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윤리] 이해상충에 대한 언론인의 의식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25 / 2019.12.24
- 2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2. 본 론
1) 이해상충이란?
(1) 미공개정보 영리추구
(2) Moonlighting(언론인의언론사 밖 활동)
(3) 금품, 향응 수수
(4) 취재편의 제공, 취업알선, 부업제공
2) 설문내용
3) 답변내용
4) 결과분석
3. 결 론
4.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 본론
1) 이해상충이란?
-개인과 사회 구성원으로써의 언론인-
사람들은 흔히 언론은 객관적이어야 하고, 실제로 언론은 객관적이라고 믿고 있다. 그러나 어떤 특정사안에 대해서, 혹은 대선 기간에 각 신문의 보도 성향을 살펴보면 대부분 신문의 자신의 입장에 따라 편향된 보도를 한다. 여기에는 많은 요소들이 변수로 작용하게 되며, 편향된 보도는 국민의 알권리 충족의 차원에 반하는 것이기 때문에 언론의 중요 기능을 이야기함에 있어서 언론의 독립성은 가장 중요한 개념이라 할 수 있다. 대다수 국민이 자신의 알 권리를 침해당할 수 있는 가능성이 언제나 존재하는 상황 속에서 언론인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국민의 알권리를 실현해 나가는 과정, 즉 언론인의 특정 취재원에 대한 취재, 편집 , 보도의 과정에서 언론인은 부와 권력이 집중된 소수계층보다, 그렇지 못한 다수 계층, 즉 대중의 권익을 실행하는 데 앞장서는 것이 당연하다. 그러나 그 과정에 있어서 언론인은 대중의 권익실현에 앞장서는 언론인이기에 앞서, 그 자신은 하나의 독립된 인간이라 할 수 있다. 다시 말해서, 인간은 자신이 속해 있는 사회적 집단의 일원이기 이전에, 자신의 행복과 이익을 추구할 권리를 지닌 하나의 독립된 존재이다. 이러한 정의에 언론인 또한 예외 일 순 없다.
-이해상충의 개념과 종류-
이러한 이유로 언론인은 특정 취재원에 대해서 취재를 할 경우, 만약 언론인이 그 특정 취재원으로부터 얻은 정보 등이 대중의 알권리를 실현하기 보다는 그 정보가 특정 취재원의 이익, 기자 자신, 언론사 조직 또는 공동체 이익(지역)등이 포함 되어있을 경우, 언론인은 그 과정에서 공공의 이익 추구와 공공의 이익 추구가 서로 충돌하게 되며, 두 종류의 이익 중에서 어떤 것을 중시해야 되느냐 라는 상반되는 두 종류의 이해가 서로 상충 하게 되는 갈등이 발생하게 된다. 우리는 이러한 상황의 발생을 이해 상충이라고 정의 내릴 수 있다.
다음은 이해상충의 각 항목에 대해 우리조에서 나름대로 토의한 내용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PPT - 스티브잡스의 리더십
- [자원봉사론] 작성자 거주지역의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현재 현황 등을 파악하고 분석 자원봉사자 모집의 활성화 방안
- 아동 복지에서 아동 학대의 대응방안에 대해서 작성 제출하시오
- 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으로 인간중심 상담, 형태주의 상담, 현실치료 가운데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4주차 2차시에서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성 중 자아정체감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청소년기의 발달에서 반드시 획득하여야 하는 개념이 자아정체감임에도 불구하고 우리 사회에서는 학업과 같은 사회문화적 요소에 의하여 자아정체감 확립될 기회가 부재하여 청소년들이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 유엔아동권리협약의 4대원칙과 4대권리에 대해 정리하고 실제 아동권리가 보장되고 있는 경우와 침해되는 사례들을 들어 견해를 쓰세요
- 심혈관계 질환(임상영양학, 심장의구조, 고혈압, 이상지혈증, 동맥경화증, 심장질환, 뇌졸증) PPT, 파워포인트
- 청소년지도자의 역할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 재무관리] 화폐의 시간가치 의미와 동일한 금액인 경우 미래 현금흐름보다는 현재의 현금흐름을 선호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 온라인 소비자 행동이 중요한 이유에 대하여 찾아보고, 마케터의 입장에서 온라인 소비자행동에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대하여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