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일및채소류의 가공(식품가공기술, 고등학생대상, 학습지도안, 기술가정과수업안, 수업지도안, 교생실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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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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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교재관
1. 단원의 설정이유
2. 단원의 지도 계획
3. 단원의 목표
Ⅱ. 학생관
1. 학생 구성
2. 설문조사/실태분석
Ⅲ. 지도관
1. 지도상의 유의점
2. 본시지도안
Ⅳ. 형성평가
Ⅴ. 판서계획
- 본문내용
-
1. 단원의 설정이유
최근 국민의 의식과 생활수준이 향상되면서 식생활은 빠르게 변화하고, 변화됨에 따라 시중에 생산· 판매되는 식품의 종류, 형태가 다양해지며 품질 역시 우수성을 가지게 되었다.
현대의 식품은 간편화, 인스턴트화되는 추세로 가공식품이 늘고 있고 편리성을 추구하고 있으며, 새로운 가공 식품의 개발과 품질의 향상은 물론 위생적인 관리도 요구되고 있다.
가공 식품의 이용이 늘어나는 동시에 웰빙을 추구하는 현대적 추세에 따라 과일과 채소에 관심이 많아 지고 이용되는 수준 역시 증가 됨에 따라 과일과 채소의 가공식품이 주목을 받고 있으므로 Ⅲ.과일 및 채소류의 가공을 본시 단원으로 설정 하였다.
과일과 채소는 수분이 많고 고형분이 적게 들어 있어 에너지 공급원으로서의 기능은 매우 적지만, 비타민과 무기질의 공급원으로서 중요한 식품이며, 풍미·조직감·색깔 등이 그대로 보존된 신선한 상태로 식용하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과일과 채소의 생산시기는 계절적으로 제한되어 있으므로 연중 이들 식품을 이용하려면 과일과 채소의 특성을 잘 살리는 동시에 품질이 잘 보존되도록 적절한 저장과 가공을 해야 한다.
<중 략>
3. 단원의 목표
먼저 가공식품 저장법의 종류와 역사를 학습하고 채소와 과일 종류에 따른 적합한 저장법을 이해하며 제품화 제조 공정에 대한 이해를 한다.
또 제품화 제조 공정 중의 단어를 숙지하여 이론수업과 실습수업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
제품 제조 후의 평가 항목을 미리 학습하여 이론수업 및 실습수업 중에 알맞게 적용하도록 한다.
(1).지식면
- 과일·채소 통조림의 제조이론을 알 수 있다.
- 과일·채소 주스의 제조이론을 알 수 있다.
- 과일잼류 및 케첩 제조이론을 알 수 있다.
(2).이해면
- 과일주와 식초의 차이점을 파악 할 수 있다.
- 김치제조의 발효원리를 파악 할 수 있다.
- 가공식품의 장기간 보관원리를 파악 할 수 있다.
(3).적용면
- 과일·채소 통조림을 제조 할 수 있다.
- 과일주와 과일 식초를 제조 할 수 있다.
- 김치·단무지·피클을 만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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