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의 전통적인 철학사상 - 관념론(이상주의)의 교육, 실재론(현실주의)의 교육, 프로그머티즘의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26 / 2015.10.26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서양의 전통적인 철학사상

I. 관념론(이상주의)의 교육

II. 실재론(현실주의)의 교육

III. 프로그머티즘의 교육
본문내용
서양의 전통적인 철학사상

1. 관념론(이상주의)의 교육

관념론(idealism)은 우주의 본질적인 실재(reality)는 관념(idea), 정신(spirit), 심의(mind)라고 주장하는 철학설로서의 관념주의, 이상주의, 유심론(spiritualism) 등과 동의어로 사용된다. 관념론은 플라톤(Platon, 기원전 428-374)에서 비롯하여 데카르트(R. Descartes, 1596-1650)와 버클리(G. Berkeley, 1685-1753)를 거쳐 칸트(I. Kant, 1724-1804)와 헤겔(G. W. F. Hegel, 1770U1831)을 통하여 지금에 이르는 철학사상이다.
관념론의 교육관은 아동의 개성을 존중하는 인격교육, 도덕교육, 정신교육을 강조하는 데 있다. 즉 정신적 가치, 절대적 가치의 추구를 교육의 지상목표로 삼는 교육관이다. 이러한 교육관은 교과면에서는 논리학, 형이상학, 미술, 문학 등의 정신적 ․ 이상적 교과를 강조하게 되고 그 결과 인간성의 정신적 측면의 교양을 중요시하는 일반 교양교육을 강조하게 된다. 따라서 교과과정에서는 고전적 ․ 학문적인 교육과정이 성립되고 그 결과 직업적 ․ 실제적 도야보다는 일반 교양을 중시하는 교육이 강조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철학(교육사상)발달,의의, 교육철학(교육사상)분류,기능, 실용주의,진보주의,실존주의,재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교육철학(교육사상)비교
  • 교육철학(교육사상)의 분류와 기능, 실용주의와 진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실존주의와 재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교육철학(교육사상)의 비교 분석Ⅰ. 교육철학(교육사상)의 도입과 발달Ⅱ. 교육철학(교육사상)의 의의1. 개념2. 의미Ⅲ. 교육철학(교육사상)의 성격1. 개인이 지닌 교육 철학2. 학문으로서의 교육 철학3. 철학 4. 과학Ⅳ. 교육철학(교육사상)의 분류1. 형이상학(존재론)1) 관념론(이상주의, 유심론)2) 실재론(현실주의, 유물론)3

  • [서양 문학사] 사실주의
  • 서양의 전통에서 시각은 진리탐구의 중심적 기능이었다. 진리의 발견이란 진실을 가린 베일을 들치고, 드러내고, 벗기는 과정인데, 이것을 수행하는 시선은 남성의 것이고, 베일 속의 진실은 항상 여성이었다. 세상을 남김없이 재현하고자 하는 근대적 욕망은 곧 시각적 욕망이었고, 남성적 욕망이었다. 베일에 가려진 여체/진실을 벗기려는 시도는, 하지만, 쉽지 않다. 여성의 육체가 주는 열망-공포는 남성적 시선을 물신화시켰고, 그래서 결국 베일을

  • [인문학]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 사상의 비교연구
  • 교육을 들 수 있다. 학교에서 지식과 지혜를 배우는 것이 교육이라는 것이다. 다양한 철학적 사유의 형식에 따라 교육의 내용과 방법이 영향을 받게 된다. 따라서 우주의 실체를 파악하는데 있어 각기 다른 철학적 사유는 인간의 삶과 삶을 다른 입장에서 파악하게 되고 그러한 입장의 차이는 인간이 삶을 준비하는 과정으로서의 교육을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1) 관념론과 교육 (1) 관념론  우리가 흔히 이상주의라고 부르는 관념론은 우주의

  • [교육철학] 전통적 교육철학과 교육관
  • 전통적 교육철학과 교육관 1부. 교육철학의 의미와 기능 교육철학이란 교육현상을 체계적으로 고찰하며, 교육학에 쓰이는 언어 및 전제를 다듬어 체계적으로 교육학을 구축하는 방법을 탐구하여 교육작용의 본질을 탐구하는 것이다.1. 교육철학의 여러 가지 의미교육철학은 교육관 혹은 교육사상과 같은 뜻으로 사용되고 있음. 교육철학은 교육목적론과 같은 말로 사용되기도 함. 교육철학은 철학적 지식을 교육의 이론과 실천에 응용한 것을

  • [체육학] 실재론 철학자의 체육교육yu
  • 철학적인 개념으로서 실재론은 전문적인 의미를 갖는데, 이상주의자들이 생각했던 바와 정반대로 물체는 지각되는 인간에 의존하지 않고 스스로 존재한다는 학설이다(안용규 등, 2002). 표 1. 관념론과 실재론의 비교관념론플라톤이론적 형이상학적연역법보편적합리적이상주의실재론아리스토텔레스실천적 경험론적귀납법개별적경험적현실주의3. 아리스토텔레스(Aristoteles, BC 384~322)의 체육교육1) 아리스토텔레스의 생애실재론의 창시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