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 교육 중사 회생 활 영역의 목표와 내용체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사회적 능력은 학자의 관점이나 문화권에 따라 다양하게 개념화될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는 ‘다른 사람과 만족스럽고 긍정적인 상호관계를 맺고 유지하는 능력’으로 정의되고 있다(이태영, 2000). 이와 같은 사회적 능력이 제대로 형성되고 발휘되기 위해서는 Anderson과 Messick (1974)이 주장한 바와 같이 자아인식·자기통제를 비롯하여 긍정적 인관관계, 자원활용능력 등에 이르기까지 29가지의 기본 능력들이 갖춰져야 할 것이다.
유치원 교육과정 사회생활 영역은 유아의 사회적 능력을 함양하는 데 궁극적 목적을 둔다. 이것은 교육과정 개정이 필요에 따라 수시로 일어난다 하더라도, 진술방식이 다를 수 있을 뿐 그 목적은 달라지지 않는다고 할 수 있다.
Katz와 McClellan(1997)은 이들을 조합하여 사회적 능력을 구성하는 요인으로 크게 사회적 지식과 이해, 사회적 태도 또는 성향, 사회적 기술 및 정서조절 능력의 네 가지를 제시한 바 있다.
그러나 사회적 능력의 정의와 구성요인 못지않게 교육과정의 사회 생활영역을 개정함에 있어 중요한 점은 사회적 능력이 시대적·사회적 영향력에 민감하다는 사실이다. 즉 시대에 따라, 사회문화권에 따라 바람직한 사회적 행동의 기준이나 평가가 다를 수 있으며, 같은 시대와 사회문화권 내에서도 유아는 성, 연령, 사회,경제적 지위, 가정환경, 가족구성형태 등의 인구통계학적 변인과 지역사회환경, 미시적,거시적 사회문화체계 등의 사회생태학적 변인에 따라 사회적 발달에 영향을 받는다고 할 수 있다.
이에 우리나라 유치원 교육과정 중 사회생활영역의 목표와 내용 체계를 정리하고, 각 세부영역의 각 주제에 속하는 활동계획을 제시하고자 한다.
Ⅱ. 유아교육 중 사회생활영역
사회성이란 공동체 사회 속에서 타인과 더불어 살아가는데 자신의 생각과 행동을 조절하여 남과 더불어 사는 방법을 익히고, 사회현상에 대하여 합리적으로 대처해나갈 수 있는 기초능력을 배양함으로써 민주 시민의 자질을 가지게 된 것이라고 말 할 수 있다.
우리나라 유치원 교육과정은 첫째, 세계화 정보화 다양화를 지향하는 교육체제의 변화, 둘째, 급속한 사회변동, 과학기술과 학문의 급격한 발전, 경제, 산업, 취업구조의 변화, 교육여건 및 환경의 변화 등 교육을 둘러싸고 있는 내 외적인 체제 및 환경, 수요의 변화 등을 수용하고 있다. 교육과정 개정의 기본방향은 21세기 세계화 정보화시대를 주도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 육성으로 설정하고, 기본사항으로
① 건전한 인성과 창의성을 계발하는 기초 기본교육의 충실,
② 세계화 정보화에 적응 할 수 있는 자기 주도적 능력의 신장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혼합반 유치원 실습일지(만4세, 만5세) / 주제: 환경과 생활, 세계 여러나라(1수준, 2수준)
  • 활동은 기본 실습록난에 기재하고 특별한 활동은 해당란을 찾아 수시 기록하고 지도교사의 검토를 받는다.5. 실습 단계상의 차이에서 오는 활동내용은 각 란을 융통성 있게 활용하여 기록하며 더 필요할 때는 새 종이를 끼워 활용한다.6. 유인물은 해당한 옆에 철하여 참고한다.7. 교육활동 계획안, 사례 연구록 등은 일단 다른 곳에 기록하여 정리한 후 옮겨 적는다.8. 현직 연수록, 협의 및 전달사항을 날짜를 적고 내용을 간략하고, 분명하게 정리 기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알콜중독 가정의 임파워먼트 프로그램
  • 사회복지실천기술론알콜중독 가정의 임파워먼트 프로그램▢ 목차제1장 서론제1절 연구의 필요성제2절 연구의 목적제2장 이론적 배경제1절 알콜중독의 정의1. 알톨중독의 개념2. 알콜중독의 증상3. 알콜중독의 원인4. 알콜중독의 특성제2절 알콜중독의 현황1. 알콜중독 현황2. 국내 알콜 소비 및 실태 현황3. 우리나라 알콜 관련 문제점제3장 사례연구제1절 알콜중독 사례개요제2절 개입계획제3절 생태체계학적 문제사정제4절 개입 목적 목표

  • [장애인교육]특수학교 교육과정의 변천
  • 교육과정 정신 반영o교과활동, 반공 도덕 생활, 특별 활동74. 1. 31문교부령 제344호o생활경험중심 교육과정o초등부(교육가능 정신지체)o일반성과 특수성의 조화o생활, 교과, 특별활동77. 2. 28문교부령제404호o학문중심 교육과정o국민교육헌장 이념구현 강조o지식의 구조화, 탐구학습 강조o일반학교 교육과정 정신 반영o교과활동, 생활 훈련, 특별활동79. 3. 1문교부고시제424호o문교부령 →문교부 고시o내용 수정보완

  • [교육과정] 교수요목기(1946-1954)
  • 체계적으로 구성하였는데, 교수 목적, 교수 방침, 교수 요목의 운용법, 교수에 관한 주의, 사회 생활과의 교수 내용(제목, 단위, 세목)으로 되어 있다. 이 시기의 가장 시급한 문제는 일본인이 빠져나간 자리를 채워 줄 한국인 교사들을 충원하는 것이었다. 일본인 교직원의 철수에 앞서서 그들에게서 학교를 인수해서 하루 빨리 학교를 다시 열어야만 했으며, 국어(우리말)에 대한 소양이 부족한 교사의 재훈련이 필요했고, 각급 학교의 교육과정의 편재

  • 성공하는 리더란 무엇인가!!!
  • 활히 일을 해 낼 수 있는 시야(비전)를 소유한 사람을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 많은 회사가 강한 소매급 리더들은 충분히 보유하고 있지만 도매급 리더들은 부족한 실정이다. 소매급 리더들에게 기업의 의제에 집중할 수 있도록 교육해야하는 도전이 남아있다. 다시 말해서, 기업의 개체와 기업의 우선사항 사이의 고유한 긴장상태를 관리할 수 있는 리더를 개발시켜야 한다.1. 이전보다 회사는 기업 개체의 활동과 기업의 목표를 하나로 (일치)조합해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