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치료와 상담] 심리치료와 상담의 기본요소 - 내담자, 심리치료자(심리치료자의 동기와 자질, 심리치료자의 교육과 훈련 및 윤리), 치료자와 내담자의 상호작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30 / 2015.04.30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습니다.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내담자

2. 심리치료자
(1) 심리치료자의 동기와 자질
(2) 심리치료자의 교육과 훈련
(3) 심리치료자의 윤리

3. 치료자와 내담자의 상호작용

참고문헌
본문내용
심리치료와 심리상담은 "국가기관이나 공신력 있는 단체로부터 전문적 교육과 훈련을 받고 규정된 심사과정을 통해서 전문가로서의 능력을 인정받은 사람이 심리적 문제나 장애를 지닌 사람을 돕는 전문적 활동” 이다. 달리 말하면,심리치료는 "심리적 문제와 장애를 완화하기 위해서 도움을 요청하는 내담자에게 심리적 문제와 해결방법에 관한 전문적 지식과 능력을 공인받은 치료자가 상호작용을 통해 전문적인 심리적 도움을 제공하는 활동”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요컨대,심리치료와 심리상담은 내담자, 치료자 그리고 이들 간의 상호작용이라는 세 가지 핵심적 구성요소에 의해서 정의될 수 있다.

1. 내담자

내담자(client)는 스스로 해결할 수 없는 심리적 문제나 장애를 지니고 전문적 도
움을 요청하는 사람을 의미하며,임상장면에서는 환자(patient)라고 지칭되기도 한다. 내담자가 도움 받기를 원하는 심리적 문제는 그 내용과 심각한 정도에 있어서 매우 다양하다. 예컨대,심리치료를 받기 위해 찾아오는 내담자들 중에는 개인적 고민이나 열등감,다양한 인간관계에서의 갈등,학업부진이나 직장 부적응을 호소하는 경우에서부터 우울증과 불안장애를 비롯하여 망상과 환각을 나타내는 심각한 정신병을 지닌 사람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모든 내담자는 각기 다른 아픔과 슬픔을 지니고 있다. 그들이 호소하는 문제가 다를 뿐만 아니라 그들의 성격과 현재 처해 있는 상황 역시 다르다. 그러나 일부의 내담자들은 상당히 유사하거나 공통적인 증상과 문제를 호소하는 경향이 있다. 예컨대,슬픈 감정과 더불어 삶의 의욕이 저하된 채 비관적인 생각에 휩싸여 자기비하와 무력감에 빠져있는 사람들, 즉 '우울증’ 이라는 심리적 장애를 나타내는 내담자들이 있다. 주로 임상장면에서 활동하는 치료자들은 내담자가 나타내는 문제나 증상에 근거하여 진단을 하는 경향이 있다. 일반적으로 정신과의사나 임상심리학자들은 내담자의 문제를 특정한 정신장애로 진단하고 그 유형에 따라 심리적 원인을 밝히고 효과적인 치료방법을 적용하는 접근법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예컨대, 우울증을 나타내는 사람들의 공통적인 심리적 원인을 밝혀내고 우울증을 치료하는 효과적인 치료방법을 개발하여 적용할 수 있다.
참고문헌
천성문 저, 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15
천성문, 김진숙 외 저, 심리치료와 상담이론 개념 및 사례, CengageLearning 2013
Gerald Corey 저, 심리상담과 치료의 이론과 실제, CENGAGELEARNING 2013
현정환 저, 상담심리학(상담이론 실제 연습), 양서원 201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설명하고 이 중 3가지를 골라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보세요
  • 동기부여 및 자조능력의 배양을 포함한 상담서비스를 제공하는 기본형은 적극적인 클라이언트의 발굴, 개별사회사업에 필요한 사정 및 사례계획, 서비스 제공, 서비스 점검의 기능과 클라이언트의 기술습득을 위한 정보제공 및 교육의 기능을 수행하게 된다. 따라서 사례관리자는 중재자, 교육자, 지지자 그리고 클라이언트에 제공된 서비스를 점검하는(monitor)본연의 역할을 수행한다.2.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한 사례1) 교육자의 역할에 대한 구체적

  • 사회복지법제론 용어정리
  • 상호역동성, 가족의 권위관계, 가족 간의 의사소통, 가족갈등 및 가족균형 등을 파악함으로써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을 돕게 된다. 이러한 가정방문은 가족의 동의가 있은 후 이뤄져야 하며, 사전에 충분한 준비가 뒤따라야 한다. 가정상담원장애자녀를 가진 부모들 중 복지관에서 실시하는 상담원 교육을 이수한 사람으로, 자녀가 장애진단을 받은 부모들에게 상담ㆍ조언, 정보제공 등을 해줌으로써 부모들의 심리적인 안정과 함께 자녀의 올바른 양

  • [사회복지]사회복지실천론장문
  • 상호작용을 촉진 또는 회복시키는 것”■ 미국 사회복지교육협의회(1994, 2월): 사회복지실천의 목적은(1) 개인, 가족, 집단, 조직, 지역사회가 목적을 달성하고 고통을 완화시키며 자원을 활용할 수 있도록 도움으로서 이들의 사회기능을 촉진, 회복, 유지, 향상시키는 것이다. (2) 인간의 기본욕구를 충족키고 인간이 갖고 있는 잠재력 및 가능성개발을 돕기 위해 필요한 사회정책, 서비스, 자원, 프로그램을 계획(planning), 공식화(fomulate), 시행(implementation

  • 청소년 심리 및 행동평가 청소년 평가의 의미와 틀1
  • 청소년 심리 및 행동평가제1장 청소년 평가의 의미와 틀 1, 평가의 목적 상담에서 평가란 상담자가 개입하기 전에 개입할 방식, 개입할 시기와 강도, 개입할 영역 등에 대해 전문적으로 판단하고 결정하기 위해 내담자의 지적, 정서적, 사회적 측면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고 수집된 정보를 종합하여 내담자에 대한 최종적인 해석과 판단을 내리는 과정을 의미한다. 1.1 상담에서 평가의 목적 상담에서 평가는 내담자나 그의 주변에 대한 정보를

  • 성격심리학 이론 모음
  • 동과 관련하여 찾으려고 하였다.5. 성격이론의 적용① 시작 단계② 전이 발달 단계③ 훈습④ 전이 해결* 전이: 내담자가 인생초기의 의미 있는 대상(부모)과의 관계에서 발생했으나 의식화되지 못하고 억압되어 무의식에 묻혀 있었던 생각, 감정, 욕망을 치료자에게 자신도 모르게 표현하는 것.□ 참 고 문 헌 □노안영․강영신(2003). 성격심리학. 학지사.김충기․강봉규(2001). 현대상담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강영계(20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