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레포트] 남명학파 변성과 쇠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11 / 2015.06.11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본문내용
연산군 7년(1501)에서 선조 5년(1572)에 이르는 시기는 조선에 4대 사화 가운데 3대 사화가 잇달아 일어난 사화의 결정기에 해당한다. 실제로 조식은 그와 가까운 사람들이 희생과 참변을 당하는 것을 몸소 목격하는 쓰라림을 맛보았다. 남명은 학문과 실천을 통해서 자신의 이상을 실현하려는 적극적인 의지를 드러내면서, 좌절감을 사로잡힌 사림들에게 사기를 진작시켜 기상을 더욱 드높이고 긍지감을 심어 주었다. 그의 문하에서 수많은 학자, 정치가, 의병장을 배출하였고, 훗날 사숙인들까지 합해서 경상우도를 중심으로 해서 경상좌도, 서울.경기지방 및 전라도 등 전국에 두루 결쳐 큰 학단을 형성하게 되었다. 경기. 호남의 서인이 주측으로 된 율곡학파는 물론, 경상좌도의 남인이 주축으로 된 퇴계학파에 대해서도 조금도 뒤떨어지지 않는 학파를 형성하였다. 이들은 남명하파 또는 강우학파라고 부른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치커뮤니케이션] 인터넷과 지식 생산 그리고(디지털) 지식 권력
  • 사회를 장악할 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다른 방법을 구상할 수 밖 에 없었는데, 그것은 바로 교화와 교육이었다. 현실체계 내에서의 구조를 형성하고 그 구조내의 헤게모니를 전파할 수 있는 교육을 통해 권력자들은 자신들의 도덕적 정당성과 지적 우위를 주장할 수 있게 되었다. 이 과정에서 우리는 자동적으로 권력을 인정하고, 그 실행의 우군으로 동작한다. 지식은 결국 인간을 인식론적인 장에 적절하게 배치시키고, 과학적으로 정리되고 분류

  • [서양사] 자유주의 -민족주의에 관한 개괄적 탐구
  • 파의 원조인 애덤 스미스는 『국부론』에서 개인들의 경제활동에 대한 국가 간섭을 배제하고 모든 사람을 자유방임케 하면 보이지 않는 손에 의해 사회전체의 조화가 이루어지고 국가의 부는 저절로 증대하게 된다는 것을 강조하였다. 고전파 경제학자들은 철저한 자유방임론자들이며 사유재산의 옹호자들이었다. 스미스는 사유재산의 보호를 위해 정부가 필요하다고 보았으며, 재산의 원천과 정당성의 근본은 노동이고 각 대인이 그 노동에 의해 소

  • 노인건강 레포트
  • 사회적인 관심과 제고와 경로효친사상을 앙양해 나가고 있다. ② 경로우대 확대추진 경로우대제도는 `80.5.8일 어버이날을 기해 70세이상 노인을 대상으로 철도, 목욕 등 8개 업종에 처음 우대제도가 실시된 이래, 매월 승차권 12매 해당하는 현금을 교통수단으로 지급하고 교통요금 할인 제도의 일환으로 현재 철도 일부(통일호 50%, 무궁화호 30%)와 지하철, 항공기(10%), 선박(20%) 등을 할인 이용 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앞으로 철도 전차종과 시외 고속버

  • [생물바이러스(바이러스)]생물바이러스(바이러스)의 의미, 생물바이러스(바이러스)의 역사, 생물바이러스(바이러스)의 유형, 생물바이러스(바이러스)의 증식, 생물바이러스(바이러스)의 검출방법 분석(바이러스)
  • 김인섭(2008), 생물학적 의약품의 바이러스 안전성 검증, 한국미생물생명공학회․ 나카하라 히데오미 저, 이상철 역(2003), 눈에 보이지 않는 위협 생물테러, 백산출판사․ 류기현(2008), 식물바이러스유전자은행, 서울여자대학교․ 앨런 P. 젤리코프 저, 송광자 역(2011), 바이러스 습격 사건, 알마․ 정준식(2004), 생물테러의 대응방안에 관한 연구, 서울사회복지대학원대학교․ Eldra P. Solomon, Linda R. Berg 외 1명 저, 강신성 역(2010), 생물과학, 월드사이언스

  • 과학교육론 심화정리
  • 과학적 사고와 교수학습11. 교육목표 4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12. 교육목표의 진술 42. 탐구학습13. 과학수업모형의 적용 43. 야외학습14. 순환학습 44. 학습평가15. 로슨의 순환학습 모형 45. 수행평가16. 기타 순환학습 모형 46. POE모형, PEOE모형17. 개념변화모형 47. 협동학습18. 발생학습모형 48. Vygotsky의 사회적 구성주의19. Driver의 대체적 개념틀 49. 과학사를 이용한 교수학습20. 개념도(Concept map) 50. 역할놀이21. Vee도 51. 과학지식의 분류와 변화모형2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