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QM(총체적 품질관리) - TQM의 의의 및 등장배경, 주요내용 및 특성, TQM의 공공부문 적용상 한계, MBO와 TQM의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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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TQM(총체적 품질관리)

Ⅰ. 의의 및 등장배경

Ⅱ. 주요 내용 및 특성

Ⅲ. 공공부문에의 적용상 한계

Ⅳ. MBO와 TQM의 비교

본문내용
TQM(총체적 품질관리)

I. 의의 및 등장배경

1) 총체적 품질관리(TQM)란 최고관리층의 열의와 리더십을 기반으로 교육훈련에 의해 능력이 개발된 전체 조직구성원이 폭넓은 참여와 효과적인 의사소통에 기초하여, 끊임없이 변화하는 속성을 지닌 고객의 기대에 부합하기 위해 전략적, 지속적으로 행정의 절차와 과정을 개선하여 고객이 만족할 때까지 광범위한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관리철학 내지는 관리개선기법이라 할 수 있다.

2) TQM은 생산자 중심이 아닌 소비자(고객) 중심으로 조직전체의 고객에 대한 총체적 헌신을 강조하는 고객 제1지상주의에 바탕을 둔 기업의 품질관리기법에 입각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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