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와 매스컴] `응답하라` 시리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1 / 2015.06.01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1) ‘응답하라’ 시리즈 소개
2) 케이블 드라마의 현황


2. 본론

1) 흥행할 수 있었던 배경(케이블 vs 공중파)
(1) 새로운 형식
(2) 공감
(3) 목표 시청자 층의 차별
(4) 광고의 중요성
(5)장르의 다양성
(6) 반 사전제작
2) 응답하라 시리즈의 인기요인
(1) 새로운 형태의 작가진
(2) 배경의 참신함
(3) 공감적 요소


3. 결론

1) 한계점
(1) 폭력성 (물리적 폭력과 언어적 폭력)
2) 해결방안
본문내용
1. 서론
1) 응답하라 시리즈는??



성공한 많은 케이블 드라마 중에서 전작인 〈응답하라 1997〉에 이어 〈응답하라 1994〉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응답하라 시리즈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응답하라 시리즈는 90년대 복고를 생생하게 추억하게 하는 드라마이다. 20~30대에게는 서태지, HOT, 젝스키스에 빠져있었던 10대 시절을 회상하게 하고, 현재 10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에게는 공감을 일으키는 드라마이다. 그리고, 디지털이 아닌 아날로그 소통을 했던 그때를 추억할 수 있다. 또한, 부산, 경상도, 전라도, 충청도까지 그 지역의 사투리를 맛깔나게 사용하여 많은 사랑을 받는 드라마이다. 이 응답하라 시리즈의 인기요인에 대해서 분석해 보고자한다.

2) 케이블 드라마의 현황
근 수년간 케이블 채널의 프로그램이 대중에게 큰 인기를 얻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5년 전 시작된 [슈퍼스타k] 시리즈를 필두로 [푸른거탑], [꽃보다 할배], [응답하라 시리즈]에 이르기까지 장르도 오디션, 예능, 드라마 등 다양하다. 특히 응답하라 시리즈를 대표로 나인, 로맨스가 필요해 등 케이블 드라마의 선전이 눈에 띈다.

(1) 시청률 상승
응답하라 1997의 경우 케이블 드라마로는 이례적인 5%대의 시청률을 기록했고 뒤이어 방영중인 응답하라 1994의 경우 10%에 육박하는 시청률을 보이고 있다. 공중파에서도 인기 프로그램에서만 볼 수 있는 시청률이다.
(2) 드라마 ost 흥행
음원시장에서의 선전도 살펴봐야할 것이다. 응답하라 시리즈의 ost는 음원차트 1위 혹은 상위권을 차지하면서 음반계에도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 서태지의 [너에게]를 리메이크한 서시경과 에코의 [행복한 나를]을 리메이크한 김예림 그리고 응답하라 1997에서 주인공 정은지와 서인국의 듀엣곡 역시 음원차트 상위권을 차지하였다.
참고문헌
1. 네이버 블로그/ 한국의 HBO를 꿈꾼다.① - 한국 케이블 드라마의 현주소/ 2008년 11월 22일/ http://lovecomback.blog.me/57513242/

2. 글로벌 콘텐츠 스마트 KoccA/ 상상발전소/방송영화 2013/06/13 Posted by 상상발전소 KOCCA/ 시청률 1%의 반란! 케이블 방송의 미래는?/ http://koreancontent.kr/1525

3. CBS노컷뉴스/ 2013-05-17/ 노컷뉴스 방송연예팀 김소연 기자 http://www.nocutnews.co.kr/Show.asp?IDX=2496305

4. tving/ 썬데이 티빙 - 연말결산 ① 지상파 vs 케이블 드라마 전쟁, 결과는?(109호)/ 2013/12/03 http://blog.tving.com/1908

5. 네이버 블로그/ 뉴질랜드 하나씩 알아가기/ 공중파 보다 더 재미있는 케이블과 종편 예능과 이적 스타 PD들의 성적표/ 뉴질랜드에서 한국 TV보기/ 2013/ 10/ 13/ http://gordonnz.blog.me/60201608106

6. 케이블TV에 나타난 폭력성 연구 : 폭력의 맥락화를 중심으로/ 한국언론정보학회, 한국언론정보학보 41, 2008.2, 200-231 (34 pages)/ 하승태, 김창숙, 유성훈 저

7. NAVER뉴스 ENEWS 24/ 2013-11-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언론과 정치] 인터넷정치패러디물과 대학생의 정치관심도
  • 대중들에게 널리 알려졌다고 판단되는 10개의 패러디 물을 이용하였다. 에서는 제시된 정치 패러디 물에 대해 수용자들이 가지는 느낌에 대해 알아보겠다. 이를 통해, 정치 패러디 물의 속성을 추출해낼 수 있을 것이다. 이와 더불어, 수용자들이 정치 패러디 물에 내재된 메시지를 수용하면서 나타나는 인지적, 태도적 변화에 대한 조사를 병행하고, 에서 나온 결과와 비교해볼 것이다. Ⅵ 연구 결과 분석 및 가설 검증1. 조사 응답자의

  • [한류문화] 일본에서의 한류현상 분석
  • 분석 131) 한류의 긍정적 측면 2) 한류의 부정적 측면 165. 한류의 문제점 해결과 지속방안 및 확대방안 241) 1-2단계 : 해결방안 및 지속방안 272) 3-4단계 : 확대방안 343) 우리나라 내의 근본적 문제 해결 방안 466. 맺음말 477. 부록 - 참고자료집 481. 현황일본에서의 한류 열풍은 대중음악, 방송 드라마, 영화에 이르기까지 현대 문화산업의 전 영역으로 확대되면서 신드롬 차원을 넘어 집단적 신화로 자리 잡아 가고 있다. 특히 배용준을 필두로 한 욘사마

  • [한류문화] 대만의 한류열풍
  • 시리즈 외에 주말/일일 드라마, 사극 등으로 다양해지고 있어 수출 추세는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수출액 기준 국가별 점유율은 2003년도 대만, 일본, 중국 순 이었지만 2004년도에는 일본, 대만, 중국 순으로 일본이 한국 드라마 최대 수입국으로 급부상했다. ▶ 2004년「쟝르별」분석자료 : 문화관광부방송 프로그램 수출의 경우, 드라마 수출비중이 계속 우위 유지 및 심화되는 가운데 편당 수출단가도 대폭 상승했다. 드라마 비율은 ’03년 85.7%에서 ’

  • [문화와 사회] 사회가 조장하는 범죄 -훔쳐보기
  • 문화가 대중에게 보편적인 현상이 되어버리는 것이다. 또한 후기구조주의 시각에서도 해석할 수 있는데, 라캉에 의하면 인간은 일종의 전이(transitivism), 즉 자기와는 무관한 외부세계의 어떤 것에 자신을 동일시하거나 정체감을 가지면서 성장한다고 한다. 이것을 이 글의 주제와 연관시켜 생각해보면, 인간은 쳐다봄의 시선, 즉 감시에 의해 자신의 존재를 스스로 확인한다는 것이다. 실제로 주차장 ․ 엘리베이터 ․ 복도 ․ 은행로비 ․ 계산대 등에

  • [매스컴] 한류의 허와 실(드라마 부문)
  • 대중문화와 동떨어진 권력 폭력 강호(무협)를 주제로 하여 보통사람의 감정상태를 풀어나간 작품이 거의 없다”고 지적했다.“중국 청소년들은 자기선조들의 유교이념이 시공을 초월해 동쪽 이웃나라에서 더 잘 계승하고 보존되었다는 것을 발견하면서 문화적인 동질감을 이루는 순간, 마음의 떨림과 반성을 느낀다.” 유교문화의 동질성이 담겨있어 유교가치관의 선악 대결을 보며 시청자들은 영혼이 정화되는 느낌을 받지만 그렇다고 고리타분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