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개론] 사회복지실천 상담기술의 발달사 - 사회복지실천 상담기술의 개념과 역사적 배경, 사회복지실천의 변천사, 사회복지실천 상담기술의 발달과 수준별 발달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22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사회복지실천 상담기술의 개념

2. 사회복지실천 상담기술의 역사적 배경
1) 사회복지실천 상담기술의 역사적 배경
2) 사회복지실천 상담기술의 전문직 발전 배경

3. 사회복지실천의 변천사
1) 영국
2) 미국
3) 한국

4. 사회복지실천 상담기술의 발달
1) 전문직사회복지실천상담기술의태동기(1870~1890년대)
2) 전문적사회복지실천기초확립기(1890~1920년대)
3) 전문적사회복지실천의분화기(1920~1950년대)
4) 부분통합기(1950~1960년대)
5) 통합기(1960년대~현재)

5. 사회복지실천 상담기술의 수준별 발달 과정
1) 개인 수준 실천 상담의 발달
2) 집단 수준 실천 상담의 발달
3) 가족 수준 실천 상담의 발달
4) 지역사회 수준 실천 상담의 발달
본문내용
1. 사회복지실천 상담기술의 개념

- 사회복지실천 상담기술은 사회복지사들이 수행하는 실제적인 일련의 조력 활동과 행동이다. 전문가로서 사회복지사는 ①이론의 체계로 조직된 상담에 관한 지식의 체계를 습득해야한다. ②근거를 이루는 상담 체계에 대한 능숙함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이러한 사회복지실천 상담기술의 이론 체계는 고도의 교육과 끊임없는 상담기술의 임상 훈련이 필요하다. 이러한 것을 터득하기 위하여 사회복지실천 상담기술의 발달사를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게 된다.

2. 사회복지실천 상담기술의 역사적 배경

1) 사회복지실천 상담기술의 역사적 배경
사회복지실천 상담기의 기원은 1601년 영국 엘리자베스 1세의 구빈법이다.
→ 우애방문자들이 빈곤한 사람들을 위해 자선을 베풀고, 자선조직협회와 인보관 운동의 발달을 가져왔고, 그 후 통합의 형태로 현재의 사회복지실천 상담기술에 이르게 되었다.
→ 지방정부로 하여금 빈곤한 사람을 원조하였고, 시설중심의 구호에서 지역사회 중심의 구호로 원조 형태를 바꾸었다. 또 노동력의 유무로 분류하고 수혜자격을 심사하여 도움을 제공.

(1) 지역사회중심의 구호 활동
- 빈곤하거나 장애가 있는 자들을 자신의 집에 살도록 하고 원조를 집으로 주는 형태(현재의 재가복지).
- 가능한 한 가장 적은 수의 빈곤자들에게 최소의 액수를 최단의 기간 동안 원조, 수혜 자격 심사로 최소한의 빈곤자를 가려냈고 봉급생활자의 최저수입액을 넘지 않는 원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학개론) 가족과 친밀관계에 대한 이론적 접근
  • 사회의 사람들은 어떻게 살고 있는지에 대해 무언가를 알게 된다면 우리 개인적 인간관계에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그리고 오늘날 사회 제도로 가족에 무엇이 전개되는지를 비로소 이해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따라서 본 발표에서는 일단 결혼과 가족의 역사적 발달사에 대해 다룬 뒤. 가족 관계에 대해 살펴보고, 가족 친밀 관계에 대한 이론적 관점에 대해 논의 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역사 속의 가족

  • (요점정리,시험대비) [사회복지개론] 공공부조
  • 사회문제를 예방하고 완화시키며 문제해결에기여한다는 의미를 포함한다. 고용보험이나 건강보험, 육아휴직제, 노인장기요양보험은 욕구가 있는 개인에게 제공하는 포괄적인 서비스이므로 서비스를 받는 것에 대한 낙인이 없다.126. Perlman의 사회복지실천방법 4가지 구성요소에는 4P : Problem(문제), Person(사람), Place(장소),Process(과정) 가 있다. 7. 선별주의는 사회복지 대상자들을 사회적․신체적․교육적 기준에 따라 구분한 다음 복지서비스를 제

  • 우리나라 교과서 제도와 내용의 문제점
  • 사회, 학회의 의사소통 수단으로 간주되어야 한다. 이 점에서 국가 독점의 교과서 기술 방식은 더 이상 옳지 않다. 더욱이 이러한 국가 정책 홍보라는 것이 결국 정치 권력에 의해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교육의 정치적 중립성을 저해한다. 만약 권위주의 정부로 되돌아가는 극단적인 상황이 존재할 수 있음을 고려한다면 국정제는 현재의 민주화된 상태에서 해소되어야 한다.) 박부권은 권위주의 시대의 교과서 제작 과정을 추정함으로써, 정치 권력이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사회학과 교수는 하버드대는 신입생이 들어오면 1년 동안 학교에서 재정지원을 해 진로 탐색의 기간을 갖는 시스템이 갖춰져 있다. 이런 제도를 한국에 당장 적용하긴 어렵겠지만 그만큼 학교 차원에서 새내기들에게 시간을 주고 다양한 상담 프로그램들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송인한 연세대 사회복지학과 교수는 대학을 다음 번 직장을 위한 스펙 쌓는 곳으로 생각하지 말고 왜 자신이 대학에 들어오려 했는지, 대학 생활 자체의 의미가 무엇인

  • [사회복지론] 한국 아동복지의 과제
  • 복지의 정의 3. 아동복지의 의의 본 론 4. 아동복지 발달사 5.아동복지의 실천대상 6. 아동복지 5대 원칙 7. 아동복지 서비스 프로그램과 현황 8. 아동복지 관계법 결 론 9. 한국 아동복지의 과제 10.토론과제학대 입양사업 아동은 시대와 사회 및 관심 분야에 따라 다양하게 이해되어 왔으나, 일반적으로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미성숙한 단계에 있는 인간을 총칭한다. 주지하다시피 아동의 발달 과정은 매우 역동적이며, 아동이 살고 있는 사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