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상담론] 아동학대나 입양아동에 대한 사례를 찾아 아동상담사 관점에서 분석 및 상담과정을 작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17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아동상담론] 아동학대나 입양아동에 대한 사례를 찾아 아동상담사 관점에서 분석 및 상담과정을 작성하시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학대나 입양아동에 대한 사례
2. 아동 상담사가 되어 아동의 학대에 개입한 인물과 환경에 대해 분석
1) 주요 인물에 대한 분석
2) 아동상담가의 도움이 필요한 사람
3) 변화가 필요한 환경
4) 클라이언트 개인이나 환경이 가지는 장단점
3. 상담방법
1) 아동 및 가족사정
2) 사례개입계획
3) 프로그램 및 서비스
4. 상담사가 된 자신의 느낌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학대의 가장 흔한 유형인 아동방임은 아동의 기본적 욕구를 충족시켜주지 못한 상태를 말하는데, 이는 물리적, 교육적, 정서적 방임으로 구분할 수 있다. 물리적 방임은 상해와 위험으로부터 아동을 보호하지 못하는 것과 적절한 의식주를 포함하여 아동이 기본적으로 신체에 필요한 것을 공급해주지 못하는 것이 포함되어 있다. 교육적 방임은 양육자가 아동을 학교에 보내지 않는 것을 의미하며, 특별한 교육적 욕구를 소홀히 하는 것 등을 포함한다. 정서적 방임은 부적절한 양육, 부적절한 애착, 부적절한 보호거부, 비행이나 약물 남용과 같은 부적응 행동 묵인을 말한다. 종합적으로 모든 방임의 결과는 아이에게 치명적인 영향을 불러일으킬 뿐만 아니라 아동에게 세상에 대한 탐색과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맺고자 하는 의지를 상실하게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아동방임에 대한 사례를 찾아 아동상담사 관점에서 분석 및 상담과정을 작성해 보겠다.
- 참고문헌
-
송명자 (1995). 발달심리학. 학지사.
유미숙 (1997). 놀이치료의 이론과 실제. 상조사.
남궁희승 (1995). 분노조절 프로그램의 효과.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동성결혼의 찬반논쟁에 관하여-동성결혼 찬성의 입장에서
- 국제기술이전의 방식 및 주요 경로에 대해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의 대상을 통상적으로 클라이언트라고 표현한다 최근 클라이언트에 대한 개념이 변화되고 있는데 먼저 클라이언트의 개념이 무엇인지 설명하고, 최근에 변화되고 있는 표현에는 무엇이 있는지 제시하고 그 개념을 작성하시오 그리고 자신이 생각할 때 클라이언트를 어떻게 표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는지 설명하시오
- 직무충실이론과 직무특성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하시오
- 내가 살고 있는 지역의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공적, 사적)의 실태와 그 중 한 곳의 사적(민간)시설을 정하여, 어떠한 서비스로 체계를 운영하는지 조사하여 제출하시오
- [윌슨의 규제이론] 윌슨의 규제정치이론
- 사회복지학개론_사회복지 문제를 소재로한 영화를 관람한 후 영화 속 사회복지 문제(예로 치매, 장애, 입양, 학대, 비행 등)를 구체적으로 정의하고 해결방안을 제시하시오
- 광고의 효과적인 크리에이티브를 위해 갖추어야 할 전략과 요소들을 설명하시오
- 행동적 학습이론을 통해 학습한 본인의 직접 경험을 제시하시오
- 소비자심리학 - 2주차에서 인지적 학습에 대해 배웠습니다 인지적 학습이론을 통해 학습한 본인의 직접 경험을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