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치료] 놀이치료이론, 놀이의 심리치료적 요소, 아동의 놀이치료 기본기법(놀이치료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26 / 2015.10.26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놀이치료
I. 놀이치료 이론
II. 놀이의 심리치료적 요소
III. 놀이치료의 기본 기법
1. 놀이치료의 위한 놀이감과 놀이실의 준비
2. 놀이치료자의 자세와 태도
3. 놀이치료의 목표 및 놀이를 통해 나타나는 아동의 메시지
4. 놀이치료자의 적절한 반응방법과 제한 설정
- 본문내용
-
놀이치료
1) 놀이치료 이론
놀이치료란 아동들이 갖고 있는 정서적 부적응이나 발달상의 문제를 놀이를 통해서 개선시키고자 하는 가장 대표적인 심리치료방법이다. 놀이치료의 주 대상은 2-3세부터 10세경까지의 아동들이지만 요즘 외국에서는 청소년 놀이치료와 노인 놀이치료도 발달하고 있다.
놀이를 통해 아동들이 가지고 있는 정서나 적응상의 문제를 지도하려는 데 근거가 되는 이론은 정신분석과 인본주의 심리학이다.
놀이치료는 원래 정신분석에서 아동을 치료할 때부터 활용되기 시작하였다. 처음에는 치료사가 아동과 원만한 치료적 관계를 맺는 방법으로 놀이가 활용되는 정도였으나, 차름 놀이가 갖고 있는 강하고 효과적인 치료적 힘을 발견하게 되면서부터 놀이치료이론이 본격적으로 발달하게 되었다.
아동들의 놀이가 정서적 문제의 치료에 효과가 있다는 것을 발견하고 이를 활용한 최초의 학자는 Freud의 딸인 Anna Freud이다. Anna Freud는 정신분석에서 성인들을 대상으로 치료할 때는 주된 치료 수단이 언어이지만, 언어적 의사소통이 어렵고 표현력이 부족한 아동들의 경우에는 언어를 치료수단으로 활용한다는 것이 부적합하다고 판단하였다. 그러나 아동들의 놀이를 언어 대신 활용하면 마찬가지로 좋은 치료효과를 얻을 수 있음에 착안하여 아동들의 놀이상황을 세밀히 관찰하고, 여기에서 얻어진 자료들을 아동들과의 면담자료, 꿈, 상상, 자유연상 등에서 얻은 자료와 종합하여 아동들의 문제를 이해하고 돕는 데 큰 성과를 거두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프뢰벨과 몬테소리의 교육철학, 유아교육관, 유아교육프로그램에 대한 분석,평가
- (F. Froebel) 프뢰벨의 교육사상, 교육원리, 시사점, 영향, 아동 교사 역할에 관한 연구
- FOB와 CIF 조건의 개념을 정리하고 이 두 조건의 주요 차이점을 위험 및 비용의 분기점, 해상운송, 해상보험의 세 가지 측면에서 비교하여 설명해 주세요 (3)
- [문화사회학] 언론과 여론
- 청소년 문화의 이해 -사회학적 관점 및 철학적 관점을 중심으로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프뢰벨의 교육 원리와 교육관, 교육사상, 유치원 교육에 미친 영향 분석
- 원가관리회계) 실제원가계산의 한계에 따른 정상원가계산의 타당성을 설명하고, 제조간접원가 배부차액에 대한 회계처리 방법을 설명하시오
- (노조 및 노사관계) 현대자동차 노사관계에 대한 분석
- [사회복지법제와실천]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대상자 선정 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제도가 법적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