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력의 장치로서의 사회복지-푸코의 권력이론에 입각한 권한부여 비판이라는 논문을 읽고 저자의 주장에 대해 자신의 생각 또는 의견을 논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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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력의 장치로서의 사회복지-푸코의 권력이론에 입각한 권한부여 비판이라는 논문을 읽고 저자의 주장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푸코의 권력이론에 입각한 권한부여 비판’ 논문의 사회복지실천과 관련된 부분 정리
2. 저자의 주장에 대한 본인의 견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푸코의 권력이론에 입각한 권한부여 비판’ 논문의 사회복지실천과 관련된 부분 정리
이 논문은 사회복지의 중심적 가치이며 실천기술로서 광범위하게 받아들여지고 있는 ‘권한부여’(empowerment) 개념을 푸코의 권력이론을 통하여 재조명하여, 그 성격과 한계를 밝혀보고 있다. 필자는 권한부여가 피상적 공감에도 불구하고 한 겹만 걷고 보면 대조적인 기대와 갈등적인 방법론으로 혼합된 모호한 개념이며 소망스런 수사학적 용어에 불과하다는 점을 보여준다. 또한 권한부여는 단지 통치 권력의 밖에서 실천되는 가치중립적인 개입기술이 아니라 시민으로서의 책임을 묻고 그 책임을 자발적으로 추구하도록 만드는 자유주의의 통치담론이며 권력의 한 장치라는 것을 주장한다. 본 논문에서는, 철학적 차원

.
.
2. 저자의 주장에 대한 본인의 견해
저자는 푸코의 이론이 사회복지의 도덕적 선험성에 비판의 도구를 제공하고 있으며 사회복지의 도덕적 속성이 권력 혹은 정치적 실천과 결합되어 있다고 한다. 즉 푸코가 지적한 바와 같이 제도를 통한 질서의 부여 방식으로 권력의 실천들을 통해서 가치가 구성되고 발생한다는 주장은 타당하다고 본 것이다. 이와 같이 사회복지실천에서 보편적인 가치나 도덕적 이념체계가 객관적으로 혹은 선험적으로 존재할 수 있다는 일반적인 가정을 부정하고 사회복지의 윤리적 실천이 가진 정치성에 대해서 주목해야 한다는 주장은 사회복지 윤리학자들 가운데에도 지속적으로 언급되어 왔다. 그렇다고 해서 이러한 지적이 사회복지의 도덕적 요소를 정치적 실천과 권력으로 완전히 환원하여 설명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라
참고문헌
- 이혁구, “권력의 장치로서의 사회복지-푸코의 권력이론에 입각한 권한부여 비판”, 한국사회복지학회, 2000
- 김기덕, “푸코와 사회복지”, 한국사회복지연구회,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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