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네(Gagne)의 수업이론(수업모형) - 학습결과의 유형, 학습조건, 가네(Gagne)의 수업사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07 / 2015.10.07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가네(Gagne)의 수업이론

I. 학습결과의 유형
1. 언어정보
2. 지적 기능
3. 인지전략
4. 태도
5. 운동기능

II. 학습조건
1. 언어정보의 학습조건
2. 지적 기능의 학습조건
3. 인지전략의 학습조건
4. 태도의 학습조건
5. 운동기능의 학습조건

III. Gagne의 9가지 수업사태
1. 주의집중 유도하기
2. 학습목표 일러주기
3. 선행학습의 회상 자극하기
4. 자극 제시하기
5. 학습안내 제시하기
6. 수행 유도하기
7. 피드백 제공하기
8. 수행 평가하기
9. 파지와 전이 높이기
본문내용
가네(Gagne)의 수업이론

Gagne(1972)의 수업이론은 5가지 학습결과의 유형, 학습결과를 획득하는 데 요구되는 학습조건, 9가지의 수업사태 등 세 가지 주요한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그는 행동주의 심리학자이면서도 학습과정에 정보처리이론을 도입하여 학습결과의 유형에 따른 학습조건과 수업사태를 설명하고 있다.
Gagne의 이론은 '단순히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계획이 아니라 학습자가 어떻게 학습하는지에 기초를 두어 학습의 조건을 어떻게 충족시킬 것인가'에 대한 계획과정을 제시한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는 학습에 의해 획득하는 결과물을 5가지 능력, 즉 언어정보, 지적 기능, 인지전략, 운동기능, 태도로 분류하고, 그 각각의 결과물들을 수업활동을 통해 가르쳐야 하는 수업목표로 본다. 이러한 수업목표가 무엇인가에 따라 수업 형태와 방법 및 절차 등 학습조건이 달라진다고 주장하고, 학습결과의 유형 에 따라 학습조건을 제안했다.
이러한 이유로 Gagne의 수업이론을 목표별 수업이론, 또는 학습조건적 수업이론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또한 그는 수업의 실행단계에서 학습을 촉진하기 위한 구체적 수업방법 및 절차로서 9가지의 수업사태를 제시하기도 했다.
Gagne의 수업이론의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인간의 학습능력은 낮은 차원에서 높은 차원의 단계로 축적되기 때문에 높은 수준의 지식이나 기능을 학습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그보다 낮은 단계의 지식이나 기능부터 순차적으로 학습해야 한다.
․ 학습에는 학습결과의 유형, 학습조건, 학습사태의 세 가지 요소가 관여한다.
․ 학습결과의 유형 에 따라 적절한 학습조건을 설정하여야 한다.
․ 학습자의 내재적 조건과 개념, 법칙 등 지적 기능의 학습을 강조한다.
․ 수업목표는 학습결과의 유형 에 따라 분석되고 설계되어야 한다.
․ 수업목표의 도달을 위한 구체적 수업절차인 9가지 수업사태는 각 학습결과의 유형별로 요구되는 학습조건을 기초로 구성되어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교수설계의 이해
  • 의 평가2. Gagné의 이론1) 이론의 개요(1) 기본 개념① 목표에 따라 학습조건이 달라지기 때문에 학습조건적 수업모형, 또는 위계학습이론, 과제분석이론이라고도 한다.② 학습능력은 낮은 차원에서 높은 차원의 단계로 축적되어 왔다.③ 높은 수준의 지식이나 기술을 학습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낮은 단계의 지식이나 기술을 습득해야 한다.④ 다른 위계의 학습능력을 필요로 하는 학습과제를 학습하기 위해서는 거기에 알맞은 학습유형을 적용하여

  • [교육공학] 가네(Gagne)의 교수이론
  • 유형과 그에 상응하는 학습의 내적/외적 조건을 제안하였다. 인지주의적 관점을 포함하고 있다고 하여 절충주의적 학습이론가로 분류되는(Bell-Gredler, 1986) Gagne에 의하면 학습은 크게 언어적 정보, 지적 기능, 인지적 전략, 태도, 그리고 운동 기능으로 나누어 질 수 있다. 각각의 학습 유형은 상이한 내적/외적 조건을 요구한다. 내적 조건은 필요한 선수학습의 획득 및 정보 처리의 9 단계를 의미하며, 외적 조건은 정보 처리의 단계에 따른 수업의 사태를

  • [학습심리학] 로버트 가네 Robert M. Gagne의 수업이론
  • REPORT학습심리학Robert M. Gagne의 수업이론-목 차-Ⅰ. 머리말Ⅱ. Robert M. Gagne의 수업이론1. Robert M. Gagne의 수업이론 기본이해1) 가네의 학습에 대한 정의2) 학습 모형2. Robert M. Gagne와 학습의 조건1) 학습결과의 분류2) 학습의 조건3) 수업의 9사태4) 수업의 9사태와 5대 학습결과에 적합한 학습의 조건3. 가네의 수업이론의 적용Ⅲ. 요약 및 평가1. 요약2. 평가 : 기여 및 제한점Ⅳ. 출처Ⅰ. 머리말로버트 가네(Robert Mills Gagné, 1916 - 2002)는 학습의 조건

  • [교육학개론] 교육심리학의 기초
  • 의 변화란 이해를 통하여 학습자의 인지구조 변화로 학습자가 조각조 각의 정보를 서로 연결시켜 그의 인지 구조속에서 그 관계를 파악하는 과 정으로 본다.(3) 정신분석학의 기본가정① 모든 인간의 행동을 무의식에 두고 이를 심층 분석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② 개인의 미래 의식과 개인의 자유의지를 무시한다는 점에서 행동주의 이론 과 유사하다.(4) 인본주의 심리학의 기본가정① 인간의 본질을 선택, 창의성, 가치, 자아실현으로 이해하려고

  • [교육공학] 가녜와 브릭스(Gagne & Briggs)의 교수설계이론
  • 수업설계에 단기적이고 즉각적인 수업에 대한 계획은 물론 장기적인 계획도 포함되어져야 한다고 주장한다. ④ 수업은 체제적 접근방식에 의하여 설계되어져야 한다. ⑤ 수업은 학습이론에 바탕을 두고 개발되어야 한다. 그들은 수업의 주요한 요소로 수업목표의 설정과 선택된 수업목표에 맞는 수업사태들을 파악하는 것이다. 이상의 가녜의 학습과 수업에 관한 정의와 가정을 바탕으로 하여 가녜와 브릭스의 수업체제설계 모형을 살펴보고자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