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화의 의미(개념정의), 세계화요인, 세계화에 따른 문화와 사고방식의 다양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07 / 2015.10.07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세계화

I. 세계화의 의미

II. 세계화의 요인

III. 세계화에 따른 문화와 사고방식의 다양화
본문내용
세계화

1. 세계화의 의미

세계화(globalization)라는 용어는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으나 그 정확한 의미는 사람에 따라 약간씩 다르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세계화는 국가 간에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등에 있어서 상호침투하고 상호의존성이 증대되어 세계가 하나의 지구촌으로 되어 가는 현상을 지칭하는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Keohane과 Nye는 세계화란 지구의 여러 대륙들 간을 연결하는 상호 의존적인 네트워크들(networks)을 포함하는 세계의 상태라고 정의하여 하나의 지구촌으로서의 성격을 부각시키고 있다.
이러한 지역간, 국가 간의 상호의존성은 특히 경제 분야와 커뮤니케이션 분야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하나로 통합된 세계 시장에서는 상품, 사람, 자본, 정보 및 인지(perception)들이 자유롭게 흐르고, 이자율이 수렴되는 현상을 나타내기도 한다. 이러한 경제와 커뮤니케이션 분야의 교류의 활성화는 필연적으로 문화교류를 활성화하고 문화적 네트워크(network)를 공고히 한다.
세계화는 현대사회에서만 있는 현상은 아니지만 특히 최근에 그 현상이 매우 뚜렷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과거의 세계화를 오늘날의 세계화와 구분하기 위하여 그것이 얼마나 진한가(thick) 또는 엷은가(thin) 하는 정도로 나타내기도 한다. 옛날의 실크로드(Silk Road)는 유럽과 아시아 사이를 연결하는 경제적 문화적 링크(link)를 제공했다. 그러나 그 루트는 소규모의 무역상 집단들이 다니던 왕복 길이었다. 그런 의미에서 그 당시의 세계화는 얼은 것이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치원 교육 중사 회생 활 영역의 목표와 내용체계
  • , 더 깊이이해하게 돕는다.* 유아로 하여금 다른 사람의 욕구와 감정을 이해하고 이를 공감할 수 있도록 돕는다. 유아와 가까운 사람이거나 혹은 아주 멀리 떨어져 있는 사람이건 그들을 이해하게 한다.참고자료김지영, 유아교육 및 유아교육 과정의 이해, 신수서원, 2008 윤혜경, 유아 사회교육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2003 이진수, 유아사회교육, 양서원, 2004 정문성, 유아 사회교육, 학문사, 2000 편집부, 유치원 교육과정 해설, 교육과학기술부, 2008

  • 청소년 문제 사회문제에 대한 일반이론의 정의
  • 문화적 특성에 따라 다르게 적용될 수 있다. 왜냐하면, 청소년에 대한 유해성의 개념이 청소년의 연령과 정신적 발달정도 및 사회적 전통과 문화적 특수성 등에 따라 각기 다르게 정의될 수 있기 때문이다.2) 청소년 유해미디어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청소년 유해미디어가 청소년들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상반된 두 가지의 입장이 있다. 하나는 유해미디어가 청소년들의 성적욕구와 공격욕구를 대리충족 시켜줌으로써, 오히려 성행위낙 공격

  • 세계화와 복지국가
  • 문화의 제 영역에서 새로운 원리를 만들어내고 있는 중이다. 이런 의미에서 정보과학기술을 동반한 세계화 추세를 ‘제2차 대변혁’이라고 할 만하다. 세계화의 개념을 알아보면 개념규정은 대단히 다양한 양상을 보이는데 세계화가 촉진하는 상호연관성과 통합기능을 강조하는 견해는 세계화를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세계화는 근대적 세계체계를 구성하던 국가의 경계를 뛰어넘어 복합적 상호연관성과 상호연결을 촉진한다. 그것은 세계의 한 곳에

  • 문화관광지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안동하회마을 - 낙안읍성민속마을)
  • 문화관광의 개념 및 유형세계관광기구의 정의에 의하면 협의의 문화관관이란 ‘공연예술을 비롯한 각종예술감상관광, 축제 및 기타 문화행사 참가, 명소 및 기념품 방문, 자연ㆍ민속ㆍ예술ㆍ언어 등의 학습여행, 순례여행 등 어떠한 형태이건 문화적 동기에 의한 관광객들의 이동’을 말한다. 광의로는 개인의 문화수준 향상과 새로운 지식ㆍ경험ㆍ만남을 증가시ㅣ는 등 인간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킨다는 의미에서 ‘인간의 모든 관광 이동’을 문

  • 사회과 교육론 레포트
  • 문화적 정체성과 공동체에 대한 헌신하는 태도, 세계 시민자질 강조)1. 사회과 교육과정 개정의 배경가. 정보화.세계화.개방화 사회의 도래에 따른 시민적 자질, 지식관, 교육관, 학생관 변화시민으로서의 책임과 권리의식, 합리적 사고, 사회참여 능력을 바탕으로 한 정보의 수집처리, 표 현 활용기능과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비판적 사고능력, 창의성, 합리적 의사결정 능력⇒ 인간의 존엄성과 자아실현 및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강조하고, 타인에 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