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동기 유발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07 / 2015.10.07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본문내용
학습동기의 유발방법

동기유발이란 일정한 동기가 발생, 발동하는 상태 또는 어떤 행동의 근원이 되는 힘인 동기를 촉발시키는 것이다. 학습을 촉진하는 동기를 학습동기라고 하며, 학습활동은 학습동기의 유발에서부터 시작된다.
교사는 학습의 현장에서 어떤 사회 환경보다도 동기를 유발시키는 데 가장 강력한 위치에 있는 사람이다. 학습동기 유발은 학습에 영향을 주고, 학습의 결과는 학습동기의 유발에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학생들이 학교 학습에서 주어지는 과제에 관심을 갖고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하기 위해서는 그들의 학습동기를 높여 주는 일이 중요한 교육과제인 동시에 교사의 중요한 사명이기도 하다

I. 교사의 변인

학생들의 학습동기 증진에는 부모뿐만 아니라 담당 교사들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학생들을 동기화시키는 교사의 중요한 변인으로는 자기효능감, 배려와 조력, 열정, 기대 등을 들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 학습의 개념2.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3. 손다이크의 학습이론4.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5. 밴듀라의 사회학습이론Ⅳ. 수업이론1. 수업의 개념2. 수업이론과 수업모형Ⅴ. 교육평가1. 교육평가의 개념2. 교육평가의 가치와 의미3. 교육평가의 기능4. 교육평가의 유형5. 평가도구의 구비조건Ⅵ. 자기주도 학습Ⅶ.동기유발 증진을 위한 교수-학습 원리1. 학습유형에 따른 동기유발방법2. 학습동기유발을 위한 교사의 역할3. 수업사태에서의 동기

  • [교육심리] 동기
  • 동기학교에서는 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 모두가 중요하다. 따라서,교사들은 외재적 동기의 수준이 적절한 정도인지 파악하면서 내재적 동기를 조장하고 장려해 주어야 한다.     3. 동기유발의 방법외적 동기유발학습동기의 개념3. 동기유발의 방법교사나 학부모가 학습자의 내적 동기유발의 수단으로 생각될 수 있는 것으로 학습자가 학습에 대해서 흥미나 관심을 나타내지 않는 경우에 필요로 하는 동기유발외적 동기유발(1) 상찬의 방법(

  • 교실에서의 동기유발 방법
  • 교실에서의 동기유발 방법목차서론동기란 무엇인가본론내적 동기와 외적 동기학습동기란 무엇인가교실에서 실제 적용되는 동기유발방법결론우리가 교사로서 해야 할 동기유발방법1. 동기Motivation란 무엇일까?동기(動 움직일 동, 機 틀 기): 어떤 일이나 행동을 일으키게 하는 계기사람들이 선택을 할 때 왜 하필이면 그것을 선택하는지(방향)에 대한 설명과 더불어 그것을 얼마만큼 적극적으로 추구하는지(강도) 그 정도를 나타내는 잣대왜

  • [학습동기이론]학습 동기의 개념및 이론
  • 동기의 혼합작용이다.2. 양면성인간의 동기는 생리적인 면과 표상적인 면을 동시에 가진다.3. 동기의작용원거리의 대상에 대해서도 동기가 작용한다.III. 동기의 이론1. 인지이론인간의 가치관이나 태도가 그의 사상을 결정하는 중요한 작용을 한다는 학설2. 쾌락이론인간은 쾌락을 추구하고 고통을 회피하려고 한다는 학설3. 충동이론충동은 인간을 활동하도록 작용하는 에너지라고 하는 학설IV. 동기유발방법1. 내적인 동기유발방법1) 학습목

  • [학문중심교육과정]학문중심교육과정 개념,특성,등장배경,장단점, 학문중심교육과정 운영상유의점, 학문중심교육과정과 교과중심교육과정 비교,제언
  • 학습의 준비성, 직관적 사고의 중요성, 학습의욕의 고취 등을 강조했다. 이러한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특징은 교과내용은 ‘지식의 구조’를 핵심으로 하며 나선형 교육과정을 타나내고 탐구과정을 중시한다. 이경섭은 학문중심의 교육과정의 장점으로 교육과정의 단순화를 기함과 동시에 내용상의 중복을 피하고 저학년부터 교과의 기본구조에 의한 교육, 그리고 학습 면에 비약을 가져오며 동시에 학습동기의 유발방법을 넓혀줌을 들었다.Ⅱ. 학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