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중심 문학교육의 개념과 교육적 가치를 논하고 실제 반응중심 문학활동을 그림책을 선정하여 계획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2.20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반응중심 문학교육의 개념과 교육적 가치를 논하고 실제 반응중심 문학활동을 그림책을 선정하여 계획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반응중심 문학교육의 개념

2. 반응중심 문학교육의 교육적 가치

3. 반응중심 문학활동 계획
1) 흥부와 놀부
2) 콩쥐 밭쥐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반응(response)’은 반응중심 문학교육의 가장 중요한 특성으로, ‘반응’은 문학경험에서 ‘환기(evocation)’와 동시에 일어나는 첫 감응에서 시작된다. 여기서 ‘환기’란 ‘작품과 심미적 거래를 하는 동안 독자 자신의 언어적, 문화적 경험에서 끌어온 아이디어, 감각, 느낌, 이미지를 선택하여, 그것을 문학작품에 연결시키는 과정이다. 반응은 독자가 자신의 과거 문학 경험과 문학 작품 속에 나타난 상황이나 감정, 연관성이나 욕구 등을 토대로 독자 자신이 개념을 만들어나가는 과정이다. 반응을 통해 문학을 이해하기 위해서, 독자는 지적인 잠재력뿐만 아니라 간접 경험을 느낄 수 있는 정서적 잠재력도 갖추어야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반응중심 문학교육의 개념과 교육적 가치를 논하고 실제 반응중심 문학활동을 그림책을 선정하여 계획해 보겠다.
참고문헌
강문희 외, 아동 문학 교육, 학지사, 1997.
구인환, 문학교육론, 삼지원, 1998.
경규진, 반응 중심 문학교육의 방법 연구, 박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199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개론1D)유치원또는어린이집1개원방문해유아교육의개념및유아교사의역할과교수행동서술0
  • 교육의 개념 유아교육은 학자들의 견해 및 시대적 배경에 따라 그 의미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한 마디로 개념을 규정하기는 어렵다. 유아교육의 개념을 여러 학자들의 정의를 통해서 알아보기로 한다. 이영석, 박재환, 김경중(1985)은 유아교육의 개념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유아교육은 평생교육의 일환으로서 인생의 기초와 터전을 튼튼하고 바르게 닦는 활동으로서 유아에게 해가 되지 않는 독자적형식적비형식적 교육과정의 총체라고

  • 웹툰의 언어표준화 기능 연구
  • 책과의 비교제 2장. 웹툰의 언어 표준화 기능에 대해 설명하시오.제 3장. 위의 1과 2에서 언급한 언어별 표준화 기준을 가지고 해당 언어별 권역에 진입한 다문화 민족이 해당 언어를 습득하고 문식력을 제고시키도록 언어교육에 어떻게 적용하는지를 세밀하게 기술하시오.1. 다문화 가정과 한국어 교육 현황2. 문식력의 개념3. 만화의 특성과 기능, 그리고 교육적 효과4. 만화를 이용한 한글 교육5. 만화를 이용한 문화의 교육제 4장. 비록 스페인어가

  • [영문학, 매슈 아놀드] 매슈 아놀드의 비평 해설
  • 교육의 가치에 대한 자신의 믿음, 또는 교육의 성숙한 과실(果實)에 대한 자신의 믿음을 정당화하기에 충분하였고, 그것이 문화(文化, culture)이다(xxxv).아놀드의 문화개념은 그의 부인자들(disclaimers)에도 불구하고 너무 문학적이며 너무 학술적이고 너무 초연하다고 말들을 한다. 헨리 싯쥐윅(Henry Sidgwick)은 아놀드의 동시대 비평가들 가운데 가장 예리한 사람 중 한 사람이었는데, 그는 아래와 같이 의미심장한 말을 했다고 한다: 만일 어떤 문화가 실제

  • 유아교육개론1D유치원또는어린이집1개원방문해유아교육의개념및유아교사의역할과교수행동서술00
  • 교육의 개념 유아교육은 학자들의 견해 및 시대적 배경에 따라 그 의미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한 마디로 개념을 규정하기는 어렵다. 유아교육의 개념을 여러 학자들의 정의를 통해서 알아보기로 한다. 이영석, 박재환, 김경중(1985)은 유아교육의 개념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유아교육은 평생교육의 일환으로서 인생의 기초와 터전을 튼튼하고 바르게 닦는 활동으로서 유아에게 해가 되지 않는 독자적형식적비형식적 교육과정의 총체라고

  • [교육사상가] 슐라이에르마허의 생애와 교육사상
  • 책이다. 그러나 그의 『종교론』 안에서는 그의 인간학, 특별히 종교적 존재로서의 인간학(religiose Anthropologie)이 전반적으로 기저를 이루고 있고, 이러한 바탕 위에서 그의 종교에 관한 설명도 전개되고 있다.슐라이에르마허는 종교를 인간학적 차원에서 설명하고 있고, 그런 한에서 그의 종교개념은 인간의 자기 완성 과정인 도야(Bildung)의 개념과도 내적으로 연결되어 있다. 뿐만 아니라 슐라이에르마허는 이 책의 세 번째 글을 종교의 교육에 할애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