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개념정의, 교육의 기본조건, 교육의 요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26 / 2015.10.26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I. 교육의 개념
1. 어원에서 본 교육의 개념 정의
2. 교육현상적 입장의 교육의 개념 정의
1) 규범적 정의
2) 기능적 정의
3) 조작적 정의

II. 교육의 기본조건과 교육의 요소
1. 교육의 기본조건
1) 의도성
2) 계획성
3) 가치지향성
4) 전인성
2. 교육의 요소
1) 교육의 주체
2) 교육의 객체
3) 교육의 매개체
4) 상호관계
본문내용
I. 교육의 개념

교육에 관한 개념 정의는 사상적 배경 및 학자들의 관점과 교육의 과정 중 어떤 면을 중요시 하느냐에 따라 각기 달리 정의될 수 있다. 여기에서는 어원에서 본 교육의 개념 정의와 교육현상적 입장의 개념 정의로 나누어 설명고자 한다.

1. 어원에서 본 교육의 개념 정의

한자의 교육은 맹자의 진심편에 나오는 득천하영재이교육지 삼락야로, 교는 방향을 제시하고 그곳으로 이끈다는 뜻이고, 육은 올바르게 자라기를 바란다를 의미한다. 그러므로 교육이란 피교육자의 타고난 잠재가능성을 바르고 순조롭게 자라도록 길러주는 것을 의미한다.
영어의 education, 불어의 education이나 독어의 Erziehung 등은 속에 지니고 있는 것을 밖으로 꺼낸다는 것으로 밖으로라는 e와 끌어낸다는 의미의 ducare의 합성어인 educare에 어원을 두고 있다.
교육 또는 교육학을 의미라는 영어로서 pedagogy가 있는데, 이것은 그리스어의 paidagogos, 즉 직업적 가정교사로 아동을 학교에 데리고 오가는 역할을 하는 교복에서 유래된 것으로 paidos(어린이)와 agogos(이끌다)의 합성어이다. 즉 미성숙한 아동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이끌어 기른다는 뜻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 교육학의 이해
  • 정의- 기존의 일반적인 개념과 구별하여, 제한된 상황에서 특정한 의미를 갖는 것으로 규정한다.- 교육에 대한 여러 시각들을 조정시켜 준다.ex) “교육의 개념을 여러 가지로 정의할 수 있지만 여기서는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것을 교 육이라고 하자.”5) 조작적 정의-“적응이란 자아에 대한 인식을 위해 환경 속에서 자기의 존재범위를 발견하는 과정”과 같이 조작적 정의는 성향성(性向性)을 갖는 개념에 사용하여 정해진 조작적 조건하에서 나타

  • 영양교육 요약정리
  • 영양 교육Ⅰ. 영양교육의 개요1. 영양교육의 개념1) 영양교육의 상담의 개념(1) 의의- 개인이나 집단이 적절한 식생활을 실천하는데 합리화되도록 하는 방법이나 행위이다.- 영양에 관한 모든 지식과 기술을 활용하여 여러 대상자들에게 바르게 이해시킨다.- 사람들이 자기들의 의지로 행동하는 의욕을 갖고 실행할 수 있도록 뒷받침 해준다.- 영양교육의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스스로 태도를 변화시켜 실천하게 하는데 있다.(2) 목적- 식품과 영양

  • [교육행정] 교육기획과 학급경영
  • 교육기획이 항상 올바른 것은 아니다. 변화하는 시대에 발맞추어 우리의 교육이 세계의 시대 흐름에 뒤쳐지지 않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교육기획이 그에 발맞추어 짜여져야 할 것이다. 여기에서는 교육기획의 개념과 특징, 교육기획 과정을 알아보고 실제 교육기획의 과정에 대해 이야기해 보고자 한다.교육기획은 미래의 교육활동에 대비하여 교육목표 달성을 위한 효과적인 수단과 방법을 제시함으로써 교육정책 결정의 효율성과 안정성을 보장해

  • 교육행정 레포트
  • 제1절. 교육행정의 개념1) 교육행정의 정의일반적으로 국가나 지방자치단체가 교육에 관하여 공권력을 배경으로 작용하는 활동을 말한다.교육행정은 국민제도의 성립을 비롯한 교육의 역사적 발전에 따라 교육에 필요한 사회적 조건이 공권력에 의하여 충족되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이 과정은 국민의 교육받을 권리, 기회균등, 교육의 자주성 및 정치적 중립성 등을 실현한 근대교육의 특징을 실현해 왔다.교육은 현대국가에서 중요한 국가사업의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의 기초1. 교육개념론어원(Pedagogy, Education, 교+육, 가르치다/기르다)정의1(기술적, 조작적, 규범적, 기능적)정의2(경험의 재구성과정, 지식의 획득, 주형, 계명, 도야, 성장으로서의 교육 등)교육성립의 조건(사회화 > 학습 > 교육. 피터스의 교육성립 조건- 규범적․인지적․과정적 준거)유사 개념의 비교(학습, 훈련, 교수, 교화)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가능설/부정설, 결정적 시기론)교육목적론(내재적 목적-본질적 기능/ 외재적 목적-수단적 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