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기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발달과 관심영역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1.17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서론
1-1. 청소년의 정의

1-2. 청소년의 다른 용어

2.본론
2-1. 신체적 발달

2-2. 심리적 발달

2-3. 사회적 발달

2-4.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관심영역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1-1. 청소년의 정의

청소년기는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전환하는 과도기 이지만 우리 사회에서 청소년기의 연령기준을 명확하지 않다. 우리나라의 경우 아동복지법에서는 아동을 18세 미만의 자로 규정하고 있고, 청소년기본법에서는 9~24세 이하를 청소년으로 규정하고 있으며, 청소년보호법에서는 19세 미만의 자로 규정하고 있다.(www.moleg.go.kr) 사회적 통념상으로는 중학교와 고등학교에 재학하는 시기인 만 13세부터 18세까지를 청소년기라고 보고 있다.

1-2. 청소년의 다른 용어

청소년기는 신체, 심리, 사회적 측면에서 급격한 발달이 이루어지는데, 이러한 특징적 발달양상을 근거로 하여 청소년기를 서로 다른 용어로 부르고 있다.
- 신체적 발달 측면 : 신체적 성장이 급격하게 이루어지는 제2의 성장급등기이자 성적 성숙이 급격히 이루어지는 사춘기.
- 심리적 측면 : 부모로부터의 심리적으로 독립하고 자아정체감을 형성하는 심리적 이유기 정서적 변화가 급격히 일어나는 질풍노도의 시기.
- 사회적 측면 : 부모로부터의 독립추구 과정에서부모의 권위에 도전하고 잦은 갈등을 일으키는 제 2의 반응기이지만 여전히 어린이도 성인도 아닌 주변인에 머물러 있는 특징적인 발달양상.

2. 본론

2-1. 신체적 발달

청소년기의 신체적 발달에는 크게 신체적 성숙, 성적 성숙, 운동 발달이 있다.
첫째, 청소년기는 급격한 신체적 발달 특성 때문에 제2의 성장급등기라고 불린다. 평균적으로 여아는 10~11세경, 남아는 12~13세경에 시작하여 신장과 몸무게의 성장이 이전보다 2배 정도 빨라진다. 또한 신체부위의 변화로 일시적인 신체 불균형 상태를 경험하여 자신의 신체에 대해 부정적인 신체상을 형성하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남아가 여아에 비해 긍정적인 신체상을 갖고 있는 경우가 많다.) 청소년기의 이러한 신체상은 자아존중감과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자신의 신체에 대해 긍정적인 이미지를 가질 경우 자신감 있고 자신을 가치 있게 생각하게 된다. 그리고 신체 내부기관에서 내분비선의 발달로 여드름, 성 호르몬 분비가 촉진된다. 이로서 소년은 어깨가 벌어지고 각진 외모, 소녀는 체지방이 증가, 골반부위 발달, 허리가 가늘고 어깨 폭이 좁으며 둥근 외모를 지니게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청소년기
  • 사회적 기술 학습- 이성에 대한 관심을 갖게 되지만 실제로는 동성의 친구들을 더 많이 사귐- 이성교제는 대체로 또래집단과의 활동이나 단체활동을 통해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음- 이성교제에 대한 부정적 시각: 학업부담으로 인한 시간부족으로 이성교제의 기회가 상대적으로 제한되어 있음, 보다 유연성 있는 시각 관점 필요5.사회복지실천에서의 관심영역▷ 청소년기의 발달과업을 성공적으로 성취하여야만 성인이 되었을 때 사랑과 행복을 보

  •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청소년기 분석(A+)
  • ※ 목차1. 신체적 발달1)신체적 성숙2)성적 성숙3)운동 발달4)신체적 발달의 영향2. 심리적 발달 1)정서 발달2)인지 발달 3)자아정체감의 발달 3. 사회적 발달1)가족관계2)또래집단3)이성교제4)컴퓨터와 가상공간4. 청소년기 나타나는 문제들5. 청소년을 위해 필요한 환경6.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관심영역1)신체적 발달의 관심영역2)심리적 발달의 관심영역3)사회적 발달의 관심영역참고문헌 청소년기청소년기는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전환하는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청소년기
  • 목차1.서론2.청소년기 발달1) 청소년기의 개념2) 청소년기의 신체 및 생리적 발달3) 청소년기의 인지의 발달3.청소년기 사회환경1) 청소년기와 가족환경2) 청소년기와 정보환경3) 청소년기와 친구환경4) 청소년기와 문제4.청소년기 사회복지실천의 함의1) 신체적 발달의 관심영역2) 심리적 발달의 관심영역3) 사회적 발달의 관심영역5.청소년기 프로그램1) 더 필요한 복지,프로그램2) 지금 실행하고 있는 프로그램참고문헌1.청소년기의 발달1)

  • [인간발달] 아동기와 청소년기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목 차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기 1) 아동기의 개념 2) 신체적 발달 3) 심리적 발달 4) 사회적 발달 5)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관심영역 2. 청소년기 1) 청소년기의 개념 2) 신체적 발달 3) 심리적 발달 4) 사회적 발달 5)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관심영역 Ⅲ. 결론 Ⅳ. 코멘트 Ⅴ. 참고문헌 Ⅰ. 서론아동기는 신체적사회적정서적지적 발달의 속도가 매우 현저하고, 그 영향력이 향후 삶의 형성에 있어 중요한

  • 주제 본인의 발달과정에서 영아기의 부모와의 관계, 애착관계가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를 거쳐 현재의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생각하여 기술해보세요(신체적 발달, 심리적 발달, 사회적 발달, 그리고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관심영역 모두를 기록할 것)
  • 주제: 본인의 발달과정에서 영아기의 부모와의 관계, 애착관계가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를 거쳐 현재의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생각하여 기술해보세요.(신체적 발달, 심리적 발달, 사회적 발달, 그리고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관심영역 모두를 기록할 것) Ⅰ. 서론환경 속의 인간이라는 개념을 전제로 하는 체계이론에 입각해 봤을 때 인간은 사회 환경과 뗄 수 없는 관계에 놓여있다. 그 중에서도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이 부모라고 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