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아통합교육(통합교육배경, 통합교육방법, 통합교육조건, 통합교육효과, 통합교육사례, 통합교육어린이집, 장애아교육)
할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7.29 / 2015.07.29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판매자 할인 1,52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장애아통합교육(통합교육배경, 통합교육방법, 통합교육조건, 통합교육효과, 통합교육사례, 통합교육어린이집, 장애아교육)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통합교육의 정의와 개념
2. 통합교육의 배경
3. 통합교육의 유형 및 방법
4. 통합교육의 조건
5. 통합교육의 효과
본문내용
Ⅰ. 서 론
?
통합교육이란 장애를 가진 학생과 비장애 학생들이 함께 생활하고 배움으로써 서로를 이해하고 편견 없이 상호 협조하여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고자하는 교육환경을 의미한다.
통합교육에 대한 개념에 대해 학자들마다 약간의 차이를 두고 있으나 대부분 일반교육과정에 특수아동을 포함시키는 것을 공통으로 하고 있다. 통합교육은 다양한 교육적 필요와 능력을 지닌 학생들이 함께 교육받는 프로그램으로서 그 특징은 장애아동과 비장애아동이 사회적 활동이나 교수 활동에서 의미 있는 상호작용을 하는 것이다. 우리나라의 특수교육진흥법에서는 “통합교육이라 함은 특수교육 대상자의 정상적인 사회적 능력의 발달을 위하여 일반학교에서 특수교육 대상자를 교육하거나, 특수교육 기관의 재학생을 일반학교의 교육과정에 일시적으로 참여시켜 교육하는 것을 말한다.” 고 정의하고 있다.
이러한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은 나라마다 다르게 접근하여 왔으며, 덴마크의 경우 1940경에 출생률이 낮아 학급규모가 20명 이하로 떨어져 자연스럽게 장애아동이 일반학급에 통합되었으며, 미국은 P.L 94-142의 제정으로 법에 의한 통합을 시도했으나 최근에는 물리적 통합뿐만 아니라 완전통합(Inclusion)을 시도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아교육]장애아동의 통합교육의 이론적 고찰과 저해요인 및 개선방안
  • 목 차 Ⅰ. 서 론 Ⅱ. 이론적 배경 1. 통합교육의 개념2. 통합교육의 목적3.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효과가. 장애아동에게 미치는 효과나. 비장애 아동에게 미치는 효과다.부모에게 미치는 효과라.교사에게 미치는 효과마.사회에 미치는 효과4. 세계 여러나라의 장애아동 통합교육 5. 성공적인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일반적 조건 Ⅲ.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저해요인1. 행정 및 제도적 측면2. 인식 및 태도적 측면3. 교과과정 및 교수방법적

  • [[특수아교육] 유아교육과]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장애아동의 통합교육의 이론적 배경 및 저해요인과 개선방안 고찰)
  • 목 차 Ⅰ. 서 론 Ⅱ. 이론적 배경 1. 통합교육의 개념2. 통합교육의 목적3.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효과1) 장애아동에게 미치는 효과2) 비장애 아동에게 미치는 효과3) 교사에게 미치는 효과4) 부모에게 미치는 효과5) 사회에 미치는 효과4. 통합교육의 원리 1) 정상화2) 최소 제한적인 환경 3) 연령의 적합성4) 아동의 학습 가능성5) 부분참여5. 성공적인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일반적 조건 Ⅲ.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저해요인1. 행정 및 제도적 측면2.

  • [보육학] 장애아 통합 보육
  • 장애아 통합 보육 21) 통합보육의 개념 22) 통합보육의 배경 43) 통합보육 관련 제도 54) 통합보육의 효과 5Ⅱ. 본 론 61. 장애아 통합 교육 현황 62. 정부의 장애아 보육 지원 73. 어린이집 방문

  • [사회복지] 장애인 통합교육의 발전방안
  • 교육과정, 교육방법, 교육매체 등을 이용하여 교과교육, 치료교육 및 직업교육 등을 실시하는 것을 말한다. 우리나라의 4500만 인구 중 장애인구가 100만에 달한다고 한다. 구체적으로 3세에서 17세의 학령기 아동 중 특수교육을 필요로 하는 아동의 수가 25만 명으로 추정된다. 특수아동이란 그 요구되는 교육조건이 일반 정상아동을 위한 학교 교육 프로그램과는 아주 달라서 특별한 교육 프로그램이나 서비스 또는 도구나 시설, 자료가 없이는 효과적으

  • [보육학] 장애아 통합 보육
  • 장애아 통합 보육 21) 통합보육의 개념 22) 통합보육의 배경 43) 통합보육 관련 제도 54) 통합보육의 효과 5Ⅱ. 본 론 61. 장애아 통합 교육 현황 62. 정부의 장애아 보육 지원 73. 어린이집 방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