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교류 활동이 일반유아 학부모의 통합 교육 인식도 및 일반유아의 장애또래 수용도에 미치는 영향
할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2.11 / 2015.02.11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판매자 할인 1,42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도움이 되면 좋겠네요.
목차
Ⅰ.연구 목적
1.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연구문제

Ⅱ.연구의 배경
1.유아통합교육의 효과
2.유아통합교육의 변인들

Ⅲ.연구 방법
1.연구 대상
2.측정도구
3.연구 절차

Ⅳ.연구 결과
1.연구대상 학부모의 통합교육 인식도 변화
2.연구대상 유아의 장애또래에 대한 수용도 변화

Ⅴ.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연구 목적
1.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장애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유아특수교육은 1994년 특수교육진흥법에서 “통합교육이라함은 특수교육대상자를 교육하거나 특수교육기관의 재학생을 일반학교의 교육과정에 일시적으로 참여시켜 교육하는것을 말한다.”라고 정의하고 있는데 이는 장애유아 통합교육 실시의 토대를 마련해 놓은 것이라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장애를 가진 유아나 일반유아 구별 없이 모두 이 사회에서 함께 살아가도록 하는 것을 이상으로 생각하는데서 통합교육은 발상 되었다.
참고문헌
장선철「특수유아의 이해와 교육」서울: 동문사
김승국「특수교육학」양서원
김민석「장애유아통합교육 실태 분석」중앙대학교 대학원 논문
강수정「통합교육에 대한 어린이집 관리자와 교사의 인식비교」창원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아교육 A형] 특수아에 대한 법적, 학문적 정의를 제시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장애아 통합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특수아교육 A형 특수아에 대한 법적, 학문적 정의를 제시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장애아 통합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Ⅰ. 서론유아기는 인간발달 과정 중에서 가장 역동적이고 급속한 발달이 이루어지는 시기이므로 유아기의 초기경험은 이후의 성장과 발달에 지속적인 영향을 미치는 결정적시가라는 점에서 너무나 중요하다. 이러한 유아기의 중요성은 일반유아뿐만 아니라 장애유아에게도 마찬가지로 적용된다.통합교육은 일반유치원에 장애유

  • [사회복지] 자폐아의 사회성 발달의 촉진과 자폐치료 대책방안
  • 및 의사소통 장애는 사회성 결핍이나 인지적 결함과도 깊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자폐아동은 감정이나 사회적 의미를 띤 정보들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결함을 나타내는데 이러한 결함은 의사소통의 규칙을 인식하는 능력이나 사회적 상황 속에서 언어를 사용하는 언어능력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자폐아동은 언어의 여러 영역 중에서도 사회성이나 기능과 가장 관련이 깊은 화용적 측면에서 가장 큰 결함을 나타낸다 (김영태, 1995).

  • [사회복지] 통합교육의 성공적인 방안
  • 교육지원을 확대하기 위해 특수교육진흥법 등 관련 법령 개정 등 제도개선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 계획안중 통합교육 기반조성을 위해 장애학생의 학교 접근권 및 이동권 보장을 위한 장애인 편의시설 설치를 지원하여 `05년도에 70%까지 설치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향후 `09년까지 전국 모든 학교에 장애인 편의시설을 완비할 계획이다. `04년도부터 시행한 장애유아에 대한 유치원 학비지원에 이어 추가적인 지원으로 `05년도에 773개 일반유치

  • [졸업논문] 장애유아 통합교육에 대한 고찰
  • 통합교육에 대한 개념 및 효과 1) 통합교육의 개념 2)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효과 (1) 장애유아와 비장애유아에게 미치는 효과(2) 교사에게 미치는 효과(3) 사회에 미치는 효과2. 장애유아 통합교육 1) 장애유아의 특성 2) 장애유아의 교육유형 (1) 개별화 교육(2) 조기교육(3) 통합교육3)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중요성 4)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요건 Ⅲ. 장애유아 통합교육 실태 및 문제점 1. 주요국가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일반적 동향 1) 외국의 통합교

  • [정신지체아교육][정신지체아]정신지체아 분류,특성, 정신지체아교육 어휘지도,자기교시훈련,지역사회중심교육,시청각교육, 정신지체아교육 과제
  • 통합교육의 1차적 과제는 장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의 증가 또는 변화라 할 수 있고, 이러한 접근의 배경에는 또래집단의 다양한 인간관계 경험이 사회성이나 의사전달의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점이다. 한국교육개발원은 장애아동을 단순히 일반아동과 같은 환경 속에서 지내도록 하는 ‘물리적 통합’이 아니라, 상호간의 이해와 교류를 통해서 장애아들이 정상에 가까운 활동과 태도를 갖게 하고, 장애아뿐만 아니라 정상아도 긍정적 상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