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요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0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교육사회학의 기능이론
교육사회학의 갈등이론
갈등론적 교육이론
신교육사회학의 학문적 배경
신교육사회학의 이론
문화(文化)
문화의 변동
문화실조와 문화기대
평균인과 주변인
사회화(Socialization)
사회화의 중개자
역할과 갈등
사회집단의 분류
동료집단
교육기회의 점유수준 지표
교육기회균등의 실현을 위한 접근방안
단선제와 복선제
Dreeben의 학교의 기능(사회화의 담당자)
본문내용
교육사회학의 갈등이론
Marx나 Weber등의 이론에 기초를 두고 있으나, 기능주의 이론에 대한 도전과 비판적 관점은 신마르크스주의자들에 의해 1960년대에 활발히 전개된다. (Darendorf)
사회에 대한 견해 :
갈등 변동 강제
교육에 대한 관점
교육의 기능을 부정적으로 본다.
교육은 지배집단의 문화를 정당화하고 주입하며 기존 계층구조의 재생산을 정당화한다.
교육은 지배집단의 이익을 대변하고, 문화자본을 전수한다.
학교교육은 사회의 불평등 구조를 재생산하고, 정당화한다.
사회적 불평등을 인정하지 않는다.
사회이동에 관한 관점(보울스와 긴티스) : 클린즈, 보울스, 긴티스에 의하면 개인의 사회적 지위는 학교교육보다 가정배경에 의해 결정되고 있다. 사회적 지위에 대한 가정 배경의 영향은 다른 한편으로는 학교교육에 영향을 주어 그것이 간접적으로 작용하고 있다.
비판
학교의 긍정적인 교육적 기능은 과소평가한다.
교육이론이 경제구조에 의하여 일방적으로 결정된다고 주장하고, 개인에 의지를 무시하고, 사회적 조건만을 강조한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z
  • tkdmi***
    (2006.06.11 16:07:24)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정리가 잘되어있어요
  • 2505l***
    (2006.04.03 15:07:48)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