힘없는 집단의 의사결정 성공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1 / 2015.06.01
  • 26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정책의제설정이란?
1-1. 정책의제설정과정
1-2. 소수자에 대한 정의

사례 분석
2-1. 장애인 특수교육법(국내)
2-2. 이탈리아 노동법(해외)

대안제시
3-1. 대안의 구체화와 확산
3-2. 지표의 사용
본문내용
정책의제설정

- 정부가 사회문제를 공식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사회문제를 정책문제로 전환하는 행위

- 사회문제를 정책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심각하게 검토하기로 결정하는 행위

∴의회에서 토의될 안건을 정하는 것!


문제의 쟁점화, 의제화 및 정책결정과정
= 기존권력 상태 유지 VS. 권력구조 변화 추구 집단간의 투쟁

힘있는 집단은 상대적으로 풍부한 자원과 권력을 이용해 정책결정과정에서 우위
힘없는 집단이 의사결정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특정 사회문제가 일반시민, 여론, 정책공동체, 정책대상집단, 정책담당자의 관심을 불러일으켜야만 정부의 공식의제로 채택 가능

이슈에 대한 관심과 지지를 얻기 위해서는 정책문제에 대한 설득력 있는 정의와 대안을 제시하는 것이 중요

정의와 대안을 제시하는 과정에서
누가 주도적인 영향력을 가지는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이익집단의 영향력과 문제점
  • 1. 들어가며현대산업사회의 가능 큰 특징 중 하나가 이익집단의 분출이다. 산업화로 인해 직업이 다양해지고 사회 각 부문의 이익 또한 분화되었다. 이로 인해 자본가, 노동자, 농민, 교사, 의사, 소비자 등 각 부문간 이익의 충돌양상이 나타나기 시작했고 이들은 자신들의 이익을 수호하고 확대하기 위해 집단적 결사체를 구성하게 되었다. 이익집단은 공공정책결정과정에 다양한 형태의 압력을 행사하여 집단의 공동이익을 증진시키기 위해 결성된

  • [사생활침해][사생활]사생활 침해의 현황과 대안
  • 교육에서는 프라이버시 권리 등을 비롯한 다양한 인권교육을 강화할 필요가 있습니다. 타인을 배려치 못하는 행위들은 기존의 학교 교육의 문제점일 수 도 있거든요. 싸이월드의 성공은 “타인의 정보를 찾을 수 있다는 것”에 있었지만, 이제 사업자 측에서는 익명권이 존중될 수 있는 기술적 장치들을 지속적으로 고민해야 할 것입니다. 기업이 단순한 이윤추구에 머무르지 않고 사회적 책임을 다할 수 있어야 영속성을 보장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 [사회복지] 임파워먼트 모델
  • 사례관리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기관의 정책 및 서비스의 변화기관수준에서의 임파워먼트 실천은 정신장애인의 이익을 대변하기 위해서 사회복지사들이 기관 정책에 영향을 주는 방법을 집단적으로 채택할 뿐 아니라 기관에 의해 통제되고 관리되는 서비스 전달이나 자원활용에 클라이언트의 참여를 극대화시키는 목적을 달성하려는 것이다. 이를 위한 전략에는 앞서 임파워먼트 실천의 수준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① 사회복지사들이

  • 기업의 이익과 인권 신약 개발 제약회사의 인권 유린 문제
  • 사례들이 있었던 것처럼 피 실험자 역시 눈앞의 것만을 생각해서 쉽게 결정할 일이 아니라, 자신이 받게 될 실험에 대해서 자세히 알려고 하는 의지와 계약 단계에 있어서 정확하고 신중한 의사 결정을 내려야 할 것이다. 인도에서 무지하고 힘없는 사람들이 임상 실험이 낳은 피해자가 된 것에는 윤리 의식이 부족했던 기업의 잘못이 크지만, 그들의 무지함 역시 칭찬 할 수는 없는 것이다. 꼭 이런 상황이 아니더라도 일반인 혹은 소비자 역시 기업의

  • 매스커뮤니케이션, 국제커뮤니케이션, 집단커뮤니케이션, 이미지커뮤니케이션, 스피치커뮤니케이션, 통합적마케팅, 관광마케팅커뮤니케이션
  • 결정요인은 관광지의 매력성(destnation appeal), 관광지 경영(destination management), 관광지 운영 조직(destination organisation), 관광지 정보(destination information), 관광지 효율성(destination efficiency)를 들고 있는데, 이러한 결정요인들을 근거로 해서 우리나라의 관광지로서의 경쟁력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고객분석은 고객이 누구인지, 고객이 어디 있는지, 고객이 무엇을 원하는지, 고객이 어떤 방법으로 왜 구입하는지를 분석해 보는 것이다. 고객분석을 통해 우리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