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동기이론]학습 동기의 개념및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4.02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동기의 개념

II. 동기의 성질

III. 동기의 이론

IV. 동기유발방법

V. 동기와 학습능률과의 관계

VI. 맺음말

<부록>
경영에서의 인간동기부여 7계명

본문내용
IV. 동기유발방법


1. 내적인 동기유발방법

1) 학습목표를 개인적 욕구와 결부 : 학습동기를 2차적 욕구와 결부시킨다.

2) 흥미와 적성에 부합된 학습과제 선택 : 흥미는 선택된 대상에 강한 동기를 유발시키는 동인이 된다.

3) 긍정적 자아개념 : 자아개념을 긍정적으로 가진다.

4) 동일시 : 교사의 교과에 대한 태도나 가치관의 표현은 동기유발에 영향을 준다.

5) 호기심의 자극 : 불명확한 사물이나 미완성의 사태에 접하게 한다.


2. 외적인 동기유발방법

1) 상과 벌의 적당한 할용 : 상찬조, 질책조, 무시조, 통제조(Herrock)

2) 결과의 통보 : 학습결과에 대한 인식을 하게 한다.

3) 경쟁의 적절한 할용 : 개인간의 경쟁이 중요하다.]

4) 목표를 인식시켜 줌 : 학습동기는 학습목표와 결부된 동기이기 때문에 목표를 인식시켜 준다.

5) 성공감과 실패감의 이용 : 각자의 수준에 맞는 학습과제를 준다. 여기에서 포부수준의 적당한 설정이 중요하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
  • ka0***
    (2005.11.23 22:15:27)
회원 추천자료
  • Keller(켈러)의 ARCS모형
  • 이론의 바탕이 피는 동기와 노력 수행결과의 관계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 Keller는 그동안 동기이론들이 노력이라는 개념을 경시하고 오직 수행에만 초점을 맞추어 온 점을 지적하고, 노력에 초점을 두고 동기를 설명하고 있다.Keller에 의하면, 노력은 동기(또는 가치)와 기대 에 의해 직접 영향을 받기 때문에노력이 동기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고 주장한다. 이에 비해 수행은 노력뿐만 아니라 학습자의 능력, 지식, 기능과 같은 내적인 특성 및 환경적

  • 지능이론과 동기이론 중 최근 영향력이 크다고 생각하는 이론을 각각 하나씩 택하여 근거를 자신의 관점과 함께 논하시오
  • 이론과 행동주의의 외재적 원인에 의한 학습동기를 채택할 것이다.다중지능이론의 경우, 가드너에 의해서 처음에는 신체적, 음악적 지능을 배제한 8가지가 제안되었지만 최종적으로는 10가지의 지능으로 분류된 이론이다. 인간에게는 각기 다른 재능적인 지능이 있고, 재능과의 적절한 조화를 통해 이상적인 정신적 조합을 이룰 수 있다고 믿는다. 즉, 기존까지는 인간이 가지는 언어적 능력 및 수리적 능력과 같이 특정한 영역에서의 지능 개념만 강조

  • 교육학 교수설계의 이해
  • 교육공학 및 교육방법< 교수설계이론 >교수설계이론 목차1. 교수설계개념 32. Gagné의 이론1) 이론의 개요 32) 학습이론 53) 교수설계이론 74) 가네이론의 의의 123. 롸이거루스(Reigeluth)의 정교화이론1) 이론적 배경 122) 정교화이론의 개념과 특징 123) 정교화이론의 일곱 가지 기본 전략 134) 정교화 과정 145) 정교화이론의 교수설계절차 156) 정교화 이론의 장점 163. KELLER의 학습동기 설계이론1) 이론적 배경 162) 동기설계란 무엇인가? 163) 학업성취

  • Keller의 동기설계이론
  • 학습자료를 활용 할때 높아지게 됨(예) 물가상승과 경기침체가 물품구매의 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도록 함 으로써 학습에의 관심도를 향상시킬 수 있음 ⅲ) 학습내용의 미래지향적 가치에 관해 알려주기 -학생들이 자신의 미래나 인생목표로 삼고 있는 관심사와 가치의 종류를 파악해, 학습내 용을 그러한 것들과 관련시켜 알려주면 학습에의 관심도와 참여도가 높아지게 되고 결 국학습동기가 유발되게 됨(예) 대학생으로서 해야

  • [교육방법] 강의법
  • 학습자에게 끊임없이 질문을 던지면서 수업을 진행중세기스콜라주의강의와 논쟁을 통해 이루어짐18-19세기헤르바르트의 단계이론강의법의 활용절차준비과거 경험을 정리 및 요약하면서 현재 학습할 개념에 관심을 갖도록 유도하는 학습동기 형성의 단계제시학습자에게 개념제시를 분명히 하면서 다양한 언어를 구사 결합학습할 개념과 기존 개념과의 유사성, 차이점, 특징 등을 파악해서 비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