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의 개념] 교육공학의 정의와 특징, 효과, 교육공학에 대한 비판적 우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26 / 2015.10.26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교육공학의 개념

I. 교육공학의 정의

II. 교육공학의 특징

III. 교육공학의 효과

IV. 교육공학에 대한 비판적 우려
본문내용
교육공학의 개념

(1) 교육공학의 정의

교육공학(educational technology)이란 모든 인간학습에 관련된 문제들을 분석하고, 그 해결책을 고안 ․ 실행하고, 평가, 관리하기 위하여, 사람, 절차, 아이디어, 기계 빛 조직을 포함하는 복합적이며 통합적인 과정이다.
영국의 전국 교육공학심의회(National Council for Educational Technology)에서 교육공학은 "인간학습의 과정을 향상시키기 위한 체제, 기술, 보조물들의 개발, 적용, 평가와 관련된 학문"으로 규정하고 있다.
미국교육공학회(AECT : Association for Educational Communications and Technology)에서 5년간의 연구의 결과 교육공학의 정의를 한 권의 책자로 출간되었는데 교육공학을 교수공학으로 대치하여 설명하고 있다. 즉 "교수공학은 학습을 위한 절차와 자원을 설계, 개발, 활용, 관리, 평가하는 이론과 실제이다"라고 제시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과 여성교육] 평생교육과 여성교육에 관한 심층 고찰
  • 평생교육과 여성교육에 관한 심층 고찰Ⅰ. 서론Ⅱ. 평생교육의 정의Ⅲ. 평생교육법과 제도Ⅳ. 평생교육의 특성Ⅴ. 평생교육의 필요성 Ⅵ. 평생교육의 사례Ⅶ. 만인을 위한 평생학습의 허와 실Ⅷ. 정책 과제Ⅸ. 여성교육의 역사Ⅹ.여성의 지위변화1. 여성의 지위개념2. 여성의 지위 변화 1) 전통사회에서의 여성지위2) 여성지위의 변천3. 사회참여에 대한 인식변화. 여성교육과 지위와의 관계1. 여성지위 향상의 요인2. 교육과 지위관계3. 여성

  • 7차 수학과 교육과정
  • 교육 과정의 주요한 목표로 추구되어 왔으나. 제 7차 교육 과정에서는 문제 해결력과 더불어 제반 고등 사고 능력을 함께 포함하는 ‘수학적 힘’의 신장을 그 목표로 하고 있다. 여기서, 수학적 힘이란 창의적 사고력, 논리적 사고력, 비판적 사고력, 문제 해결 능력, 추론 능력, 의사소통 능력, 수학에 대한 자신감과 긍정적인 태도, 수학과 인접 학문과의 관련성 및 수학의 융통성 인식 등을 포함하는 포괄적인 개념이다. 수학 교육 과정이라는 측면에서

  • [교육문제연구론 공통] 우리나라의 현행 학교교육과 관련하여 교육본위의 관점에서 비판적으로 논의하시오.
  • 교육을 학교제도와 분리할 수 없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다. 즉, 많은 사람들은 교육(education)을 학교에서 하는 일(schooling)과 같은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 그러면 본론으로 들어가서 교육본위론에 대한 개념을 알아보고 우리나라의 현행 학교교육과 관련하여 교육본위의 관점에서 비판적으로 논하도록 하겠다.Ⅱ. 본론1. 교육과 학교교육1) 교육의 개념첫째, 교육은 인간 행동의 계획적 변화로 규정되는 공학적 개념을 들 수 있다. 이 개념은 지금까지 수

  •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요약
  • 교육과정이 지니고 있는 사회적 성격을 여러 각도에서 조명하여, 단순하지도 않고 오나벽하거나 믿을 만 하지도 않은 교육과정의 복잡한 성격을 밝히고자 한다. 그리고 교육과정을 사회학의 관점에서 설명하는 몇 가지 이론을 살펴보도록 하자. 1. 교육과정사회학의 전개교육과정사회학은 학교교육에서 가르쳐지고 학습되어지는 교육과정을 지식사회학적으로 분석하고 이에 대한 설명을 체계화하고자 하는 해석학적 패러다임의 교육사회학 이론이

  •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_구성주의
  •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구성주의☀학 과 : ☀학 번 : ☀이 름 : ☀담당교수 : -목 차-1. 구성주의가 대두된 사회적 배경2. 구성주의의 이론적 배경3. 구성주의 학습원리≫ 학습설계≫ 학생역할≫ 교사역할≫ 학습환경4. 정보화 시대에서의 구성주의의 이론적 위치≫ 구성주의의 교수-학습 원칙 - 학습자의 학습에 대한 주인의식(ownership)- 자아성찰적 실천(reflective practice)- 협동학습(collaborative learning) - 교사의 역할- 구체적 상황(context)을 배경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