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방법(수업의 유형) - 강의법, 토론법, 프로젝트법(구안법), 협동학습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07 / 2015.10.07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교수방법(수업의 유형)

I. 강의법

II. 토론법

III. 프로젝트법(구안법)
1. 목적 설정하기 단계
2. 계획 세우기 단계
3. 실행하기 단계
4. 결과 판정하기 단계

IV. 협동학습법
본문내용
교수방법(수업의 유형)

학습지도방법에는 단 하나밖에 없는 가장 좋은 방법은 있을 수 없다. 흔히 하나의 방법이나 어떤 형태를 지나치게 과신하는 나머지 그것이 결과적으로 가져다 줄 실패와 나쁜 영향을 전혀 예견하지 못하는 일이 있다. 교수에는 왕도(a royal way)가 없으며, 어디까지나 상호 보완적인 관점에서 채택되고 운영되어야 한다. 학습지도의 형태는 나름대로의 장단점을 가지고 있고 현실적인 여건상 특정한 학습지도 형태에 얽매일 수도 있다. 다양하게 제기되어 온 학습지도의 형태를 알아보았다.

1) 강의법(lecture method)

강의법은 지식이나 기능을 교사 중심의 설명을 통해서 학습자에게 전달하고 이해시키는 교수법을 말한다. 이 방법은 교사 중심의 학습법이기 때문에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학습활동에 참여할 수 없고 또 학습자로 하여금 주의 집중시키기 어렵다는 등의 여러 가지 비판을 받는다. 그러나 강의법은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모일 수 있는 곳이라면 어디에서든지 학습자를 가르칠 수 있는 효과적인 교수법으로 이용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컴퓨터교육][컴퓨터교육]구성주의 기반의 컴퓨터 교육 유형및 교육방법
  • 유형및 교육방법 3 - 22컴퓨터교육의 유형 및 변천 과정 - 22제 세대 인식모형 1 : (Awareness Model) ①제 세대 프로그래밍 모형 2 : (ProgrammingModel) ②제 세대 3 : ③ 응용 소프트웨어 모형(Applications Software Model)제 세대 멀티미디어 모형 4 : (Multimedia Model) ④제 세대 문제해결 모형 5 : (Problem Solving Model) ⑤컴퓨터 교수 학습 방법 - 25강의법 ①시범 실습법 - ②토의법 ③협동학습 ④프로젝트 학습 ⑤인터넷 기반의

  • 교육학 강의식 수업과 토론식 수업
  • R/E/P/O/R/T강의식 수업과 토론식 수업 목 차 I. 강의식 수업1. 역사적 배경-1* Herbart 교수 5단계설2. 강의형 교수방법의 개념23. 장점과 단점-2* Ausubel의 포섭이론4. 실제와 유형1) 강의법42) 질문법53) 시범64) 면담학습-

  • 교재 연구 및 지도법 개인 강의 발제 교육방법의 유형
  • 수업 ⇒ 고등정신 고등정신 과정 : 문제해결력, 창의력 등과정 연마 기회 없음2. 구안학습법1) 구안학습법의 의미프로젝트(project) : ‘앞으로 던진다’, ‘생각한다’, ‘연구한다’, ‘구상한다’, ‘추진한다’생각하고 있는 것을 구체적으로 실현하고 형상화하기 위하여 자기 스스로 계획을 세워 수행하는 활동구안학습 : 학습자인 아동들이 뚜렷한 목적을 가지고, 자신의 힘으로 계획을 세워서 흥미나 동기를 갖고 일을 하도록 하는 방법2) 구안

  • [학습방법]프로젝트학습, 또래지도학습, 마인드맵학습, 놀이학습, 컴퓨터보조학습(CAI), 문제중심학습, 전문가학습, 강의식학습 분석
  • 강의식학습1. 특징 2. 장점 3. 교사가 갖추어야 할 요소 4. 적용5. 수업 과정 참고문헌Ⅰ. 프로젝트학습1. 의미교수-학습 활동에 중요한 분야인 프로젝트 학습은 구성주의를 근간으로 하는 학습형태로 이는 특정 주제에 대해 학습자들이 그룹을 이루어 협동하며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학습모형이다. Katz와 Chard의 프로젝트 접근법은 Kilpatrick의 프로젝트법에 근거를 두어 프로젝트를 유목적적 활동으로서 한 명 또는 그 이상의 아동이 어떤 주제를 깊

  • [교육] 교수 학습 이론
  • 협동학습 부정적 효과 피하기․토의법․학습의 개념[ 중등]98. 12. 19 중등99. 5. 23 중등99.9.19 강원․전남 보수․자기주도적 학습(구성주의)․교과통합지도 원리․구안법․Bruner 발견학습․학습과제 분석의 필요성․내적동기 유발방법․Gagné의 8가지 학습위계론․수업설계시 고려사항․자성예언 이론․구성주의 교육설계․팀 티칭․문답식 교수법․탐구식 교수법․Ground 수업목표 진술․지시적 수업의 정차․강의법의 단점․역할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