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공간(인터넷)]사이버공간(인터넷)의 개념과 특성, 사이버공간(인터넷)의 주체, 사이버공간(인터넷)의 영향, 사이버공간(인터넷)의 정체성, 사이버공간(인터넷)의 양면성, 사이버공간(인터넷)의 활용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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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사이버공간(인터넷)의 개념과 특성

Ⅲ. 사이버공간(인터넷)의 주체

Ⅳ. 사이버공간(인터넷)의 영향
1. 사이버 공간이 아동․청소년 발달에 미치는 긍정적 효과
2. 사이버 공간이 아동․청소년 발달에 미치는 부정적 효과

Ⅴ. 사이버공간(인터넷)의 정체성

Ⅵ. 사이버공간(인터넷)의 양면성

Ⅶ. 사이버공간(인터넷)의 활용
1. 교육 분야
1) 인터넷을 통한 학교 재단의 비리 폭로
2) 교육 주체로서의 자기 위치 찾기
3) 입시․전공에 대한 정보 교류
2. 문화 분야
1) 다양한 종류의 글쓰기
2) 영화․음악․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장르에 대한 접근 용이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사이버공간의 또 다른 특성은 익명성이다. 자신의 정체를 명확히 드러내지 않고 다양한 정보와 즐거움을 획득할 수 있으며, 비대면적인 관계들은 개인의 단일적 정체성과 고정된 집단의식을 표방하였던 근대 산업사회적인 사고에서 유연한 공동체 의식과 개인의 복합적인 측면을 촉진하는 탈근대적 사고로의 전이를 유발한다.
현실에서 자신의 모습이나 역할이 어느 정도 한정되어 있는 상황과는 달리 사이버 공간에서는 자신의 관심에 따라 새로운 자아를 표현 할 수 있다. 사이버 공간에서의 상호작용은 직접적인 참여를 요구하지 않는다. 대부분의 상호작용은 모니터에 텍스트(메시지나 이미지)를 통해서 이루어진다. 비대면적인 상황은 신체를 통해 전달되는 개인에 대한 정형화된 정보를 은폐 할 수 있게 한다. 따라서 사이버공간에서는 육체의 구속성이 없어진다는 것이다. 이런 점에서 사이버스페이스는 자신이 가진 익명적 주체성이 가진 안전장치로 인하여, 많은 사회적 약자에 해당하는 집단들의 정체성이 부각되기도 한다.




≪ … 중 략 … ≫




Ⅱ. 사이버공간(인터넷)의 개념과 특성

‘Syber’는 선박의 조타장치를 의미하는 그리스어 ‘Kyber’에서 유래된 것이다. 또한 그리이스의 대장장이 신인 ‘헤파이스토스’가 ‘퀴베르네티스’(cybernetes: 키잡이가 내장되어 있는 로봇)를 발명하였다는 신화를 이용하여 ‘인공두뇌학’을 의미하는 ‘cybernetics’가 사용되면서 ‘Cyber’라는 용어가 사용되기 시작한 것이다.
그리고 ‘Cyberspace’라는 용어는 William Gibson이 1984년에 쓴 공상과학소설 ‘Neuromancer’에서 최초로 사용되었고, 오늘날에는 보편화된 개념으로 발전되었다.
참고문헌
◈ 김혜인(1999), 사이버스페이스에서의 자아와 정체성-새로운 정체성과 주체의 가능성
◈ 권정일(2004), 사이버 공간 활용을 통한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신장, 대진대학교
◈ 박창호(2005), 사이버 공간의 미학화와 양면성, 한국사회이론학회
◈ 양호형(2001), 사이버 공간을 활용한 자율장학 지원 방안, 경기도교육청
◈ 정원섭(2010), 사이버 공간에서의 정체성 위기, 경북대학교 동서사상연구소
◈ 정민승(2000b), 온라인에서의 자아정체성, 한국교육인류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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