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기술론] 자기성장집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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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자기성장의 이론

1. 자기의 정의
2, 자기의 형성과 강화
3. 자기의 기능
4. 성장의 정의
5. 자기성장의 과정

Ⅱ. 자기성장 집단상담 모형

1. 집단상담의 목적 및 목표
2. 집단상담의 방법

Ⅲ. 자아성장 집단상담의 실재

1. 집단의 초기단계
2. 집단의 중간단계
3. 집단의 종결단계

Ⅳ. 참고 문헌

Ⅴ. 첨부자료

1. 자기성장 집단 참가 서약서
2. 자아성장 집단상담 프로그램 내용 구성
3. 역할극 시나리오

본문내용
사람은 누구나 자기 혹은 자기 개념을 지니게 된다. 누구나 생존하고 있으며, 생존하기 위해 생각하고, 느끼고, 행동하여야 하며, 그러한 작용들에 방향을 지시하고, 제한을 가해야 하기 때문이다. 자기는 바로 각자의 사고, 감정, 행동에 방향을 지시하고 제한을 가하는 개념적 구성체라고 여겨진다. 자기를 성장시켜 잠재력을 개방하고 궁극적으로 자기를 실현하려는 삶을 사느냐, 아니면 자기를 구속시켜 불안과 공포 속에서 결국 불행한 삶을 사느냐가 자기개념에 좌우된다고 볼 때, 우리 각자 자신의 자기개념을 파악하여 더 잘 기능하는 자기로 변화시키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데카르트를 비롯한 철학자들과 사회학자들, 심리학자들은 다양한 관점에서 자기를 규명하기 위해서 노력했는데 여러 견해들을 종합해서 보면 자기에 대한 주장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자기 혹은 자기개념은 개인의 사고, 감정, 행동에 방향을 지시하고 제한을 가하는 개념적 구상체이다.
둘째, 경험/의식의 주체는 선험/무의식의 주체로부터 발달한다.
셋째, 경험의 주체로서 나는 경험의 객체로서 나와 끊임없는 대화를 통해 형성되고 강화되는데, 이렇게 형성된 자기개념이 이후 경험의 내용과 의미를 좌우한다.
넷째, 일단 형성된 자기개념도 여지-지금에서 경험의 내용과 의미를 달리함으로써 변화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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