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인터넷 커뮤니티의 특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1 / 2015.06.01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한국 인터넷에서 나타나는 문화적 성향
(1) 지식 공유 형태
(2) 한국의 소통문화와 공유 범위
(3) 댓글형 토론 문화
(4) 냄비근성
(5) 지연, 학연

2. 문화적 성향에 따른 현상, 사례
(1) 네티즌 수사대
a. 네티즌 수사대의 긍정적 측면
b. 네티즌 수사대의 부정적 측면
(2) 촛불문화
a. 촛불집회의 긍정적인 측면
b. 촛불집회의 부정적인 측면
(3) 지역기반 커뮤니티
a. 지역기반 커뮤니티의 긍정적 측면
b. 지역기반 커뮤니티의 부정적 측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최근 대통령이 공식적인 자리에서 "사이버 공간을 살펴보면 문제가 상당히 심각하다"는 발언을 한 적이 있다. 그리고 불과 몇 달 전 ‘일간베스트’가 100분 토론의 주제로 채택이 되었을 만큼 인터넷 커뮤니티는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다. 1990년대 인터넷이 보급되기 시작한 후, 약 20년이라는 기간동안 인터넷은 무서운 속도로 그 크기를 키워 왔다. 게다가 최근 모바일 기술의 발달로 2000년대 초반부터 속속 등장했던 커뮤니티의 접근성이 개선되며 운영자의 개입이 최소화된 커뮤니티에서의 네티즌들 간 의견, 정보의 교류는 더욱 활성화되었다. 수많은 커뮤니티가 나타나기도, 사라지기도, 변하기도 하며 현재에 이르러 한국 사회의 인터넷 커뮤니티는 ‘춘추전국시대’라고 불리 울만큼이나 그 수나 종류가 다양해졌다. 이러한 이유로 본 보고서는 현재 우리나라에서 크게 자리매김하고 있는 온라인 커뮤니티의 하위문화적인 특성을 알아보고, 그에 대한 문제점과 개선방향에 대해 논하려 한다.


Ⅱ 본론
1. 한국 인터넷에서 나타나는 문화적 성향
(1) 지식 공유 형태
지식정보 협업 모델에는 '위키피디아'로 대표되는 ‘집합지성’ 협업 모델과, 인터넷 포탈로 인해 구축되는 지식 정보 커뮤니티와 같은 커뮤니티 방식의 협업 모델이 있다. 한국에서 주로 쓰이는 모델은 후자인 커뮤니티 방식의 협업 모델로 대표적으로 네이버 ‘지식IN’ 이라는 지식 검색 서비스는 누리꾼들이 직접 참여하여 원하는 지식과 정보에 대해서 서로 묻고 답하는 일종의 커뮤니티 환경을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커뮤니티 방식의 협업 모델의 특징을 보면, 먼저 지식 검색 커뮤니티에서 누리꾼들이 주고받는 지식은 백과사전류의 지식이 아니라는 점을 알 수 있다. 객관적으로 증명된 전문지식보다는, 일상생활에 관련한 타인의 경험적, 주관적, 단편적인 지식(정보)들이 요청되고 제공된다.
지식정보를 다루는 방식에 있어서는 하나의 문서를 수정하고 편집하는 위키피디아와 달리, 지식인에서는 질문에 대해 답변을 하고 질문자가 그 답변을 채택하는 문답식을 특징으로 한다. 이는 질문자의 용도에 맞는 지식과 정보를 맞춤형으로 구하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위키피디아와 달리 답변에 대한 수정은 본인만이 할 수 있고 실제 틀린 답변에 대한 댓글이 올라와도 실제로 수정되는 경우는 극히 드물어, 수정과 보완을 통한 지식정보의 개선보다는, 선별된 것과 선별되지 않은 정보가 데이터 베이스 형태로 혼재되어 축적된다.

참고문헌
한국사의 맥락에서 본 인터넷 문화의 특징(2010), 김상배
한국 인터넷 문화의 특성과 발전방안 연구(2008),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온라인 커뮤니티 활동과 사회 ․ 정치적 참여 활동 현황(2013), 하태림
디지털 사회에서 온라인 커뮤니티 유저그룹의 집단문화현상 사례분석(2013), 전소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떡보의 하루` 분석
  • 특성③ 고객층과의 접근성 부족④ 협소한 오프라인 매장⑤ 높은가격 이라는 인식 ♦ 기회(O) ① 사회적 분위기와 소비자들의 식습관 변화 ② 시대 변화에 따른 인터넷 사용자의 급증③ 퓨전음식으로의 새로운 인식♦ 위협(T)① 떡 베이커리 프랜차이즈 진출 업체의 꾸준한 증가② 낮은 진입장벽③ 유명 제과점에 의한 시장 점유율의 위협 ④ 떡의 주재료인 쌀 가격의 상승 여부에 따른 공급자의 위협 ■ 4C 분석1. COMMUNITY○ 문제점: 커뮤니티의

  • 다음(Daum)커뮤니케이션 기업분석
  • 인터넷 이용률은 2000년 44.7%에서 꾸준히 성장하여 2003년 12월에는 65.5%를 기록하였으며, 2004년 6월 현재는 68.2%로 증가하고 있다. 인터넷 이용자수 및 이용률인터넷 이용자수(만 명)인터넷 이용률(%)2001.122002.122003.122004.062001.122002.122003.122004.062,4382,6272,9223,06756.659.465.568.2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2. 인터넷산업의 특성일반적인 인터넷산업의 특성은 선점효과가 크다는 점이다. 인터넷 서비스는 서비스 이용자들이 커뮤니티를 형

  • [조사방법론] 싸이월드 이용자의 사생활보호기능의 사용현황과 폐쇄성의 정도
  • 인터넷 커뮤니티나 1인 미디어로 전환하고 있는 추세이다. 심지어 싸이월드가 폐쇄적 커뮤니티라는 말까지 들리고 있다. KISDI 미래전략연구실은 “주 1회 이상 블로그를 업데이트하는 블로거 5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74%가 자신의 블로그가 폐쇄적이라고 생각한다.” 고 밝혔다. 그 원인으로는 포털의 까페‧커뮤니티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익숙해진 우리나라 이용자, 개인적인 공간을 침해받기 싫어하는 이용자(부분적 일촌공개 및 비밀

  • [조직문화] sk커뮤니케이션(싸이월드)의 조직문화
  • 커뮤니티 서비스의 12가지 원칙▶ 회원님들이 더욱 친해질 수 있는 서비스를 지원합니다. 회원님들이 싸이월드를 사용하는 이유는 인터넷 공간에서 지인들 간의 친목과 만남을 유지하고 더욱 좋은 관계로 발전시키는 위해서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독자적인 개인의 목적을 지원하기 보다는, 관계를 더 좋게 만드는 활동 위주로 서비스를 지원합니다. ▶ 모임활동을 지원합니다. 싸이월드 커뮤니티 속에는 다양한 특성의 회원님들이 존재

  • [가상공동체] 가상공동체의 배경, 발전, 유형, 특성과 가상공동체의 전제조건, 학습공동체 및 가상공동체의 활용 사례 분석
  • 특성은 주로 공통의 관심사를 지닌 소비자들간의 정보 교류에 있다. 소비자들은 상품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양질의 정보를 제공하는 소비자에게는 보상으로 사이버 머니를 지급하는 등의 방식으로 Cyber community의 활성화를 시도하고 있다. 또다른 유형의 Cyber community는 각종 사회단체들의 가상공동체이다. 초창기 인터넷이 시작되었을 당시 많은 사람들은 인터넷이 보다 자유로운 사회로 가기 위한 도구가 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했었다. 즉 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