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발달] 유아기 성역할 발달 - 성역할 이론(생물학적 결정론, 정신분석이론, 사회학습이론, 인지발달이론), 성 개념 발달, 성역할 고정관념의 형성, 새로운 성역할 개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4 / 2015.03.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습니다.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성역할 이론
(1) 생물학적 결정론
(2) 정신분석이론
(3) 사회학습이론
(4) 인지발달이론

2. 성 개념 발달

3. 성역할 고정관념의 형성

4. 새로운 성역할 개념 <양성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성역할 이론

성역할의 발달과정을 설명하는 이론으로 생물학적 결정론,정신분석이론,사회학습이론,인지발달이론 등이 있으며 각각의 이론들은 서로 차이가 있다.

(1) 생물학적 결정론
생물학적 결정론의 입장에서는 인간의 타고난 신체구조가 남녀의 성격 및 기질의 차이를 결정하는 요인이라고 본다. 예를 들면,여아가 남아보다 말소리를 더 많이 내며,얼굴을 보고 더 많은 미소를 지으며 더 다양한 표정을 짓는다(Lewis & Campbell, 1969). 생물학적으로 인간은 누구나 남성 또는 여성으로 태어나며 생물학적 성차나 남성다움 • 여성다움의 성 특성을 형성하고 남녀의 성역할이 구분된다. 생물학적 결정론에서 볼 때,남자와 여자 사이에 신체적으로 차이가 있는 것은 분명하다. 그러나 심리적으로 남자와 여자의 차이에 대한 설명은 부족하다.

(2) 정신분석이론
정신분석이론에서 Freud에 의하면,남자와 여자의 근원적 차이는 그가 주장한 심리성적 발달의 제 3단계인 남근기에서 서로 다른 경험을 하는 것에 기인한다. 유아들은 이 단계에서 외디푸스 콤플렉스와 엘렉트라 콤플렉스를 해결하기 위한 수단으로 성역할을 동일시한다는 것이다. 즉,유아는 자신의 공격성과 성욕에 대한 부모의 억압에 대처하기 위해 같은 성의 부모를 동일시하게 된다. 그러나 이 이론에서는 남아가 거세불안(castration anxiety)을 감소시키기 위해 방어적으로 아버지를 동일시한다고 하지만,여아의 경우는 거세불안을 느낄 필요가 없으므로 여아의 동일시에 대한 설명은 불충분하다.
참고문헌
홍길회, 한경님 외 저, 영아발달의 이해, 창지사 2015
유구종, 조희정 저, 최신 영유아보육학개론, 공동체 2015
민정선 저, 유아교육개론, 형설아카데미 2015
조혜경 저, 보육교사론, 창지사 201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발달
  • 이론, 사회학습이론, 동물행동학적 이론에 대한 특징을 각각 논하시오.2. 유아기 언어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3. 유아의 성역할발달에 대한 이론적 배경 및 특성을 설명하고, 성역할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논하시오.Ⅰ. 서 론유아는 만 4세부터 만 6세까지의 나이 대에 속하는 어린이다. 대한민국의 국어사전에 따르면 유아는 생후 1년부터 초등학교 입학 전까지의 어린아이를 가리키며, 대한민국 영유아

  • [아동발달] 요점정리
  • 학습자 중심 교육을 강조한다▶연속성과 비연속성의 문제 : 발달적 변화는 점진적으로 일어나는가 ,또는 새로운 형태의 행동을 보이는 큰 단계로 일어나는가 하는 것에 대한논쟁 .아동을 수동적이라고 여겨 환경의 영향을 강조하는 이론가들은 발달적변화를 연속적이며 점진적인 것으로 본다 . 반대로 발달은 몇 개의 단계로 나뉘며 , 각 단계마다 아동의 능력과 행동이 질적으로 다르다고 보는이론가들도 있다 .▶안정성의 문제 : 조기에 형성된

  • [2017 인간행동과사회환경 B형] 행동발달에 대한 스키너(B. Skinner)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
  • 관념의 연합이 자극과 반응의 연합으로 바뀌어 S-R이론이 출현하게 되었다. S-R이론은 인간과 하등동물과 같이 의식 없이 자극에 반응하는 유기체로 취급하게 되었다. 이러한 S-R이론에 조건반사가 추가되어 의식을 완전히 배제하는 행동주의가 등장하게 되었다. S-R을 이용하여 행동발달과 학습을 규명한 이론 중 대표적인 이론이 자극 반응에 대한 연합이론이다.조작적 조건형성의 이론을 정립한 학자는 Thorndike와 Skinner이다. Thorndike는 동물이 지능을 가

  • 유아발달2020학년도 1학기 기말시험(온라인평가) 유아발달
  • 이론이 유아보육에 미친 영향은 이전에는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지 않았던 무의식의 중요성, 내정갈등의 역할, 5-6세 이전의 인생초기 경험의 중요성, 불안을 감소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방어기제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킨다는 점이다. 2) 행동주의와 사회학습 이론정신분석이론에 비해 행동주의적 이론에서는 바람직한 행동을 습득하기 위해서 보상(reinforcement)을 통해 행동을 형성해 가는 방법으로 정의하면서 밖으로 나타난 행동은 외적인 힘에 의해 결

  • 유아발달4B)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두 이론을 비교하여 사례를 각각 들어 비교하며 논하시오0k
  • 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두 이론을 비교하여 논하기로 하자.Ⅱ. 본 론1. 정신분석이론에 관한 소고1) 프로이드 정신분석 이론(1) 인간관 -수동적 인간: 인간의 행동은 무의식적인 성적 본능과 공격적 본능에 의해 결정된다.-결정론적 인간: 인간의 기본적 성격구조는 초기 아동기 특히 만 5세 이전의 경험에 의해 결정된다.-투쟁적 인간: 인간은 자신의 행복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사회와 지속적으로 대항한다. (2) 기본개념 정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