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장애교육(학습장애의 통합기, 현대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26 / 2015.10.26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학습장애교육

I. 통합기: 학교프로그램의 확장
1. 일반학교의 학습장애 프로그램의 발달
2. 학습장애 조직기구의 발달
3. 입법상의 지원

II. 현대기: 1980~현재
1. 학습장애 연령 폭의 확대
2. 장애의 탈영역화 개념
3. 학습장애와 일반교육
4. 소형컴퓨터의 활용
본문내용
학습장애교육

I. 통합기 : 학교프로그램의 확장

이 시기에는 학교 내에 학습장애아동에 대한 교육이 확고히 자리 잡게 되었다. 학습장애 프로그램이 마련되고, 특수학습이 설치되었으며 교사들은 학습장애에 관한 적절한 교육을 연구하게 되어 이 분야는 대단히 급속하게 성장하였다.

1) 일반학교의 학습장애 프로그램의 발달

공립학교에 프로그램을 처음으로 설립하기 위한 시도는 Cruickshank와 Bentzen과 Ratzburg, 그리고 Tannhauser(1961) 등에 의해 이루어졌다. 이러한 실례지침 프로젝트(demonst ration-pilot project)는 뇌손상 학생들을 위해 Strauss와 Lehtinen이 제안한 교육방법을 채택하여 개선시킨 것이다 Cruichank의 연구는 그 프로그램의 효과와 함께 그 프로그램을 자세히 설명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의 다문화 교육정책
  • 교육의 관점에서 본 우리나라와 다른 나라 생활 주제 분석」채정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논문(1999)우리나라의 다문화교육정책과 방향을 살펴보면,‘언어와 문화장벽 해소를 통한 사회통합기여, 사회적 귀속감 및 다문화 감수성 증대’를 목표로 다문화구성원에 대한 한국어 능력 교육, 다문화구성원에 대한 한국문화 관련 교육, 다문화구성원에 대한 한국사회의 법과 제도에 대한 이해 교육, 컴퓨터 및 정보화능력 교육, 직업교육, 한국문화 구성원

  • [사회복지개론] 사회복지실천 상담기술의 발달사 - 사회복지실천 상담기술의 개념과 역사적 배경, 사회복지실천의 변천사, 사회복지실천 상담기술의 발달과 수준별 발달과정
  • 교육 운동에 기원을 두었다.- 집단사회사업은 지역주민들이 가지고 있는 문제 해결에 목표를 두지 않는 사회적 목표 달성을 위한 하나의 수단으로 여겨졌다. 그러나 1950년대 상호적 접근방법과 치료적 접근 방법이 출현하였고, 치료적 접은 방법은 정신의료 사회사업에 적용되어 활성화되었다.3) 가족 수준 실천 상담의 발달- 1960년대 가족치료는 자아심리학의 적응 개념, 위기 이론과 생애 발달 과업, 체계 이론, 의사소통 이론 등에 영향을 받아 형성.

  • [창의적 교수학습모형(Ⅱ)]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창의적 영재교육
  • 교육의 중요성을 설명하였다. 그는 창의적 능력을 모든 유아가 가지고 있지 않다면 창의성 개발교육을 학교교육의 중요한 목적으로 삼아야 하지는 않겠지만 모든 유아가 가지고 있으며 또한 환경에 의하여 통제를 받으므로 창의성은 학교교육에 있어서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하였다. Meeker(1978)는 학령기 아동은 유아들에 비해 학교에서 보다 제한적으로 행동하고 교사 주도적 학습을 많이 하는 반면, 유아는 자신의 호기심이나 흥미에 따른 탐구학습을

  • 교육학 서브노트
  • 교육적 적용 : 고전적 조건형성이론에 근거한 행동치료법㉠ 체계적 둔감법ⓐ 공포⋅불안⋅행동장애를 극복하는 행동치료기법ⓑ 학습불안 제거에 활용하는 행동주의 기법ⓒ 이완기술 훈련 ➝ 불안위계표 작성 ➝ 위계표에 따라 불안자극과 이완자극을 번갈아가며 제공, 이를 반복하여 불안감을 제거시킴, 이를 통해 불안자극을 이완자극으로 변화시킴㉡ 역조건화 기법ⓐ 부정적 자극을 초래하는 조건자극과 긍정적 반응을 일으키는 무조건 자극

  • 가족상담의 이론과 결혼과 부부역동00
  • 장애아 출생, 죽음과 같이 예측하기 어려운 스트레스도 있다. 태도, 기대, 금기 같은 형태로 세대를 거슬러 유전되는 스트레스는 가족에게 위기를 불러일으킨다.결혼 위기는 부부에게 서로에게 기대하고 요구하는 정도가 각자가 가지고 있는 대응할 수 있는 가용자원보다 더 클 때 발생한다. 스트레스원은 부부관계에 변화를 가져오는 생활사건으로 간주된다.위기나 스트레스 그 자체는 문제가 아니라 부부가 그것에 대하여 어떻게 대처하는가가 문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