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과제] [방통대 가정학과 4학년 아동복지 B형] 현재 시행되고 있는 아동복지정책을 제시하여 그 내용을 평가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9.28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사회문제론 B형] 한국 사회에서 남성과 여성, 가족에 대한 고정관념이 어떤 사회문제를 만들어내고 있으며, 어른과 아이, 남성과 여성이 모두 더 자유롭고 평등한 관계를 맺고 살아가기 위해서는 어떤 방식으로 해결해 나가면 좋을지에 대하여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서술하시오
- [방통대 참고자료]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목적, 필요성, 내용, 유형 등에 대하여 설명 하시오.
- [방통대 과제]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유아교육기관운영 B형] 유치원의 시설설비, 교육과정의 편성·운영 및 교수학습방법, 교직원의 인사관리 및 복지후생에 관한 평가의 필요성과 내용을 영유아 발달과 바람직한 운영에 초점을 두어 기술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부모교육 B형]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목적, 필요성, 내용, 유형 등에 대하여 설명 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부모교육 B형]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목적, 필요성, 내용, 유형 등에 대하여 설명 하시오.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가정학과 4학년 아동복지 B형] 현재 시행되고 있는 아동복지정책을 제시하여 그 내용을 평가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방통대 가정학과 4학년 아동복지 B형] 현재 시행되고 있는 아동복지정책을 제시하여 그 내용을 평가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복지의 개념
2. 아동복지의 필요성
1) 기본적 생활의 보장
2) 국가의 인력보호와 육성
3) 사회문제의 발생예방
3. 아동복지의 대상과 범위
4. 아동복지정책의 현황과 평가
1) 아동상담사업
2) 어린이 찾아주기 종합센터 설치․운영
3) 아동학대 예방 및 신고센터 설치․운영
4) 시설보호사업
5) 시설연장아동의 자립지원사업
6) 결연후원사업
7) 보육사업
8) 국내입양 장려사업
9) 소년․소녀 가장세대 보호
5. 아동복지정책의 발전방안
1) 아동복지서비스의 체계적 실시
2) 아동보호를 위한 대책마련
3) 가정보호와 시설보호 연계
4) 예방적인 아동복지정책
5) 아동복지의 전문성 확보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본론
1. 아동복지의 개념
1) 아동복지의 정의
아동복지에 대한 여러 견해들을 종합해 보면 크게 둘로 나누어 좁은 의미와 넓은 의미로 설명될 수 있다. 좁은 의미의 아동복지란 요보호 아동을 중심으로 한 복지활동을 말하며, 비교적 개인이나 민간단체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활동을 말한다.
넓은 의미의 아동복지란 일반아동과 그 가족을 대상으로 다양한 복지주체들이 서로 유기적인 관련하에 체계적으로 복지활동을 전개하는 것을 말한다. 여기에는 일반아동이란 요보호 아동에 대응되는 대상이나, 실제적으로는 요보호 아동을 포함한 모든 아동들이란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또한 아동복지의 대상에 가족이 포함되는 것은 아동복지의 일차적인 책임은 가족에게 있으며, 최선의 아동복지는 아동양육에 대한 가족의 기능을 강화해주는 것이라는 입장에 근거하고 있다. 오늘날에는 대부분 광의의 정의를 취하고 있는 바, 아동복지란 요보호 상태에 있는 아동은 물론 모든 아동들이 가족 및 사회의 일원으로 건강하고 건전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개인, 민간 및 국가가 서로 협력하여 벌이는 활동으로 정의할 수 있다. 따라서 아동복지란 신체적 측면에 대한 보호뿐 아니라 아동이 건강하고 행복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모든 활동, 예를 들면 교육, 의료, 오락 등을 포함하는 포괄적인 아동보호사업이라 할 수 있다.
<아동의 연령 규정>
어느 특정한 시기를 가리켜 아동이라고 규정짓는 문제에 있어서는 학자나 아동관계 전문분야에 따라서 견해가 다르다고 한다. 심리학적으로 대체로 6세로부터 12, 13세까지를 가리키는데, 사회복지의 가장 기본이 되는 아동복지법에서는 18세 미만을 아동이라 규정하고 있다.
2) 아동복지의 이념
아동복지의 이념은 ‘아동을 어떻게 보고, 어떻게 이해하는가.’ 하는 그 시대와 사회의 아동관과 밀접한 관계가 없으며 단지, 아동에 관한 과학적 연구의 결과로 볼 수 있다. 아동복지의 이념은 20C에 들어와서야 비로소 그 정의가 체계적으로 확립되었다고 하는데,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헌법을 기반으로 아동복지법, 어린이 헌장 및 아동의 권리선언 등에서 그 이념을 명확히 하고 있다. 여기에는 아동은 한명의 인간으로서 존중되어야 하고, 인간다운 생활을 할 권리가 있다고 말한다. 뿐만 아니라, 보호자는 물론 국가와 국민에게도 아동과 청소년을 건전하게 육성할 의무와 책임이 있음이 명시되어 있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공계순 외(2007) 아동복지론, 학지사
성영혜 외(2005) 아동복지, 동문사
박정란(2002) 아동복지론. 양서원
아동복지연구회(2001) 아동복지 및 정책. 학문사
양정하 외 4명(2002). 사회복지정책론. 양서원
이수정(2001) 아동복지 및 정책. Sidaegosi
아동복지 연구회, 아동복지 및 정책, 학문사, 2005
아산사회복지산업 재단, 아동복지 편람, 1997
유니세프한국위원회, 세계 아동현황 보고서, 2005
장인협, 오정수(1999) 아동 청소년 복지론, 서울대출판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사회적경제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에 어떠한 사회적 경제정책이나 실천들이 있는지 서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