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발달] Gesell의 성숙이론 중 발달의 기본원리 4가지와 Montessori의 민감기 이론 5가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1.05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영아발달] Gesell의 성숙이론 중 발달의 기본원리 4가지와 Montessori의 민감기 이론 5가지를 아동발달의 성숙론적 접근방식으로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Gesell의 성숙이론 중 발달의 기본원리 4가지를 아동발달의 성숙론적 접근방식으로 서술

2. Montessori의 민감기 이론 5가지를 아동발달의 성숙론적 접근방식으로 서술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Gesell은 인간의 모든 성장은 분화나 형태의 기본 방향이 사전에 결정된 유전적 요소로 이루어진 성숙틀을 가지고 있으며 환경적 요인은 발달을 도울 뿐 발달의 방향을 바꾸거나 촉진하거나 하는 역할은 할 수 없다는 것이 바로 성숙론자들의 입장이다. 또한 Montessori의 민감기 이론에서 민감기는 결정적 시기와 매우 유사하며, 민감기는 유전적으로 프로그램 된 기간으로서, 아동은 특별히 이 기간 동안 어떤 과제를 숙달하고자 노력하고 또 숙달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Gesell의 성숙이론 중 발달의 기본원리 4가지와 Montessori의 민감기 이론 5가지를 아동발달의 성숙론적 접근방식으로 서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오만록(2004). 교육심리학. 교육과학사
조복희(2001). 아동발달. 교육문화사.
박정희(1988). Montessori유아교육사상연구. 계명대학교 석사논문.
김영선(2000). 몬테소리 유아교육론. 학지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유익한 정보 감사합니다
  • 18940***
    (2018.10.20 17:56:35)
회원 추천자료
  • [2021 영유아교수방법론][1, 2번] 1.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2.집단유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
  • 발달의 표준행동 목록을 작성하였다. 마지막으로 몬테소리는 루소의 영향을 받아 유아는 능동적이고 자유로운 존재에서 자신의 성숙적 자극을 통해 발달한다고 보았다. 그는 아동중심의 교육을 강조하면서 민감기(sensitive period)의 개념을 소개하였는데, 이는 유아는 누구나 스스로를 발달시킬 수 있는 욕구를 가지고 태어난다고 보고, 준비된 환경과 자기 수정에 기초한 아동 중심의 교육을 강조한 것이다.성숙주의 이론가들의 다양한 주장과 특징을

  • [아동발달] 아동기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제 목 : 아동기> Ⅰ. 아동발달의 기본 개요1. 기본 가정2. 아동발달의 주요개념Ⅱ. 대표적 이론가의 주요 이론과 관점1. 애착이론2. 대상관계 이론3. Montessori의 아동발달 이론4. Piaget의 인지발달 이론5. Freud 성격발달 이론6. Erikson의 심리사회적 이론 7.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Ⅲ. 성장․발달에 대한 주요 관점1. 신체적 발달2. 운동기능의 발달3. 심리적 발달4. 사회적 발달Ⅳ. 사회복지 실천에 대한 적용1. 신체적 발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공통)성숙이론과학습이론의배경기본전제두이론비교고찰0k
  • 원리를 중심으로 하는 조건화의 논리로 설명하는 데 한계가 있다는 사실에 동의하고 있다. 이 장에서는 성숙이론과 학습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의 주장을 소개하고 두 이론을 비교・고찰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논하기로 하자.Ⅱ. 본 론제1장. 성숙이론의 이론의 배경과 기본전제 및 대표적 이론가 비교1. 성숙주의의 이론의 의미와 근원 및 입장1) 성숙주의이론의 의미아동의 타고난 유전적 요인에 의해 인간의 성장과 발달이 결정된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정리 요약
  • 이론 적용하여 발달과업 살펴보기 / 청소년기 : 피아제의 인지적 특성을 적용하여 특징 구분(형식적적 조작기), 에릭슨의 이론 적용하여 발달과업 살펴보기 / 청년기 : 직업선택과 결혼의 과업, 직업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 중년기 : 마모어의 중년의 위기 4가지, 에릭슨의 이론을 적용하여 발달과업 살펴보기 / 노년기 : 펙의 노년기 발달과업 3가지, 노년기의 특성, 노인이론 들>A. 인간행동, 발달 (인간발달의 원리 8가지와 발달개념/ 인간발달의

  • 영유아 보육, 교육 프로그램
  • 이론적 배경(2) 아동발달에 관한 성숙주의의 기본 전제2. 영유아 보육․교육 이론3. 영유아 보육․교육 프로그램Ⅱ. 외국의 영유아 보육․교육 프로그램❍ 프뢰벨 유아교육 프로그램1. 프뢰벨의 이론적 배경1) 프뢰벨의 유년시절2) 페스탈로치와의 만남 3) 아동에 대한 관심 4) 유치원 창시 5) 프뢰벨의 교육철학2. 프뢰벨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기본 전제3. 프뢰벨 유아교육의 교구재료4. 프뢰벨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교육과정1) 교육목표 및 원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