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일 역사교과서 속 청일 전쟁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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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동아시아사』 교과서 분석

2.한∙중∙일 역사 교과서 서술 비교

청일 전쟁의 배경
청일 전쟁의 경과
청일 전재의 결과
청일 전쟁의 의의
본문내용
한∙중∙일 역사인식, 무엇이 문제인가?

각 국가의 관점을 학생들에게 주입시킴으로써
이를 통해 역사적 가치 판단을 하게 함

삼국에 각기 다른 영향을 주어
이에 대한 삼국의 입장 차이가 뚜렷이 드러남

분석 대상
천재교육, 『동아시아사』: 청일 전쟁 부분 x
교학사, 『동아시아사』

V. 국민국가의 모색
1.개항과 국민국가
1-3 동아시아 전통 질서의 변화
- 동아시아의 전통적 국제관계가 동요하다.
- 청일 전쟁으로 전통적 국제 관계가 재조정되다


청일 전쟁에 대한 전반적 전개과정 서술
일본 영향력의 강화 + 청을 중심의 국제질서의 변화 서술

청일 전쟁 서술 분석-원인
전반적 동아시아에서의 청일 관계의 흐름을 전반적으로 나타내고 있음

“청·일 수호조규가 체결되어 일본이 청에 버금가는 지위를 대외적으로 과시하였다.”
톈진조약 언급
“일본 내에서 러시아가 한반도로 진출하기 이전에 한반도를 먼저 세력권으로
확보하자는 강경론을 주장했다.”
“동학농민운동이 일어나자 청의 출병에 맞추어 일본도 대규모 군대를 파견하였다.
철수를 거부하던 일본군이 경복궁을 점령하고, 경기도 풍도 앞바다에서 청의 군함을
공격함으로써 청일 전쟁이 시작되었다”
참고문헌
손승철 외, 2011, 고등학교 『동아시아사』, 교학사
한철호 외, 2011, 고등학교 『한국사』, (주)미래앤컬쳐그룹
도면회 외, 2011, 고등학교 『한국사』, 비상교육
주진오 외, 2011, 고등학교 『한국사』, 천재교육
이연경, 2003, 『한, 중, 일 고등학교 역사 교과서 내용 분석 : 청,일 전쟁을 중심으로』, 학위논문(석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역사교육전공
김미영, 2007, 『일본 역사교과서의 한·중 근대사 서술 분석』, 학위논문(석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 역사교육전공
신주백, 2011, “『한국사』교과서에서 동아시아의 역사와 역사교육- 한국 근현대사를 중심으로”, 한일관계사연구 제40집
박정현, 2003,「청일전쟁에 대한 중국의 역사인식과 역사교육의 방향」
이찬희, 임상선, 윤휘탁, 2006,「동아시아의 역사분쟁, 한.중.일 역사교과서의 비교분석」, 동재
한철호, 「일본 중학교 역사교과서의 한국 근대사 서술과 역사인식」
정경아, 2008, 「淸日戰爭에 대한 韓 · 中 · 日 역사교과서 내용 분석과 대안 모색」, 울산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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