
c) 청각적 패턴

II. 영아기 기억발달
1. 재인기억의 발달
2. 회상기억의 발달

본문내용
영아기의 주의발달 및 기억발달

I. 영아기 주의발달

1/ 영아기 초기(0개월)

영아의 주의는 비자발적(involuntary) - 비주의적(inattentive)이다. 예를 들면 밝게 빛나는 물체나 움직이는 물체에 의해 자신이 진행하고 있는 활동에 관계없이 시각적 체계가 포획되므로 영아들의 주의가 비자의적인 것이고 또 어린 영아들은 문제해결이나 감각운동수행을 목적으로 하는 행동은 거의 아무것도 할 수 없기 때문에 비주의적이라고 할 수 있다.

2/ 영아기 중기(2~5개월)

영아는 생후 2개월에서 6개월에 사람의 말소리에 주의를 기울이며, 어머니의 음성을 들으면 기분이 좋은 표정을 지으며, 4개월이 되면 움직이는 대상을 눈으로 쫓으며, 사람의 말소리가 나는 방향으로 머리를 돌리고(head-turning response), 소리를 내서 사람을 찾으려 한다.
5~6개월이 되면 자기 눈앞에 작은 사물이나 장난감이 있으면, 그것을 주의 깊게 노려보며 집어 올려 손바닥으로 잡기도 한다.

3/ 영아기 후기(6개월 이후)

영아의 주의의 분배는 매우 빈약하다. 예를 들면 영아가 한 손에 장난감을 쥐고 있을 때, 다른 사물을 눈앞에 내밀면, 생후 6개월 이전의 영아는 나중에 내밀어진 물건을 다른 손으로 잡을 수 있게 되며, 처음에 쥐고 있던 장난감은 손에서 떨어뜨려 버리는 것이 보통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발달4A] 유아기의 언어 발달과 인지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적절한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사례중점 기술]
  • 발달은 영아기에 비해 속도는 느리지만 경험과 연습을 통하여 점진적이고 분화적인 발달을 보인다. 이 시기에는 인지능력인 학습, 지각, 추론, 기억, 언어, 상상 등의 능력이 상당히 발달된다. 또한 자신과 타인의 구별이 분명해지면서 사회화 과정을 통하여 사회에서 통용되는 기본적인 행동 양식 및 가치 체계를 내면화하기 시작한다. 이러한 과정에서 부모의 태도나 가치를 자신의 것으로 받아들이는 동일시가 강하게 나타나며 이는 이후에 형성되는

  • 특수아발달심리 - 인지발달
  • 발달을 설명하기 위해 제시되는 접근법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영아기의 인지발달을 주변 환경에 대한 이해에서 출발하는데, 인지발달을 위해서는 주어진 자극에 대해 주의를 집중하고, 이를 수용하는 것이 선행되어야함.정보처리이론- 영아가 정보를 받아들이고, 활용하고, 저장하는 방법에 관해 연구하는 방법에 관해 연구하는 것이지만 특히 기억 쪽에 관심을 둔다.언어적 상호작용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함. - 지적활동의 중요한 매개체   

  • [간호학] [간호학]아동발달
  • 영아기 : 신생아기가 끝나는 시기부터 약 2세까지▶ 유아기 : 영아기가 끝나는 시기부터 약 6세, 즉 초등학교 입학 전까지▶ 아동기 : 유아기가 끝나는 시기부터 약 12세까지의 초등학교 시기▶ 청소년기 : 아동기가 끝나는 시기부터 약 18세까지의 중, 고등학교 시기■ 발달영역에 따른 구분▶ 신체발달 : 신체의 크기 및 기능의 발달변화와 신체를 이용하는 운동기능의 발달과정▶ 인지발달 : 주의와 지각, 학습과 기억, 사고, 지능, 창의성, 언어발달

  • 태아의 성장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환경적인 관점에서 서술하시오
  • 시 각종 만성 질환에 걸릴 확률이 높다고 한다. 이는 연구 결과가 있을 정도로 태아기의 건강 상태가 그 만큼 중요하다는 것이다. 때문에, 임산부는 균형잡힌 식단으로 자신의 몸을 잘 돌보면서, 적절한 체중 유지를 위해서 노력해야 할 것이다.참고문헌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 유아기 발달 - 1 신체발달 2 운동발달 3 Piaget의 전 조작기
  • 및 사물과의 관계로부터 추론하는 것을 말한다. 언어발달유아기 언어의 특징으로는 반복, 혼잣말, 그리고 집단적 혼잣말을 들 수 있다. 반복은 상대방에게 일정한 뜻을 전달하려는 의사 없이 어떤 발음을 되풀이하는 것을 말한다.혼잣말은 상대의 존재 여부에 관계 없이 자신의 생각을 혼자 말하는 것이다. 또, 집단적 혼잣말은 주변에 있는 사람과 말을 하지만 대화를 하는 것이 아니고 혼자서만 말하는 형식으로 예를 들면 두 유아가 모래밭에서 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