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윤리] 조직내부갈등과 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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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이론적 바탕
1. 이기주의
1) 심리적 이기주의
2) 윤리적 이기주의
2. 공리주의
1) 행위공리주의
2) 규칙공리주의
2. 조직내부갈등의 유형
1) 동료 사회복지사와의 갈등
2) 기관(혹은 기관의 정책 및 내규)과 사회복지사와의 갈등
3) 클라이언트와의 갈등
Ⅱ. 사례분석
1. 사례
2. 분석
2) 관련체계
3) 가능한 행동방침과 잠재적 결과
4) 행동방침의 정당성 검토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이론적 바탕
1. 이기주의
1) 심리적 이기주의
심리적 이기주의는 특별히 인간은 누구나 자기에게 이익이 되는 것을 하고자 하는 욕구를 가지고 있다고 설명하는 인간 본성에 관한 기술적 언명으로서 모든 인간의 행동 이면에 있는 동기를 경험적으로 일반화한 이론이다.

심리적 이기주의의 요점은,
① 인간은 항상 자기의 이익을 증진하기 위해 행동한다.
② 모든 행위의 유일한 목적은 행위자 자신의 선을 추구하는 것이다.
③ 행위가운데서 어떤 것은 비이기적인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 모든 행위는 이기적이다.
④ 인간은 항상 그가 하고 싶은 것을 하거나 혹은 가장 싫어하지 않는 것을 한다.
⑤ 자신의 복지에 대한 관심은 동기상의 강도로 볼 때, 다른 사람의 복지에 대한 관심보다 더 강하다.

이렇듯, 심리적 이기주의는 이타적 행동에는 행위자가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려는 동기, 즉 만족이나 쾌락을 추구하는 동기가 깔려있다고 보는 것이며 한마디로 도덕적 가치 기준은 자기 이익에 있다고 본다.

2) 윤리적 이기주의
윤리적 이기주의는 인간 존재와 행위의 옳고 그름을 가리고자 하는 규범적 이론으로, ‘인간은 어떻게 행동해야만 하는가’에 대한 이론이다. 윤리적 이기주의는 개인적 인간생활의 성실성을 존중해 주는 유일한 윤리적 철학으로 각 개인의 도덕적 가치기준이 존중되며 무시당해서는 안될 뿐만 아니라 타인의 윤리적 기준도 똑같이 인정되어야 하기 때문에 한 사람의 도덕적 가치기준이 보편적 법칙이 되도록 요구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그리고 자신이 원하는 것을 하는 과정에 있어서 눈앞의 이익을 얻기 보다는 장기적인 안목에서 자기에게 실제로 최선의 이익이 되는 것을 행해야 한다고 주장하며 비록 현재는 고통스러울 지라도 장기적인 희망을 갖고 미래의 이익을 위해 참는 행위가 해당된다.
타인의 행복에 대한 이기주의자들의 관점은 “선의(benevolence)”를 무조건적으로 정당화하지 않는데 그 이유는 도덕적 선행의 궁극적 원천은 자기 자신의 이익이기 때문에 자신의 이익이 없으면 의무도 없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김상균외 2인, 『사회복지 윤리와 철학』, 나남출판, 2002. 147p-166p, 330p
서미경외 2인, 『사회복지 실천 윤리』, 양서원, 2000. 175p-185p, 193p-195p
양옥경외, 『사회복지 실천과 윤리』, 한울아카데미, 1994. 21p-22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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