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전통사회에서의 영유아 발달관에 대해 제시하고 서양에서 제시하고 있는 아동관과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8.17 / 2015.08.18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우리나라 전통사회에서의 영유아 발달관에 대해 제시하고 서양에서 제시하고 있는 아동관과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우리나라 전통사회에서의 영유아 발달관
1) 조선후기 영유아 발달관
2) 개화기 영유아 발달관
3) 일제시대 영유아 발달관

2. 서양에서 제시하고 있는 아동관
1) 코메니우스의 아동관
2) 로크의 아동관
3) 루소의 아동관
4) 마리아 몬테소리의 유아관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나라 전통사회에서는 아동에 대한 정확한 구분이 이루어지지 않았다. 대체로 관례 이전을 아동기로 보았으며, 아동기와 성인기를 구별하는 특징으로 신체적, 정신적 미성숙을 지적하고, 아동의 성장 및 발달이 후천적으로 이루어진다고 생각하여 교육을 중시하였다. 아동의 교육 목표는 ‘성현聖賢’ 혹은 ‘군자君子’로, 이는 아동기에 이룰 수 있는 현실적인 목표가 아니라 성인이 된 후에 노력을 통하여 이룰 수 있는 것으로서, 교육을 통하여 아동에게 성현의 자질을 갖추기 위한 기본적인 성품과 예의를 익히도록 강요하였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우리나라 전통사회에서의 영유아 발달관에 대해 제시하고 서양에서 제시하고 있는 아동관과 비교하여 설명해 보겠다.
참고문헌
유안진, 한국전통사회의 유아교육. 서울대학교, 1990.
박경희 외, 몬테소리교육, 정민사, 2003.
김정임, 발도르프 유아교육원리에 대한 고찰, 교육과학연구,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족복지론] 아동학대
  • 서양을 막론하고 고대 희랍시대부터 존재하여 왔으나 자녀를 부모의 소유물로 인식하고 자녀의 훈육방법으로서 체벌을 인정하는 등 타인의 개입을 불허하는 아동관으로 인하여 아동학대는 공개되거나 사회문제시 되지 않았다. 특히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가부장제의 가족체계와 유교관은 이러한 생각을 더욱 강화시켰다고 볼 수 있다. 또한 핵가족화현상이 심화되고 취업모와 미혼모 및 이혼과 별거 등에 의한 한 부모 가정의 증가와 더불어 경제사정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관점*지식의 계명(=교육을 통한 지식․규범․원리의 획득, 마음의 계발․발현)→ 세상을 보는 눈을 길러줌→인간다운 삶으로(=사회문화적 전통과 제도로의 입문)*개안수술: 맹인이 눈을 뜸/ 자유교육: 무지의 해방/ 성년식(피터스): 미성숙한 아동을 인간다운 삶의 형식으로 입문시킴*인간다운 삶으로 입문시키기 위한 교육내용: 지식의 형식(피터스)- 단편적인 지식X, 합리적인 마음의 발달O인간 경험의 다양한 이해 방식(학과별로) ④도야로서의 교

  • 사회과학 아동 복지
  • 우리나라 아동복지의 발달과정우리나라의 아동복지는 사회가 겪어온 변화에 발맞추어 아동관이나 아동복지사상, 복지사업과 서비스의 형태, 내용과 우선순위 등에서 많은 변화를 경험했다. 여기서 우리나라 아동복지의 전개과정을 크게 전통사회, 근대사회 및 현대사회로 나누어 살펴보고자 한다.1) 전통사회전통사회에서의 아동에 대한 관심은 아동의 권리나 인격이 아닌 가계 계승을 위한 수단의 차원에 머물렀다. 삼국시대에 고아에 대한 접근으

  • [문화변동] 우리근대사100년의 이모저모
  • 사회불안정의 핵심으로 인식되면서 정부에서는주택 200만 호 건설, 신도시 건설 이라는 대책을 내 놓았다. 우리나라는 산업화 과정에서 부동산 투자가 주택의 중요한 투기의 대상이 되었다. 지금도 주택은 거주지라기 보다는 재산이라는 인식이 더욱 강하다. 여기서 우리의 근현대사에 있어서 주택문제, 주거 형태의 변화가 사회문화의 변화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에 대해 살펴보자.신식주택의 도입과 전통한옥 조선은 1876년 체결한 강화도조약

  • [유아교육, 유아교육학] 유아교육의 중요성과 의의 및 유아교육사상가의 교육사상
  • 사회구조의 변화는 유아교육에도 커다란 변화를 가져오게 되었다. 먼저 핵가족화와 여성의 사회진출로 인하여 전통적 유아교육은 거의 불가능하게 되었을 뿐 아니라 가정에서의 유아교육기능이 점차 약화되어 유아원유치원 등의 교육기관에 의존하는 경향이 높아지고 있다.이에 따라 같은 또래집단의 생활로 유아의 사회성이 일찍 발달되는 장점도 있으나 문제점이 더 많이 지적되고 있다. 인공수유 및 어머니와의 교류부족으로 정서발달에 부정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