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화를 담당하는 사회집단으로서 가족, 교우 집단, 학교, 지역사회 중 한 집단에 대하여 교육적 기능을 분석하고 미래사회의 새로운 교육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26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사회화를 담당하는 사회집단으로서 가족, 교우 집단, 학교, 지역사회 중 한 집단에 대하여 교육적 기능을 분석하고 미래사회의 새로운 교육적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그 사회집단의 이상적인 모습을 상술하였습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학교의 교육적 기능 분석
2. 미래사회의 새로운 교육적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학교의 이상적인 모습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본론
1. 학교의 교육적 기능 분석
학교는 가정이나 또래집단에 비하여 보다 계획적ㆍ합리적ㆍ의도적인 사회화 기관이라고 볼 수 있다. 학교는 체계적ㆍ조직적ㆍ효과적으로 학생들을 사회화시키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학교는 일정한 계획 하에 제 설비를 이용해서 조직적으로 아동을 사회화하며 장차 사회적 직분을 완수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대표적인 기관이다. 가정을 중심으로 시작된 사회화의 과정은 자라나는 아동이 학교에 입학하면서부터 가정 밖으로 그대로 계속된다. 학교교육은 그 사회구조 안에서 직업생활을 위해서 지식과 기술을 습득시킬 뿐만 아니라 그 사회에서 특이한
.
.
2. 미래사회의 새로운 교육적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학교의 이상적인 모습
첫째, 오늘날 학교의 규모가 비대해지고 지식 중심으로 교육이 이루어지면서 교원과 학생간의 관계에 있어서 바람직하지 못한 현상이 점점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미래사회에 더 두드러지게 될 것이다. 학생과 학부모가 교원에서 기대하는 내용은 정의적인 교원, 실력 있는 교원, 엄하면서도 사랑이 많은 교원, 참을성 있는 교원 등이다. 즉 학생지도에 있어서 권위적이고 통제적인 방법을 지양해야 하며 학생들의 개인차를 고려해야 하며 학생평가에 있어서 성적이라는 하나의 기준에 의해서만 평가하는 태도를 지양하는 등의 노력이 요구
- 참고문헌
-
- 조성일외, “교육사회학”, 학이당, 2004
- 김신일,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200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신이 생각하는 경영자의 역할과 자질은 무엇인지 학습내용을 바탕으로 논하시오
- 영화 아마데우스 심리 분석 -모차르트와 살리에리의 관계심리와 스트레스 분석
- 미국 사회복지행정의 역사
- 가족복지에 대한 개념과 정의, 필요성을 정리하여 작성하고, 자신이 생각하는 가족복지는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지역아동센터-실습생 프로파일_작성법4
- 사회복지현장실습실습생프로파일
- 유해폐기물의 발생 원인 및 방지 방안
- 한국어와 친근한 언어를 선택하고 두 언어의 관련성을 설명해보라
- 선린종합복지관을 다녀와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