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이론] 청소년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21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청소년기의 특성
1. 신체적 발달
2. 심리적 발달
3. 사회적 발달

Ⅲ. 사회복지실천의 관심대상이 되는 청소년기의 발달 문제
1. 청소년 비행
2. 자아 정체감 형성

Ⅳ.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관심영역
1. 신체적 발달의 관심영역
2. 심리적 발달의 관심영역
3. 사회적 발달의 관심영역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청소년기는 인간의 발달단계에서 가장 격정적이고 불안정한 시기이며, 아동기로부터 성인기로 전환하는 과도기이다. 청소년기에는 급속한 신체변화와 인지적 발달과 부모로부터 벗어나 자아 정체감을 확립하기 위해 혼란과 방황을 경험하는 시기로 볼 수 있다. 그럼 이후로부터 청소년기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측면을 살펴보고 사회복지실천과 어떤 연관성을 갖는지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Ⅱ. 청소년기의 특성
1. 신체적 발달
청소년기의 신체적 변화의 특징은 급속한 성장과 생식능력의 획득이다. 구체적으로 우선 신장과 체중이 급격히 늘어나는데 이러한 현상을 성장 급등이라고 부른다. 그리고 생식 기관의 성숙과 제 2차 성징의 출현을 보인다. 소화기, 폐, 심장과 같은 내부기관도 급속히 성장한다.
(1) 신장의 확대
청소년기에 소년들은 신장이 확대되고 근육이 발달함으로써 어른의 신체적 형태에 더 가까워진다.
소녀들의 신체적 성숙은 11세 전후에 시작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는 남자보다 두 살 가량 이른 것이다. 이렇게 신장의 확장이 남자보다 먼저 시작되기 때문에 같은 나이의 소년들보다 소녀들의 키가 큰 경우가 많다.
(2) 신체내부기관의 발달
소화기나 심장과 같은 내부기관이 급격히 성장한다.
(3) 제1차 성징
제1차 성징은 태어날 때 결정된 신체 형태의 특징을 말한다.
직접적으로 성이나 생식기능과 관련된 것으로 여자에게는 자궁, 난소, 질의 발달을 의미하고 남자에게는 음경과 전립선의 발달을 의미한다.
(4) 제2차 성징
성 호르몬의 분비가 증가하면서 아동기와는 다른 남녀의 신체적 특징이 두드러지는 현상이다.

※ 남자의 특징
-수염과 음모, 겨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사가 인간행동이론에 관한 학습을 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지에 대해 서술하시오
  • 인간행동이론인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 로저스의 현상학이론, 매슬로우의 욕구단계이론,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그 이론의 주요 개념 및 성격 발달 단계별 사례(아동기, 청소년기, 성인기)를 제시하고, 해당 이론이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어떠한 유용성을 가지는지 설명하고자 한다.Ⅱ. 본론인간행동이론에는 행동주의 이론, 인지주의 이론, 사회학습이론, 정신분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정리 요약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핵심체크 A~J)A. 인간행동, 발달 (인간발달의 원리 8가지와 발달개념/ 인간발달의 사회복지실천 적용)인간발달단계를 유아기(생후1년) - 초기아동기(1세~3세) - 유희기(취학전,3~5세) - 학령기(초등학교시절,6~사춘기) - 청소년기(10~20세) - 성인초기(20~30세) - 성인기(40~50세) - 노년기(60세 이후)의 8단계로 구분.B.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의식, 전의식, 무의식/ 원초아, 자아, 초자아 / 인간발달의 5단계, 심리성적이론의 특징)C. 안나 프

  • 청소년기(인간행동과사회환경, 청소년기발달, 청소년발달이론, 청소년기특징, 청소년기사회복지)
  • 행동 바라고 성취할 것•행동지침이 되는 가치관이나 윤리적 체계를 획득할 것3. 청소년 발달의 이론적 접근청소년 발달의 이론적 관점 역시 다양하다 생불학적이론, 정신분석이론인지이론, 학습이론, 심리사회적발달이론이다1)정신분석이론Freud에 의하면 청소년기는 심리성적 발달단계 중 심리, 성 적 에너지가 집중되어지는 신체부위에 따라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잠복기, 생식기 5단계에서 마지막 단계인 생식기 가 청소년기에 해당하는 시기

  • 2021년 인간행동과사회환경-Life history 자신의 성격형성과 행동발달에 영향을 미친 요인들을 중심으로 분석
  • 인간행동과사회환경Life history 자신의 성격형성과 행동발달에 영향을 미친 요인들을 중심으로 분석차 례1.‘나’에 대해 생각하기2.‘나’로 보는 인간행동 이해를 위한 이론유아기청소년기성인이 된 이후1. ‘나’에 대해 생각하기나는 ‘나’ 자신에 대해서 깊이 고민해 본적이 없는 것 같다. 과제를 시작하려고 노트북만켜 놓은 채로 난 내가 ‘어떤 환경에서, 어떤 영향을 받으며, 어떤 경험을 했을까’ 생각했다. 그와 동시에 그럼 나의 성

  • [아동발달] 현재까지 자신의 생애주기에 따른 주요과업과 문제에 대해 서술하고(자신의 발달과정에서의 경험을 제시) 인간행동이해를 위한 이론에 적용
  • 아동발달 현재까지 자신의 생애주기에 따른 주요과업과 문제에 대해 서술하고(자신의 발달과정에서의 경험을 제시) 인간행동이해를 위한 이론에 적용 목 차1. 영유아기 1) 나의 영유아기2) 영유아기까지의 인지발달 단계의 특성2. 아동기 1) 나의 아동기2) 아동기의 특성3. 청소년기1) 나의 청소년기2) 청소년기의 특성4. 성인기1) 나의 성인기 2) 성인기의 특성5. 중년기 1) 나의 중년기2) 중년기의 특성6. 에릭슨의 발달단계 이론 - 인간행동 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