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론] 상담목표의 설정과 내담자 요인의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1.07 / 2015.01.07
  • 22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상담목표의 구분
2. 목표 설정의 요령과 상담목표 설정의 의미
3. 목표 설정에 도움을 주는 상담자의 선도 반응
4. 상담목표와 상담의 흐름
5. 상담목표 접근방식의 융통성
6. 내담자 요인의 평가
본문내용
1.상담목표의 구분
(1) 목표의 일반적 표현
자기 탐색
자기이해
보다 넓은 자기 인식
자기실현

→ 모호하고 불분명하며 구체적이지 않으므로 만족스럽지 못 함



(2) 일차적 목표와 이차적 목표
일차적 목표: 현재 내담자가 호소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것
문제 해결적 목표
이차적 목표: 당면 문제해결을 넘어서 내담자가 좀 더 인격적으로 성숙해지고 유연해지며 자기실현을 하게 되는 것
궁극적 목표


(중략)



6. 내담자 요인의 평가

2)현실판단력 평가 (=현실 검증력)

-현실과 상상을 구분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현실판단력을 잃은 사람은 객관적인 사실을 무시하고, 믿고 싶은 것만 믿
는다! Ex) 과대망상, 피해망상, 의처증 등

-상담자는 언어표현, 이야기의 타당성을 근거로 내담자를 평가한다.


주의: 세련되게 자신을 감추는 능력이 있는 내담자!

상담하기 어려운 이유

이들은 객관적인 현실을 무시하므로, 상담자가 공감하기 쉽지 않다.
상담이 정보제공 위주, 일상생활 대화 위주로 흘러갈 위험이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상담이론및실제4공통)정신분석적상담이론 인간중심적상담이론 게슈탈트상담이론을 비교표로 요약00
  • 내담자)이 전문적 훈련을 받은 사람(상담자)과의 대면관계에서, 생활과제의 해결과 사고, 감정, 행동측면의 인간적 성장을 위해 노력하는 활동이다. 인간은 행동, 감정, 인지, 생리적 요소를 지닌 존재로 이 요소들은 불가분의 관계를 가지고 있다. 상담이론에서 각각의 요소 중 어디를 강조하느냐에 따라 또 학자들이 개별적 신념과 가치관 이론정립의 주안점을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여러 갈래로 분류된다. 상담이론은 다양한 정의와 목표 아래 상담 과

  • 인본주의이론의 부모교육0
  • 상담의 목표를 이상적 자기와 실제적 자기 간의 일치에 둔다. 이처럼 자기 일치를 추구하는 과정에서 로저스는 상담자의 지시나 해석보다 내담자 자신이 주도할 수 있는 능력을 신뢰하였으므로 그의 이론을 내담자 중심 상담이론이라 한다.기노트는 부모-자녀 간의 문제는 부모 자신의 성격 요인보다는 자녀 양육 방식을 모르기 때문에 일어난다고 보고, 아동지도와 교육에 초점을 둔 부모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한다. 아동은 자신의 삶을 주도적으로 살

  • 아들러의 상담이론
  • 목표(나는 완전해야만 한다), 왜곡된 행동방식 (경쟁은 무조건 무시), 인생에 대한 왜곡된 결론(어쨌든 세상은 망한다, 염세주의, 냉소주의) 등이 있다. 이러한 심리적 문제들을 갖고 있는 사람들에게 아들러는 협력과 격려 전제로 하는 상담 이론을 제시한다. 4. 상담과정과 기법(1) 상담과정1)목표아들러는 내담자와 상담자의 협력을 전제로 한다. 일반적으로 심리상담/치료과정에는 상호 존경에 근거한 관계형성하기와 내담자의 생활양식에 있는

  • 상담이론및실제4공통)정신분석적상담이론 인간중심적상담이론게슈탈트상담이론비교표로요약0k
  • 내담자)이 전문적 훈련을 받은 사람(상담자)과의 대면관계에서, 생활과제의 해결과 사고, 감정, 행동측면의 인간적 성장을 위해 노력하는 활동이다. 인간은 행동, 감정, 인지, 생리적 요소를 지닌 존재로 이 요소들은 불가분의 관계를 가지고 있다. 상담이론에서 각각의 요소 중 어디를 강조하느냐에 따라 또 학자들이 개별적 신념과 가치관 이론정립의 주안점을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여러 갈래로 분류된다. 상담이론은 다양한 정의와 목표 아래 상담 과

  • [방통대 유아교육과 1학년 정신건강 공통] 상담이론과 상담의 원리에 대해 설명하시오.
  • 내담자중심 이론, 그리고 켈리나 엘리스의 인지적 이론 등이다. 그러면 본문으로 들어가서 상담의 상담이론의 개념에 대해 알아보고 주요 상담이론과 상담 원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Ⅱ. 상담이론과 상담의 원리1. 상담의 개념1) 상담의 정의상담이란 도움을 필요로 하는 내담자와 전문적 훈련을 받은 상담자와의 사회적 관계에서 한 개인이 자기를 이해하고 수용하는 과정을 도와주며 자기의 현재 및 미래의 사회 경제적 환경을 평가하여 이 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