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과청년문화] 인터넷이 청년문화에 미치는 긍정적인 효과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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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인터넷과 여가생활 (사이버 공동체를 중심으로)

(1) 인터넷의 발달과 오락 및 여가생활의 변동

(2) 사이버 공동체 (커뮤니티)
사이버 공동체의 정의와 분류
온라인 커뮤니티의 정의
온라인 커뮤니티의 특성구분 기준
온라인 커뮤니티의 종류 중에
각 커뮤니티별 특징넷 놀
온라인 커뮤니티의 긍정적인 역할문

(3) 사이버 공동체의 가능성과 방향모색가장

2. 온라인 인간관계
(1)커뮤니티에서의 인간관계의 특징
차지하
(2)인스턴트 메시징 세대 - 네트워크 세대
채팅의 부정적 측면은 무엇이라
메신저의 등장과 그 의미각하는가
메신저의 주된 기능

(3) 블로그의 특징

3. 사회참여와 의사표현

(1) 인터넷을 통한 사회참여에 나타나는 정보 전달의 특징

(2) 정보화 시대에 갖추어야 할 인간상

(3) 인터넷의 긍정적인 측면의 증대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정보사회의 발전에 따라 인터넷 보급은 눈부신 속도로 이루어 졌다. 인터넷으로 인해 대중매체가 주는 정보를 받아들이기만 했던 과거와 달리 상호 의사를 개진할 수 있는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시대가 열렸다. 그러나 이것을 활용하는 계층과 그전의 미디어로 생활하는 계층으로 나뉘어 지게 되었다. 이러한 발전된 정보사회의 산물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이고 활용하여 나름의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 가는 계층이 바로 N세대이다.
우리는 처음부터 청년 세대-라고 칭할 수 있는 대상에 대해 고민한 바가 있다. 인터넷과 밀접한 관계를 지니고 생활하는 세대라면 쉽게 N세대에 관해 떠올릴 수 있었고 먼저 그에 관에 알아보았다.
N세대란 미국의 사회학자 돈 탭스콧이 “N세대 무서운 아이들” 이란 책에서 처음 쓴 용어로서 Net Generation이다. 1977년 이후 태어난 이들은 인지 능력이 생길 때부터 컴퓨터와 친숙해 졌다. 이전의 TV세대가 일방적인 지식이나 정보를 전달받는 세대였다면 n세대는 쌍방향 통신으로 논쟁을 벌이는 등 적극적으로 자신의 의견을 개진하는 능동적 특징을 지녔다. 돈 탭스콧은 디지털 기술, 특히 인터넷을 아무런 불편 없이 자유자재로 활용하면서 가상공간을 삶의 중요한 무대로 인식하고 있는 디지털적 삶을 영위하는 세대로 규정했다.
이제 인터넷에서는 현실세계의 나이만을 가지고 세대구분을 하는 것이 적절하지 않다고 보고 있다. 사이버에이지가 그것이다. 인터넷 매체와 문화에 얼마나 잘 적응하고 이를 활용하는 지 여부에 달려있다는 것이다. 인터넷에서 세대차는 나이차가 아니라 감각차일 뿐이기 때문이다. 감각만 살아 있다면 누구든 N세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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