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교수방법] 영유아 교수방법의 원리 중 영유아의 발달적 특성 및 사회적 변화를 고려할 때 생각되는 원리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0 / 2015.04.20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영유아교수방법] 영유아 교수방법의 원리 중 영유아의 발달적 특성 및 사회적 변화를 고려할 때 생각되는 원리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유아 교수방법의 원리
1) 놀이중심의 원리
2) 흥미의 원리
3) 개별화의 원리
4) 구체성의 원리
5) 사회화의 원리
6) 통합의 원리

2. 영유아의 발달적 특성 및 사회적 변화를 고려할 때 생각되는 원리 - 놀이중심의 원리
1) 놀이중심의 원리
2) 놀이중심의 원리의 근거제시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유아들에게 놀이는 삶 자체이며, 생활의 전부이다. 유아들은 놀면서 자라고, 놀면서 배우고, 놀면서 사랑한다, 아침부터 잠들 때까지 놀이에 열중하는 모습은 놀이가 내적 동기에 의한 본능적 행동이며, 적극적으로 놀이에 참여하는 중에 배우고 알아가는 효과적인 학습 방법이자 발달의 지름길, 교육과정의 중심이며 출발점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놀이를 통해 또래집단과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사회성이 길러지고 놀면서 발생하는 문제도 풀어가는 문제해결력도 생기게 된다. 그 속에서 자아에 대한 존중감도 싹트게 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영유아 교수방법의 원리 중 영유아의 발달적 특성 및 사회적 변화를 고려할 때 생각되는 원리에 대하여 기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여성가족부(2007). 보육프로그램 총론. 육아정책개발센터.
박은혜(2003). 유아교사론. 창지사.
백혜리(2008). 보육교사론. 동문사.
박정례(2000). 유아의 기본생활습관 형성을 위한 교사의 지도 실태. 목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 보육과정
  • 사회적 배경에 따라 각기 다르게 발전되어 왔고, 그에 따라 보육과정의 목적 및 내용, 방법 및 평가 또한 변화해 왔다. 보육은 ‘영유아를 건강하고 안전하게 보호 양육하고 영유아의 발달 특성에 적합한 교육을 제공하는 사회복지 서비스’라고 기술하였는데 이는 보호와 교육의 두측면 모두가 보육과정에 포함되어야 함을 시사한다.◆보육과정의 특성영유아 보육과정은 보육 대상의 범위가 넓다영 유아 보육과정은 영유아의 기본적인 욕구를

  • 표준보육과정의 필요성과 보육방법
  • 영유아의 발달에 적합하고. 사회문화적 배경에 적합하며, 개별 특성을 고려할 때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다. ④ 영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들은 보육환경과 보육교사 그리고 또래, 가족 및 지역사회 구성원 등이다. 미시적인 차원에서의 환경적 관점보다 생태적인 관점에서의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⑤ 영유아는 교사 중심의 대집단 활동보다 자신의 선택에 의한 놀이와 탐색을 통해 지식, 기술 및 태도를 가장

  • 부모교육 B형 영아기 및 유아기 발달 특성과 중요성을 설명하고, 영아기 및 유아기 자녀를 둔 바람직한 부모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
  • 변화가 일어나며(Brownell & Kopp, 2007), 신체・언어적 뿐만 아니라 정서적으로 주양육자에게 애착을 형성하고 관계를 맺어가는 중요한 시기라고 할 수 있다(Balaban, 2006). 더욱이 영유아기에 형성된 이러한 애착은 이후 성인이 되었을 때 사회적 관계와 행동에 근간이 되므로, 이는 영아기에 있어 매우 주요한 발달과업이라 할 수 있다(나양균, 2006). 따라서 본 과제에서는 영아기 및 유아기 발달 특성과 중요성을 설명하고, 영아기 및 유아기 자녀를 둔 바람직

  • [학사] [유아교육]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적 효과에 대한 고찰
  • 중심으로 살펴 보았다. 다만 현장의 사례는 가능하면 자세히 소개하려 노력하였다. 이 부분 역시 다소의 제한된 소개임을 밝힌다.Ⅱ.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배경1 . 개념 및 역사적 배경현재 활발히 논의되고 있는 프로젝트 접근법은 Dewey(1938), Kilpatrick(1919)에 의한 진보주의 교육에서 강조되었던 교수방법이다(Katz & Chard, 1989). 최근 1980년대에 이르러 전인교육의 목적아래 분절된 내용이나 지식보다는 상호학문적, 다학문적 접근을 강조하는 통합적

  • [영유아교사론 2020] 1 영유아교사의 반성적사고의 개념 및 수준에 대해 설명하고, 반성적 사고를 함양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2 영유아교사를 위한 장학의 목적과 유형에 대해 논하고,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장학지도에 대해 논하시오
  • 영유아교사를 위한 장학의 목적과 유형에 대해 논하고,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장학지도에 대해 논하시오(29점)Ⅰ. 서론영유아교사는 영유아들의 놀이 및 하루일과를 지원하는 과정에서 매일 매일의 평가를 통하여 스스로의 교수-학습 방법, 교수 계획 등에 대하여 되돌아보는 시간을 가진다. 스스로를 되돌아보는 시간을 통하여 문제를 인식하며, 문제 해결을 위한 적극적인 태도로 계속 사고하며 교육과정에 다시 반영하는 태도를 통하여 질적 변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