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dy(1997)의 발달놀이치료기법의 이론을 설명하고, 발달놀이치료의 구체적인 사례를 한 가지 이상 들어 학습자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11.12 / 2019.11.12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Brody(1997)의 발달놀이치료기법의 이론을 설명하고, 발달놀이치료의 구체적인 사례를 한 가지 이상 들어 학습자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Brody(1997)의 발달놀이치료기법
1) 발달놀이치료기법의 개요
2) 발달놀이치료의 주요요인
3) 발달놀이치료의 원리
2. 발달놀이치료의 구체적인 사례를 한 가지 이상 들어 학습자의 의견
Ⅲ 결론 및 의견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발달놀이치료는 발달이론에 기초하여 만들어진 놀이치료 방법으로 Brody, Jernberg, O'Connor에 의해 체계화되었다. Brody는 Des Lauriers의 영향을 받아 접촉이론, 애착이론, 대상관계이론을 기초로 하여 구조화된 놀이치료방법을 시도하였고, 이 놀이치료방법을 발달놀이치료라고 불렀다. 발달놀이치료는 아동이 초기에 양육자와 신체접촉을 통해 안정된 애착을 형성하여 대상관계를 발달시켜 가는 경험을 재현함으로써 안정적인 애착관계 형성, 타인과 세상에 대한 신뢰감과 자기 존중감을 통해 사회적 상호작용의 증진을 이루어내고자 한다. 이에 본론에서는 Brody(1997)의 발달놀이치료기법의 이론을 설명하고, 발달놀이치료의 구체적인 사례를 한 가지 이상 들어 학습자의 의견을 기술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Brody(1997)의 발달놀이치료기법
1) 발달놀이치료기법의 개요
Brody는 40년에 걸쳐 발달놀이치료라고 불리는 아동심리치료방법을 개발했다. 발달놀이치룐느 치료자-유아관계를 활용해 생의 초기단계의 긴밀한 애착관계를 다시 형성할 수 있도록 하는 접근으로, 치료자와의 관계를 통해서 부모와 유아가 준비될 때까지 건강한 부모와의 상호작용적인 관계를 재 경험해보도록 한다.
발달놀이치료에서는 관계를 재형성하기 위한 매개물로 신체적 접촉을 이용하는데 Brody는 40여년간 아동의 심리를 치료하면서 접촉의 치료적 가치를 확인하였고 신체접촉이 애착의 기회가 된다고 하였다. 아동과 접촉을 하는 목적은 아동과 성인 사이에 풍부한 대화를 가능하게 하는 것에 있다. 주로 성인에 의해 접촉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에너지의 흐름도 성인에게서 아동으로 흐르지만 접촉하는 성인도 주관적이면서 독특한 경험을 하게 되는데 이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 번째는..<중략>..
2) 발달놀이치료의 주요요인
3) 발달놀이치료의 원리
2. 발달놀이치료의 구체적인 사례를 한 가지 이상 들어 학습자의 의견
Ⅲ 결론 및 의견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영희,고태순(2006), 영아 발달놀이 프로그램, 학지사
홍은주 외(2010), 놀이치료, 창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원서번역 과제 [Play at the center of the Curriculum] 5장 번역 - Chapter 5 - Orchestrating Play - Interaction with Children
  • 한다”(Stewart, 2001b). 이러한 일화들을 통하여 우리는 민감성과 윤리성(grace)을 가지고 놀이에 들어가고 빠지고, 관찰하고, 계획을 세우는 교사의 능력이 유아의 놀이를 성공적으로 유지시키는데 얼마나 결정적인지 보았다. 각 교사는 개인적 발달과 나이에 적합한 요소들을 고려하여 일을 했다. 예를 들어 Pam은 5-6세 유아들이 규칙을 가진 게임을 이해하기 시작한 때라는 것을 알고 있었고 발달의 이 단계에 다양한 수세기 안에서 1:1 대응과 전통적인 연

  • 토론,토의식교육방법의 이론과 실제
  • 한 형태이다. 이것은 전원이 협력해서 생각하는 협동적인 사고의 과정이다.(1) 학습자들 간에, 또는 학습자와 수업자들간에 정보나 아이디어, 의견 등을 나누기 위해 서로 이야기하거나 함께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탐구과정(2) 학생들의 참여와 역할을 강조하는 학습자 중심의 수업방식(3) 개방적인 의사소통과 협조적인 분위기를 요구(4) 수업자의 능숙한 질문기법과 적절한 관여를 통해 토의의 흐름을 촉진(5) 학습자와 수업자 모두의 창의성과 자발

  • 최신 논문에 소개된 자 폐치 표기법 30가지
  • 자폐아 언어치료최신 논문에 소개된 자폐 치표 기법 30가지1. 이은경(2002), 이화여자대학교1)치료레크리에이션의 개념 NTRS에서는 치료레크리에이션에 대해 다음과 같이 정의를 내렸다. “신체적 정신적, 감정적, 사회적 행동에 있어서 레크리에이션을 이용하여 행동의 변화와 개인의 성장과 발전증진을 이루는 과정이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가치증진과 행

  • [정신건강론] 놀이치료
  • 놀이를 통해 자유롭게 발산되고 아동은 자신을 이해하고 수용하게 된다. 또한 영유아기에 결핍되었던 부분을 놀이치료 과정 속에서 일시적 퇴행을 일으켜 아동에게 애정과 즐거운 감각, 접촉을 보충해 줌으로써 실제 어머니와의 애착 증진과 아동 개인의 발달지연을 올려 줄 수 있다. 즉 전문적인 훈련을 받은 치료자와 아동간의 지지적이고 상호협력적인 관계 속에서 놀이가 가지고 있는 치료적인 힘을 활용하여 아동이 현재 힘들어하고 있는 문제를

  • [장애인교육]청각장애 교육과정과 재활심리적접근
  • 치료교사가 제공해 줄 수 있는 부분을 찾아 보도록 하겠다.본 론Ⅰ. 특수학교 교육과정과 청각장애 교육과정1. 특수학교 교육과정 개정의 배경제7차 교육과정은 교육개혁을 통하여 21세기의 지식 정보화 사회라는 새로운 시대에 적합한 시민을 양성하기 위해 기존의 획일화된 교육, 공급자 중심, 교과서 중심의 고질적인 학교교육의 문제점을 해결하여야 한다는 국민적 요구와 교육과정 개발에 대한 논의에 있어 학습자의 경험이 중심에 두어야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