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 유형분류] 교육평가의 형태(평가기준에 따른 분류, 수업과정단계에 따른 분류, 수행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26 / 2015.10.26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교육평가의 형태

I. 평가기준에 따른 분류
1. 임의평가
2. 상대평가
3. 절대기준평가

II. 수업개선을 위한 수업과정 단계에 따른 분류
1. 진단평가
2. 형성평가
3. 총괄평가

III. 수행평가
1. 수행평가의 의미
2. 수행평가의 특징
본문내용
교육평가의 형태

1. 평가기준에 따른 분류

(1) 임의평가

임의평가는 평가기준이 교사 개개인의 주관적인 판단에 의하여 좌우되며 교사에 의한 100점 만점식 평가이다. 따라서 이 평가는 객관적이고 체계적인 평가기준이 설정되어 있지 않으므로 평가 결과에 대한 판단이 서로 상이할 수 있다는 단점을 갖고 있다.

(2) 상대평가

상대평가는 평가의 기준의 어떤 표준척에 의하여 조작되는 평가 형태이다. 즉, 표준점수척도에 의거한 규준지향적(norm-referenced) 평가방법이다. 이 평가는 고사에서 얻은 원점수를 어떤 일정한 가정과 법칙에 의한 통계적 절차를 거쳐 다른 성질의 척도로 옮겨 놓은 것이다. 이 평가의 주된 목적은 집단 내에서 각 점수의 개인별 비교를 하는데 의의가 있다. 상대평가는 Z, T, Stanine 점수로 표시하며 선발상황에 적합하다.

1/ 상대평가의 장점

- 그 학급, 그 학교 안에서는 극히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으며, 교사의 주관에 의한 편경이 개입될 수 없다.
- 각 평점이 나타내고 있는 가치의 정도와 각 학생들의 집단 내에서의 상대적 위치가 명확하다.
- 평가나 해석은 타인과 비교해 본 뒤에 이해가 잘 된다.
- 교육심리 ․ 통계적으로 건전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습장애 수학교수전략
  • 교육적 프로그램과 교정이 필요한지를 결정진단은 향상도 모니터링의 형태로 계속 진행향상도 모니터링 (Progress monitoring)일반적 진단법으로 학생들의 학습적 수행이 교수적 프로그램으로부터 향상을 하고 있는지를 보는 것수학 기술에서의 예상되는 문제들                     기본 개념 지식    유리수                   기본 사실               복잡한 문법분류

  • 체육교재연구 및 지도법
  • 수업을 위한 실천방안본론 : 지식구조 분석분석과정⇒결정과정⇒적용과정▽▽▽지식구조 분석⇒학습 계열성 결정⇒지도안 작성학습자의 분석학습 목표 결정교육대학교 적용학습환경 분석수행평가 결정교육대학교 수업 실시학습 활동 결정※ 체육과 교재연구 개발과정1. 효율적/효과적 체육수업을 위한 실천방안본론 : 지식구조 분석지식구조 : 1) 지식의 상호 관련성을 각각의 위계적 지식으로 분류 정의 한 것.2) Bruner : 지식에

  • 교육평가 B형 표준화검사법 교육평가 유아교육
  • 교육기관에서 학생들의 학습 상태를 평가하고, 교육 방향을 결정하는 데 중요한 도구로 활용된다. 또한 교육 정책 수립이나 교육 개혁의 근거로 사용될 수 있다.4. 성격검사 성격검사는 개인의 성격 특성을 측정하고 분석하는 데 사용되는 도구로, 각각의 성격 유형이나 특성을 확인하는 데 도움을 준다. 대표적인 성격검사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1) Myers-Briggs Type Indicator(MBTI) MBTI는 개인의 성격을 네 가지 차원으로 분류하여 측정하는 검사이다

  • 사례관리론2부
  • 단계에서 인테이크(초기면접)를 실행할 수 있다.4. ‘서식 제1호 사례관리 초기면접지’와 ‘서식 제2호 개인정보수집․활용 동의서’를 기록할 수 있다.학습 목표34❚ 사회복지 사례관리 과정 ❚❏ 사례관리 과정(process of case management)은 사례관리 운영체계 내에서 사례관리 실천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수행되는 과정❏ 본 서는 사례관리 과정을 5단계로 구분1) 초기단계2) 사정단계3) 서비스 계획 단계4) 서비스 실행 및 점검 단계5) 평가

  • 사회복지정책의 개념과 성격
  • 과정에서혜택을 잃게 되어 저소득 상황에 갇히게 되는 빈곤의 함정을 만들게 된다.b. 지원에 대한 의존: 사회복지 프로그램은 특히 혜택 수준이 관대하고 자격 기준이 광범위한 경우 의도치 않게 정부 지원에 대한 의존성을 조장할 수 있다. 개인이 주요 수입원으로사회복지 혜택에 의존하게 되면 경제적 자급자족을 위한 취업이나 교육 및 훈련 기회를 추구하려는 동기가 줄어들 수 있다.c. 세대 간 빈곤: 빈곤 함정은 사회복지 지원에 의존하는 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